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4일 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통해 전 세계를 휩쓰는 ‘코로나19 바이러스’ 대처 방안을 논의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이날 밤 10시부터 23분 동안 통화에서 “양 정상은 통화에서 코로나19의 국제적 확산에 대한 우려를 공유하는 한편 이를 극복하기 위한 양국간 협력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 대처를 위해 한국이 의료장비를 지원해 줄 수 있는지 질문했고, 문 대통령은 “국내 여유분이 있으면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화답했다. 다만 “미 FDA 승인절차가 필요할 수 있다”고 설명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 중 승인이 될 수 있도록 즉각 조치하겠다”고 적극성을 보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이 ‘코로나19’ 대처를 “굉장히 잘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번 통화는 트럼프 대통령의 긴급제안에 따른 것이다.

문 대통령은 26일 개최되는 G20 특별 화상정상회의에선 “방역과 경제 양면에서 정상들의 단합된 메시지 발신이 중요하다”며 “세계 경제에 미칠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각국의 방역활동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무역활성화와 기업인의 활동 보장 등 국제 협력 방안이 심도 있게 협의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G20특별 화상정상회의에서 잘 대화해 보자”고 호응했다.

이에 앞서, 문 대통령은 G20 특별화상정상회의 의장인 모하메드 빈 살만 빈 압둘 아지즈 알-사우드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부총리 겸 국방장관)와 통화했다. 

강민석 대변인에 따르면, 모하메드 왕세자는 회의 의제로 △보건적인 면에서 어떻게 코로나바이러스를 통제할 것인지 △코로나바이러스가 경제에 끼친 부정적 영향을 어떻게 최소화할지 △코로나바이러스가 정치에 미친 부정적 영향을 어떻게 최소화할지 △세계 무역교류를 어떻게 용이하게 할지를 꼽았다.

(추가, 23:08)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