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4.3민중항쟁 72주년을 맞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 김명환)은 2일 성명을 발표해 4.3항쟁의 완전해결을 위한 4.3 특별법 전면개정을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성명에서 "학살에 대한 진실규명과 실질적인 책임자 미국의 공식 사과, 행불자를 포함한 희생자의 명예회복이 제대로 이루어지는 것이야 말로 4.3항쟁 완전 해결의 전제"라고 하면서 "민주노총은 여야가 총선에서만 약속할 것이 아니라 21대 국회에서 ‘4.3 특별법’ 개정을 우선적으로 추진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72년 전에 한반도 최남단 제주도에서 통일된 자주독립국가 건설을 열망하며 봉기했던 것처럼 현재에서 4.3항쟁의 완전한 해결의 길은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와 자주로운 통일을 실현하는 것"이라며, '4.3항쟁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2002년부터 매년 제주도에서 4.3민중항쟁 정신계승과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집단 참배와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해왔으나 올해는 코로나19 방역대책으로 진행되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하기 위해 전국 노동자가 참가하는 행사는 취소하고 엄미경 통일위원장이 대표로 제주지역본부 조합원들과 함께 3일 오후 4.3평화공원 참배행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