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경기도, 17~18일 '2020 DMZ포럼' 개최

기사승인 2020.09.15  09:59:40

공유
default_news_ad1

9.19평양공동선언 2주년에 즈음해 남북 평화협력과 비무장지대(DMZ)의 평화적 활용방안 모색을 위한 '2020 DMZ포럼'이 17~18일 온라인(www.dmzforum.or.kr)으로 열린다.

포럼을 주최하는 경기도는 "'DMZ는 평화를 원한다'라는 주제로 열릴 이번 포럼은 국내외 석학, 전문가, 평화NGO 등 패널 90여명이 참여해 다양한 생각을 공유하고 한반도 평화 분위기 확산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재명 지사, 이해찬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 평화운동가 리마보위, 조셉나이 하버대드 교수, 캐슬린 스티븐스 전 주한미국 대사 등이 참여해 개회식 및 기조연설과 함께  △기획세션 6개 △평화운동 협력세션 6개 △특별세션 2개 △초청세션 2개 등 총 16개 세션을 운영한다.

17일 오전 9시30분에 시작하는 영상 개회식에서 이재명 지사는 대북협력 사업 제안을 담은 기조연설을 하고 2011년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라이베리아 출신 평화운동가 리마보위와 국제관계학 석학인 미국 하버드대학교 조셉나이 교수가 강연을 할 예정이다.

이날 오후에는 경기연구원이 주관하는 'DMZ 보전과 개발' 주제의 기획세션, 그리고 보훈교육연구원과 북한과학기술연구센터가 각각 진행하는 '탈북 여성연구자들이 보는 한반도 통일론', '북한과의 과학기술협력' 주제의 '초청세션', 한강하구의 평화적 활용에 대해 다루는 '특별세션'이 열린다.

18일 오전에는 (사)동북아평화경제협회와 국내 평화운동 기관 단체가 함께 한 '한반도 종전 평화캠페인'이 공동주관하는 '평화운동 협력세션'이 진행되고,  이해찬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영상 특별강연도 펼쳐진다.

오후에는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과 캐슬린 스티븐스 전 주한미국대사가 함께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체제'라는 주제의 '특별세션'을 진행하고 전체 포럼을 마무리하는 종합토론이 마련된다.

포럼은 코로나19 확산 상황을 고려하여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되며, 공식 홈페이지(www.dmzforum.or.kr)에 접속하면 개회식을 비롯한 전 세션에 실시간으로 참여할 수 있다.  개회식과 기조연설은 경기도청 유튜브에서도 중계한다.

특히 16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참여신청을 하면 세션별로 별도의 채팅창을 통해 질의 응답 등 양방향 실사간 소통도 가능하다.

이재강 평화부지사는 "이번 DMZ 포럼은 한반도 평화 정착의 구체적 실행 방안을 다양한 주체와 함께 논의하는 장이 될 것"이라며 "한반도 평화에 관심이 많은 도민들의 많은 참여와 성원을 당부 드린다"고 밝혔다.

   
▲ 2020 DMZ포럼 [제공-경기도]

이승현 기자 shlee@tongilnews.com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