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측이 비무장지대(DMZ) 인근 지역에 대남 확성기를 재설치하는 징후가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남측 군 당국은 22일 ‘대남확성기 설치 관련 입장’을 통해 “북한의 군사동향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으며, 북한의 군사적 동향에 대해서는 작전 보안상 일일이 알려줄 수 없다”고 우회적으로 확인했다.

대응 방침과 관련해서는 “다양한 가능성에 대해서도 즉각 대응할 수 있는 만반의 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답했다.

2018년 4월 27일 남북 정상이 채택한 ‘판문점 선언’ 제2조 1항은 “남과 북은 지상과 해상, 공중을 비롯한 모든 공간에서 군사적 긴장과 충돌의 근원으로 되는 상대방에 대한 일체의 적대행위를 전면 중지하기로 하였다”면서 “당면하여 5월 1일부터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확성기 방송과 전단살포를 비롯한 모든 적대 행위들을 중지하고 그 수단을 철폐하며 앞으로 비무장지대를 실질적인 평화지대로 만들어 나가기로 하였다”고 명시했다. 

남측 일부 탈북자단체의 대북전단 살포를 문제 삼아온 북측은 지난 16일 오후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했다. 17일에는 ‘대남 삐라 살포’를 거듭 예고했다. 남측 민간단체의 행위를 빌미로 북측도 대남 삐라 살포와 확성기 설치 등 ‘판문점 선언’ 위반행위를 하겠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