김동균 통신원(6.15미국위원회 사무국장)

 

▲ 지난 19일 6.15미국위는 ‘9월 평양공동선언 2주년 및 10.4 선언 13주년 화상(Zoom) 기념대회’를 개최했다. 6.15미국위 신필영 대표위원장이 영상을 통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615미국위]

지난 19일 저녁 8시(미 동부시각), 온라인 공간에서 ‘6.15공동선언실천 미국위원회’(대표위원장 신필영, 이하 6.15미국위) 주최로 제 1부 기념식과 제 2부 기념강연회로 구성된 ‘9월 평양공동선언 2주년 및 10.4 선언 13주년 화상(Zoom) 기념대회’가 개최되었다.

먼저, 6.15미국위는 1부 기념식에서 발표한 ‘6.15미국위 성명서’에서 4.27 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의 시기를 거치면서 남북관계에 새로운 시대, ‘판문점선언의 시대’가 왔다고 감격했는데 남측 당국의 합의사항 불이행과 파기로 인해 9월 평양공동선언 2주년을 맞이한 현재, 전 민족적 축제는 고사하고 파탄 직전의 남북관계를 마주하고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현재의 악화된 남북관계를 회복시키고 발전시키는 가장 근본적이고 유일한 해결책은 “민족자주, 민족자결 원칙의 실행” 밖에 없으며 이를 통할 때만이 “항구적 평화, 공동번영, 자주적 통일”이 가능하다고 강조하였다.

▲ 6.15엘에이위 박영준 대표위원장이 6.15미국위 성명서 낭독하고 있다. [사진제공 - 615미국위]

이어 “모든 남북선언들의 근본정신은 남북 간의 적대의식을 버리고 민족이 하나되어 민족운명의 주인으로서 자주적으로 평화적으로 통일을 이루어 나가자는 것”에 있다며 남측 당국이 문재인 대통령의 15만 평양시민과 남북해외 온 겨레 앞에서의 약속대로, 북에 대한 적대가 명백한 “한미합동군사훈련 재개, 최첨단무기 도입지속, 한미워킹그룹 가동, 한술 더 뜬 국장급 동맹대화 신설, 미국의 대북제재 편승, 6.15 남측위 청년학생본부와 통일운동단체 활동가들에 대한 국가보안법 수사와 법원 유죄판결의 공안탄압 재개 등” 남북합의 파기행위들을 즉각 중단 할 것을 촉구하였다.

그리고 남측 당국이 북측 당국에게 대화에 응하라고 요구하기 전에 먼저 “대화에 응할 수 있는 신뢰의 조건을 조성해야 한다”면서 남북 간의 신뢰는 “화려하고 감동적인 말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고 실천적으로 합의들을 이행함으로써 형성된다”고 강조 하였다.

▲ 김광수 박사가 “9월 평양공동선언 2년, 민간통일운동의 방향과 과제”를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사진제공 - 615미국위]

6.15미국위는 판문점선언의 시대에 들어선 현 단계에서 6.15위원회를 포함한 민간통일운동이 판문점선언 이전의 시대와는 통일운동의 방향과 목표를 달리하는 운동이 전개되어야 한다며 “9월 평양공동선언 2년, 민간통일운동의 방향과 과제”라는 주제로 김광수 박사를 초청하여 강연회를 개최했다.

김광수 박사는 강연에서 먼저 정확한 정세 이해를 위해서는 현상에 기초한 정세인식을 하는 오류를 범하면 안 된다며, 북미관계에 있어서 미국이 유엔을 앞세워 유례없는 대북제재를 하고 있고, 종국에는 미국이 북을 굴복시켜 미국이 원하는 방식으로 북핵문제가 해결 날 것이라는 정세인식과 남북관계에 있어서 세 차례 정상회담 모두 문재인 정부의 운전자론에 의해 성사된 것이라는 정세인식에는 큰 오류가 있다고 지적 하였다.

현 한(조선)반도 정세의 본질은 첫째, 북이 미국의 대북제재를 뚫고 핵보유국이 되었다는 사실 자체로 미국의 대북정책은 실패했다는 점, 둘째, 북이 핵을 보유했기에 미국과 한반도 평화체제논의를 위한 협상이 가능했다는 점, 셋째, 평창올림픽 참가를 통한 남북 화해무드 조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를 통한 메시지 전달 등 남북관계의 주도권은 북에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김광수 박사는 이러한 정세에서 민간통일운동의 방향에 관해 몇 가지 주목할 내용을 제시 하였는데, ‘북바로알기운동’이 판문점선언 이전 시대처럼 동포애적 차원에서의 운동이 아닌 북과의 연대 차원에서, 북의 체제와 정치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한 북바로알기운동이 전개되어야 한다고 역설하고 “방북중심 교류사업이 아닌 대중운동 중심의 사업으로 전환”되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이어서 김광수 박사는 문재인 정부의 분단체제를 전제한 ‘선평화 후통일 정책’을 넘어서서 분단체제에서의 평화는 허구이기에 “평화를 넘어 통일로”라는 기치아래 통일을 전제로 평화와 통일의 병행실현 운동이 전개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북핵 비핵화’ 담론에서 벗어나 북의 핵보유를 전제한 통일운동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문재인 정부를 적폐세력으로부터 보호해야 하지만, 남북관계에 있어서는 문재인 정부에 대한 비판과 견인투쟁을 강화해야 한다고 하였다.

한 예로, 최근에 통일운동단체 활동가들에 대한 국가보안법 수사가 상당히 광범위하게 새로이 전개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 반통일, 적폐악법인 국가보안법 폐지운동을 민간통일운동이 전면화해야 한다고 하였다.

▲ 6.15미국위가 주최한 ‘9월 평양공동선언 2주년 및 10.4 선언 13주년 화상(Zoom) 기념대회’ 참석자들. [사진제공 - 615미국위]
▲ 6.15미국위가 주최한 ‘9월 평양공동선언 2주년 및 10.4 선언 13주년 화상(Zoom) 기념대회’ 참석자들. [사진제공 - 615미국위]

6.15미국위는 파탄 직전의 악화된 남북관계를 발생시킨 남측당국의 대북정책을 공개적으로 비판하지 않을 수 없고 향후 그 방향에서 통일운동이 전개 될 수 있다고 예상되기에 6.15미국위의 향후 사업활동 기조와 유사한 기조의 강연을 한 김광수 교수의 강연내용은 6.15미국위 성원들에게 현 정세를 재고하게 하고 활동방향과 과제를 다시 생각하게 하는 기회를 갖게 해 강연회에 참가한 6.15 성원들에게 고무가 되었다고 하였다.

한편 6.15미국위는 11월 7일 김지영 재일본 <조선신보> 편집국장의 “조선은 지금 – 10월 10일 당 창건 75돐 북측 사회 발전 행로 이해”를 주제로 한 ‘6.15미국위 11월 화상(Zoom) 초청 강연회’가 준비되어 있다고 하였다.

 

[9월 평양공동선언 2주년 및 10.4선언 13주년 기념 6.15 미국위원회 성명서(전문)]

우리민족끼리 힘을 합쳐 민족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 개척해 나가는 민족자주, 민족자결 원칙의 실행만이 조국의 항구적 평화, 공동번영, 자주적 통일을 가져 올 수 있습니다!

반 세기 이상 이념과 체제를 달리해 분단의 고통을 겪어 온 남북 모두가 수용할 수 있는 통일의 원칙과 방도를 합의한 <6.15 공동선언>과 그 실현 방안인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한 선언 (10.4선언)>, 한(조선)반도의 역사적 전환기를 맞아 항구적평화, 공동번영, 자주통일의 획기적 국면을 열기 위한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선언 (4.27 판문점선언)>과 이의 정책적 실행 방안인 <9월 평양공동선언>, 남북해외 온 겨레는 이 선언들 앞에서 조국통일이 현실이 될 수 있다는 희망과 환희로 감격하였습니다.

남북선언들의 근본정신은 남북 간의 적대의식을 버리고 민족이 하나되어 민족운명의 주인으로서 자주적으로 평화적으로 통일을 이루어 나가자는 것입니다. 그런데 남측당국은 여전히 대북 적대체제인 한미동맹에 강박되어 남북선언들의 합의를 노골적으로 파기하고 있습니다. 북에 대한 적대가 명백한 한미합동군사훈련 재개, 최첨단무기 도입지속, 한미워킹그룹 가동, 한술 더 뜬 국장급 동맹대화 신설, 미국의 대북제재 편승, 6.15 남측위 청년학생본부와 통일운동단체 활동가들에 대한 국가보안법 수사와 법원 유죄판결의 공안탄압 재개 등, 실망과 분노를 금할 수 없는 남북합의 파기행위들이 속속 진행되고 있습니다.

북측이 미국에게 북미대화 재개 조건으로 제재해제가 아닌 대북적대정책 철회를 요구하였듯, 남북의 진정한 평화와 공동번영을 원한다면 남측당국은 남북합의 파기의 근본 뿌리인 북에 대한 적대적 관점과 행위를 멈추어야 합니다. 남북선언들의 합의에도 불구하고 북에 대한 적대 행위가 지속된다면 남북관계는 현재의 단절 단계를 지나 파탄, 파국으로 진행될 수도 있다는 경각심을 가져야 합니다.

남북관계를 9월 평양공동선언의 시기로 복원,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남측당국이 진정성 있게 선제적으로, 적극적으로, 지속적으로 남북선언들의 근본정신에 기초해 합의사항을 실행하는 것 외에는 길이 없습니다.

2년 전 오늘, 문재인 대통령은 15만 평양시민 앞에서 “지난 70년 적대를 완전히 청산하고 다시 하나가 되기 위한 평화의 큰 걸음을 내딛자”고 하였습니다. 그 몇 달 전 판문점에서는 “이제 어디에서도 서로에 대한 일체의 적대행위를 하지 않을 것”이며  “결코 뒤돌아 가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 하였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남북해외 온 겨레 앞에서의 약속대로, 남측당국은 북에 대한 적대적 입장을 버리고 그 실증이 될 한미합동군사훈련폐기, 최첨단무기도입중단, 한미워킹그룹해체, 동맹대화신설중단, 대북제재편승중단, 국가보안법폐지, 통일운동단체탄압 즉각중단 등을 실천해야 합니다.

더 이상 미룰 때가 아닙니다. 다른 해결책도 없습니다. 이제는 북측당국에게 대화에 응하라고 요구하기 전에 남측당국이 앞장서서 대화에 응할 수 있는 신뢰의 조건을 먼저 조성하고 합의들을 이행해야 합니다. 미국의 강압을 물리치고 우리민족끼리 힘을 합쳐 우리 민족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 개척해 나가는 민족자주, 민족자결의 원칙을 담대히 실행해야 합니다!

2020년 9월 19일
6.15 공동선언실천 미국위원회
​(뉴욕지역위원회, 워싱턴지역위원회, 시카고지역위원회, 엘에이지역위원회, 시애틀지역위원회)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