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에서 불교계 지도자 초청 간담회를 열었다. [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남북 교류의 길을 열고 한반도 평화를 앞당기는 데 불교계가 항상 함께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 천태종 총무원장 문덕스님, 진각종 통리원장 회성정사 등 불교계 큰 어른들을 만난 계기에 “내일은 9.19 평양 공동선언 2주년이 되는 날”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2018년 저는 평양에서 김정은 위원장과 함께 평화의 한반도를 향해 나아가겠다고 8천만 우리 민족과 전세계에 선언했다”며 “불교계는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기원하는 법회를 열어주셨고,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평화 통일을 염원하는 기도를 해 주셨다”고 평가했다.

“만남과 대화에 대한 희망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반드시 평화와 통일의 길로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불교는 1700년간 이 땅에 고난을 이겨내는 힘이 되었다. 호국과 독립, 민주와 평화의 길을 가는 국민들 곁에 언제나 불교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일부 몰지각한 개신교 교회들이 대면 예배를 고집해 ‘코로나19’ 확산 진원지가 된 것과 달리, 불교계가 부처님 오신 날 봉축 법요식을 미루고 연등회까지 취소하며 방역에 협력한 데 대해 깊은 감사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올 12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여부를 앞두고 내린 용단이었기에 고마움과 함께 안타까움도 컸다”면서 “세계인들이 우리 불교정신과 문화의 참된 가치를 더욱 깊이 알 수 있도록 정부가 최선을 다해 (연등회) 유네스코 등재를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은 “코로나19가 발생한 직후의 불교계는 국민들의 생명과 건강이 최우선이라고 판단해서 선도적으로 방역 당국의 지침에 따랐고, 우리 사부대중은 또한 종단협의회 지침에 잘 따르셨다”고 돌이켰다.

“법회가 중단되고 산문을 폐쇄하고, 경제적 어려움이 있지만 우리 불교계는 한 명도 확진자가 발생되지 않았다”면서 “코로나가 종식이 되고 국민들의 건강과 생명이 담보되는 그날까지 방역 당국과 함께 우리 불교계는 최선을 다해서 끝까지 노력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와 7대종단은 오는 24일 ‘정부-종교계 코로나19 대응 협의체’를 개최해 ‘방역과 종교 활동 병행 방안’을 논의한다. 지난달 27일 김태영 한국교회총연합 대표회장이 ‘정부-교회 협의체’를 제안하자, 문 대통령이 다른 종교까지 함께 하자고 역제안하면서 성사된 기구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이흥구 대법관, 서욱 국방부 장관, 김대지 국세청장에게 각각 임명장을 수여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