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제: 低当量核武或将打开“潘多拉魔盒” (환구시보 게재)
저자: 리제 (李杰 / 해군 군사전문가)
출처: https://opinion.huanqiu.com/article/9CaKrnKq4PI (2020-03-24 05:06)
역자 : 강정구 전 동국대 교수


최근 미국 국방부는 미국 해군이 러시아의 같은 종류의 위협을 “억제”하기 위해, 이미 전략핵잠수함에 저위력 핵미사일을(低当量核导弹) 배치했다고 발표했다. 미국 국방부 정책담당 차관보인 요한 로드는: “테네시”호 핵잠수함에 배치된 새로운 미사일은, 미국의 잠재적 적을 향해 그들의 어떠한 위협 의도에도 맞대응하기 위해 전개되었다고 더욱 자신만만하게 말했다(振振有词).

지금 세계정세가 요동치며 안정되지 않고 있고(动荡不定), 또 신코로나 폐렴역병이 극성을 부리는(肆虐的) 상황에서, 펜타곤은 이러한 “거대무기”를 꺼내서(抛出), 하는 짓이란 게 이런 식의 자기계산만 하는 것이다(如意算盘). 도대체 미군은 결국 이러한 거동을 통해서 어떤 목적을 달성하려고 하는지, 또 저위력 핵미사일은 앞으로 세계에 어떤 변화와 위협을 몰고 올 수 있을지 살펴보겠다.

첫째, 이로써 미국 해군의 타격력은 “비핵”에서 “핵”으로 바뀌는 중대 돌파를 이뤘을 뿐 아니라 또한 장래에 “위압 확대”를 실현하게 되었다. 이로써 상대의 전략종심목표를(주로 후방이나 수도권에 배치된 최고의 전략 지휘부나 시설—역자) 타격하는 역량을 증가하였다. 

얼마 전에,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비싸고 또 가장 눈에 띄지 않는(스텔스 기능을 갖춘—역자) “주무월트‘급 미사일 구축함에다 최신 비핵 장거리탄도미사일 한 포대를 배치하였다. 이로써 ”한 시간 이내에 지구상의 어떠한 목표도 타격할 수 있는 역량을“ 달성하게 되었다. 더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하여 미국은 바로 연이어 또 그 전략핵잠수함에 W76-2 저위력 핵탄두 탑재를 선포했다.

비핵 장거리미사일과 W76-2 저위력 핵탄두의 사용은, 앞으로 세계에 두 가지 중대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전자의 장거리미사일은 상대국의 전략종심목표에 대해 거대한 위협, 곧 “위압 확대”를 가져 올 것이다; 후자 저위력 핵탄두는 일단 복역하고(배치되고) 사용되기만 하면(一旦服役与使用), 핵 문턱을(核门槛) 넘어서는 것과 같은 의미를 가진다. 이 결과 “상당히 마음대로” 빗장을 풀어 핵무기 사용위협을 높이게 된다.

왜냐하면, 핵무기가 설령 더 작은 위력의 핵무기일지라도, 이는 여전히 핵무기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로 인해 유발된 전쟁의 성질이 앞으로는 바로 질적인 변환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이들 행위는 미군을 지금 이후의 해외 행동 중 더욱 경솔하고 책임을 지지 않게 하는 변화를 가져올 수 있게 한다. 그래서 “판도라의 악마 상자”가 더욱 쉽게 열릴 수가 있는 것이다.

둘째, 핵잠수함에 저위력 핵미사일을 탑재하는 것은, 표면상으로 보면 미국의 전쟁 운영에서 전쟁수단의 증가라고 볼 수 있다. 그렇지만, 이는 핵전쟁 폭발의 확률을 동시에 크게 증가시킬 것이다. 이는 또한 미국이 핵보복을 당할 위험을 높이게 한다.

미국 과학자연맹 홈페이지에 실린 1월의 “비밀 해제 자료”에 의하면: 미국 해군의 “테네시”호 전략핵잠수함 상의 트라이던트(三叉戟, Trident)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Submarine Launched Ballastic Missile)은 W76-2 저위력핵탄두를 이미 장착했다고(配备) 한다. 그 폭발 위력은 W76-1 기초 판(버전)의 최대 10만 톤 TNT 위력에서 5-6천 톤으로 감소했으며, 1945년 히로시마에 투척된 "작은 소년 Little Boy" 원자탄 1만5천 톤의 TNT 위력보다 작다.

이렇게 해서, 일단 전쟁이나 대규모충돌이 폭발하면, 미군은 전쟁 중의 일상규범(매뉴얼 Manual)에 따라 “쉽사리” 각종 미사일을 일상규범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저위력 핵탄두를 사용할 수 있다. 그러면 상대방의 조기경보계통의(预警系统) 오판이나 혹은 조기경보 오판 정보를 늦게 발신함으로써, 부적절한 보복결정을 내리거나 또 부적절한 보복 무기를 사용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많은 권위 있는 사람들이 인정하듯이, 이런 종류의 저위력 핵탄두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에 배치하는 것은 전략 안정화에 해로울 뿐 아니라, 또한 자기 쪽에 “살육의 재앙(杀身之祸)” 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 러시아 대통령 푸틴은 매우 분명하게 말했다: 러시아는 앞으로 어떠한 형식의 핵타격에 대해서도 핵반격을 가할 것이다. 만약 미국의 저위력 핵무기가 러시아에 실제 사용된다면, 이는 러시아의 핵보복 타격을 반드시 초치할 것이다(势必会招致).

어쩌면 미국의 처음 의도는(初衷) 자기의 “저위력 핵탄두”로서 타국의 전술핵무기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것일 테다. 그렇지만, 일단 전쟁이 터지면, 핵타격과 핵보복 미사일의 위력 규모의 대소를 누가 확실히 보증할 수 있는가? 그때 미국이 받게 될 핵보복 손실은 더욱 클 수가 있다.

셋째, 앞으로 미군이 핵탄두를 소형화·실전화·잠재화(潜载化) 하는 것은 반드시 악랄한 시범효과, 곧 악영향을 일으킬 것이고, 세계와 여러 지역의 군비경쟁을 확대할 것이고, 은밀한 안보재해를 증가시킬 것이다. 미국은 이미 여러 차례, 러시아와 같은 상대를 “억제”하는데 주로 사용하기 위해(主要用), 미국 해군이 핵잠수함에 저위력 핵탄두를 배치했다고 발표했다; 그리고 이후에 기타 전략핵잠수함에 더욱 많은 탑재와 배치를 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실제로, 미국의 전략상대는 어찌 러시아뿐이겠는가? 그것이 암시하고 있는 말은(其潜台词) 미국국방부 차관보 요한 루더가 "미국의 잠재적인 적에게 어떠한 위협에도 대응할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한 바와 같은 것이다. 이는 잠재적인 상대는 단지 러시아만 있는 게 아니라는(不仅仅有俄罗斯) 뜻이다(곧, 미국은 중국을 겉으로 표현은 안 했지만 잠재적인 위협으로 보고 있다는 의미임—역자).

미국은 이런 식으로 세계 절대다수 국가와 인민이 애호하는 평화에 대한 갈망을 고려하지 않고, “경솔”하게 핵문턱을 낮추었고, 또 저위력 핵미사일을 사용해 상대를 타격하는 수법을 수시로 준비하고 있다. 이는 필연적으로 각국의 단호한 반대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저자는 해군 군사전문가이다)

 

李杰:低当量核武或将打开“潘多拉魔盒”
来源:环球时报作者:李杰
https://opinion.huanqiu.com/article/9CaKrnKq4PI
2020-03-24 05:06


美国国防部近日宣布,美国海军已在战略核潜艇上部署了低当量核导弹,以“遏制”俄罗斯这样的对手。美国国防部负责政策事务的副部长约翰·鲁德更是振振有词:在“田纳西”号核潜艇上部署新导弹,是向美国的潜在敌人展现应对任何威胁的意愿。

在世界形势动荡不定、新冠肺炎疫情肆虐的情况下,五角大楼抛出这样的“重磅武器”,打的是怎样的如意算盘,美军究竟想通过此举达成何种目的,低当量核导弹将会给世界带来哪些变化与威胁?

首先,这不仅是美海军打击力由“非核”向“核”的重大突破,而且将实现“延伸威慑”,加大了打击对方战略纵深目标的力度。前不久,美国决定在世界上最昂贵且最隐身的 “朱姆沃尔特”级导弹驱逐舰上配备最新一款非核远程弹道导弹(以达成“在一小时内可击中地球上任何目标”)的基础上,紧接着又宣布在其战略核潜艇上搭载W76-2低当量核弹头。非核远程弹道导弹和W76-2低当量核弹头的使用,将给世界带来两个重大变化:前者将对对方的战略纵深目标产生巨大的威胁,也即“延伸威慑”;后者一旦服役与使用,等同于核门槛的跨越变得“相当随意”。这是因为,核武器即使当量再小,也是核武器,而由此引发的战争性质就将发生质的转变。此举有可能使美军在今后的海外行动中变得更加轻率和不负责任,“潘多拉魔盒”将更易开启。

其次,在核潜艇上搭载低当量核导弹,表面上看美国运用于战争的手段增加,但爆发核战争的几率同时大增,美国受到核报复的风险加大。据美国科学家联合会网站1月份的“解密材料”:美国海军“田纳西”号战略核潜艇上一小部分“三叉戟”潜射弹道导弹已经配备W76-2低当量核弹头。其爆炸威力从W76-1基础版的最大10万吨TNT当量降低到了5000-6000吨,小于1945年投掷于广岛“小男孩”原子弹的1.5万吨TNT当量。这样,一旦爆发战争和大规模冲突,美军可以像常规战争中“方便轻易”地使用各种导弹那样使用低当量核弹头,那将极有可能因对方预警系统误判或预警延迟发出错误信息,从而做出不恰当的报复决定或使用不恰当的报复武器。许多权威人士认定,部署这种低当量核弹头的潜射弹道导弹既不利于战略稳定,也有可能为己方招来“杀身之祸”。普京说得非常清楚:俄罗斯将对任何形式的核打击做出核反击。如果美国的低当量核武器对俄罗斯实际使用,势必会招致俄罗斯的核报复打击。也许美国的初衷是要以自己的“低当量核导弹”来对付他国战术性核武器。但一旦开战,谁能确保核打击与核报复的导弹当量规模大小?届时美国受到的核报复损失可能会更大。

再次,美军将核弹头小型化、实战化、潜载化,必将产生恶劣的示范效应,加大世界与地区的军备竞赛,增加安全隐患。美国已多次宣布,美国海军在核潜艇上部署低当量核导弹,主要用以“遏制”俄罗斯这样的对手;今后还会在其他战略核潜艇上更多地搭载与部署。实际上,美国战略对手何止俄罗斯,其潜台词正如美国国防部副部长约翰·鲁德所表示的那样“是向美国的潜在敌人展现应对任何威胁的意愿”,这些潜在对手不仅仅有俄罗斯。美国这种不顾世界绝大多数国家和人民爱好和平愿望,“轻率”地降低核门槛,随时准备用低当量核导弹打击对手的做法,势必引起各国的坚决反对。(作者是海军军事专家)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사회학
미국 위스콘신대학 사회학 석사, 박사
동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사회학과 교수(역임)
학술단체협의회 상임공동대표(역임)
한국산업사회학회 회장역임(역임)
베트남진실위 공동대표(역임)
평통사(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상임대표(역임)
평화통일연구소 이사장(현)
 
 
 
저서목록
1. <좌절된 사회혁명: 미 점령하의 남한-필리핀과 북한 비교연구> (서울:열음사, 1989)
2. <북한의 사회> (서울:을유문화사, 1990) (엮고 씀)
3. <분단과 전쟁의 한국현대사> (서울: 역사비평사, 1996)
4. <통일시대의 북한학> (서울: 당대, 1996)
5. <현대한국사회의 이해와 전망󰡕> 한울, 2000
6. <민족의 생명권과 통일> 당대, 2002
7. <미국을 알기나 하나요?> 통일뉴스, 2006
8. 『시련과 발돋움의 남북현대사』선인, 2009(엮고 씀)
9. <국가보안법의 야만성과 반 학문성> 선인, 201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