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산.개성 지역에 군대를 전개하겠다’는 등의 북측 조선인민군 총참모부 대변인 발표에 대해, 남측 합동참모본부(합참)가 “깊은 우려”를 표하고 행동에 옮겨질 경우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동진 합참 작전부장(육군 소장)은 17일 오전 국방부에서 브리핑을 통해 “우리 군은 오늘 북한군 총참모부에서 그간의 남북합의들과 2018년 판문점 선언 및 9.19 군사합의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각종 군사행동계획을 비준 받겠다고 발표한데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러한 조치는 지난 20여 년간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유지를 위해 남북이 함께 기울여온 노력과 성과를 일거에 무산시키는 조치로서 실제 행동에 옮겨질 경우, 북측은 반드시 그에 대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울러 “우리 군은 현 안보상황과 관련하여 북한군의 동향을 24시간 면밀히 감시하면서 확고한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안정적인 상황관리로 군사적 위기고조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은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합참의 발표는 북측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가 확인된 이후 강경으로 돌아선 문재인 정부 내 기류를 반영한 것이다. 

16일 저녁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직후 김유근 NSC 사무처장은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북측의 폭파 행위에 “강력한 유감”을 표명하고, 계속 상황 악화조치를 취하면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남북공동연락사무초 소장을 겸임하는 서호 통일부 차관도 “북측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건물을 일방적으로 폭파한 것은 남북관계에서 전례를 찾을 수 없는 비상식적이고 있어서는 안 될 행위”라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