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진자 2천 명 선을 넘자 한국인 입국을 금지하는 나라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미국도 이를 검토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외교부가 “여행조치가 있지 않았으면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28일 오후 기자들과 만나, “미국 정부와 긴밀히 수시로 소통하고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언급도 있고, 비건 부장관도 우리의 상황을 잘 알고 이해하는 분위기이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트럼프 미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각) 백악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한국에 대한 입국제한 조치를 두고, “지금 당장은 적절한 때가 아니다. (그러나) 적절한 때에 우리는 그렇게 할지도 모른다”고 여지를 남겼다.

이에 27일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은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부장관과 전화통화를 갖고, “양국 간 교류를 불필요하게 위축시킬 수 있는 과도한 조치는 자제하여 줄 것”을 요청했다.

하지만 미국은 ‘코로나19’ 발생 초기에 2주 내 중국을 다녀온 외국인에 대한 미국 내 입국거부 조치를 내린 바 있어, 한국에도 적용될 가능성이 있다. <워싱턴포스트>는 미 행정부 내 심의과정을 아는 당국자를 인용, 입국거부조치가 한국인에게도 확대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24일 “광범위한 지역사회 전파”로 인해 “불필요한 여행을 자제하라”며 한국에 대한 여행경보를 최고 등급인 3단계 ‘경고’를 내렸다. 미 국무부는 27일 여행경보를 3단계 ‘여행 재고’로 격상시켰다.

한국인 입국을 금지하거나 검역을 강화하는 나라는 꾸준히 늘고 있다. 28일 현재 27개국이 입국금지령을 내렸다. 몽골, 홍콩, 이스라엘, 마이크로네시아, 사모아, 솔로몬제도, 키리바시, 투발루, 요르단, 이라크, 팔레스타인, 쿠웨이트, 엘살바도르, 자메이카, 모리셔스 등이다.

일본과 필리핀, 싱가포르 등은 대구.경북 거주자의 입국을 금지했으며, 베트남은 29일부로 무비자 입국금지령을 내렸다.

대만, 마카오, 인도, 태국, 영국, 카타르, 벨라루스, 아이슬란드, 카자흐스탄, 크로아티아, 우간다, 모잠비크 등은 한국인 입국절차를 강화했다. 현재까지 25개국 및 지역이 절차를 강화했고, 19개국이 여행경보를 상향했으며, 감염경보 3개국, 안전공지 26개국, 항공편 중단 9개국 등으로 파악됐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