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낮 청와대에서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와 만났다. [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한.일 ‘위안부’ 합의(2015년 12월)는 “피해자들이 받아들이지 못해 문제 해결이 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와의 청와대 오찬에서, 문 대통령이 일본군‘위안부’ 문제가 오늘에 이르게 된 경위를 쭉 설명하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위안부) 운동을 주도한 할머니와 단체는 돌려주고, 일부 피해자 할머니는 (합의를) 수용을 하기도 했다. 만약 당시 위안부 할머니들과 사전에 (합의내용을) 공유했으면 받아들였을 수도 있는데 일방적이었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일본도 합의문 상에는 총리가 사과의 뜻을 밝히고 인정하는 것으로 간주했는데, 돌아서니 (총리가) 설명이 전혀 없었다, 위로금 지급식으로 정부 스스로 합의 취지를 퇴색케 한 것이다. 앞으로의 과제다”라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정의기억연대과 관련한 직접 언급은 없으셨다”고 선을 그었다.

강민석 대변인도 별도 ‘알림’을 통해 “오늘 오찬내내 (정의기억연대 전 이사장인) 윤미향 당선인의 이름은 전혀 언급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5.18민주화운동’을 여전히 부정하는 야당 일각의 행태와 관련, 이날 문 대통령은 “여야 간 타협점을 찾지 못했던 문제들은 이제 한 페이지를 넘겼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세계적으로 대공황 이후 처음이라는 지금 같은 위기 국면에서는 국회에서 3차 추경안과 고용 관련 법안이 신속히 통과될 수 있어야 하겠고, 공수처의 7월 출범이 차질 없도록 했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