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측이 22일 “력대 최대 규모의 대적삐라살포투쟁을 위한 준비가 끝나가고 있다”고 알렸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분노의 격류,전체 인민의 대적보복열기’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중앙의 각급 출판인쇄기관들에서는 각계층 인민들의 분노와 적개심이 담긴 1,200만장의 각종 삐라를 인쇄하였”으며, “각 도,시,군 인쇄공장들에서도 수백만장의 대적삐라를 추가인쇄하기 위한 준비를 다그치고 있다”고 밝혔다.

“22일 현재 3,000여개의 각이한 풍선을 비롯하여 남조선의 깊은 종심까지 살포할 수 있는 여러가지 삐라살포기재, 수단들이 준비되였다”고 덧붙였다.

접경지역만이 아닌 남측 후방에까지 ‘삐라’를 날려보내겠다는 것.

<조선중앙통신>은 “우리의 대적삐라살포투쟁계획은 막을 수 없는 전인민적, 전사회적 분노의 분출이다. 인민들의 지향과 요구는 곧 법이고 실천이며 민심의 격류는 그 무엇으로도 막을 수 없다”며, “남조선은 고스란히 당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북측 조선인민군 총참모부 대변인은 지난 17일 발표를 통해 “전 전선에서 대남삐라살포에 유리한 지역(구역)들을 개방하고 우리 인민들의 대남삐라살포투쟁을 군사적으로 철저히 보장하며 빈틈없는 안전대책을 세울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조선로동당 중앙군사위원회의 비준”을 받은 후 시행될 것이라고 했다. 당 중앙군사위 위원장은 김정은이다. 

북측의 거듭된 삐라 살포 예고에 대해, 22일 오전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미 통일부에서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고 있다”고 피해갔다.

일부에서 군사적 대응을 운운하는 데 대해서는 “북에서 삐라를 뿌린다라는 것은 아직 현실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닌데 군사적인 대응 말하는데 그것은 상식적으로 판단해주기 바란다”고 일축했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우리 정부는 대북전단과 물품 살포를 원천 봉쇄하고 있고, 또 북한도 남북관계 발전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대남전단 살포 계획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대북전단 살포와 관련해서는 정부가 경찰과 지자체와 협력하여 원천 봉쇄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준락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은 “우리 군은 북한군 동향에 대해서 24시간 정밀감시하고 있다. 그리고 다양한 가능성에 대해서 확고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대남전단 살포 준비와 같은 심리전 활동에 대해서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알렸다. 

(추가2, 16:32)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