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감염자 증가로 한국인 입국을 강화하는 나라들이 늘어가는 가운데, 외교부는 미국과 중국에 ‘과도한 조치’ 자제를 당부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은 27일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부장관과 전화통화에서, “양국 간 교류를 불필요하게 위축시킬 수 있는 과도한 조치는 자제하여 줄 것”을 요청했다.

조 1차관은 “우리 정부가 높은 수준의 검진 역량과 적극적 확산차단 의지를 바탕으로 시행하고 있는 코로나 19 대응 조치”를 설명하고, “신속.투명하게 관련 정보를 대내외에 공개하고, 과학적인 차단책을 시행함으로써 효과적인 방역에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24일 “광범위한 지역사회 전파”로 인해 “불필요한 여행을 자제하라”며 한국에 대한 여행경보를 최고 등급인 3단계 ‘경고’를 내렸다. 이에 미 국무부는 현재 2단계 여행권고를 상향 조정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앞서, 26일(현지시각) 영국을 방문 중인 강경화 외교장관은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전화통화를 갖고 “최근 중국 내 여러 지역에서 한국인 입국자에 대한 격리 조치 등 과도한 통제가 이뤄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리고 “중국 중앙정부 차원에서 사실에 입각하여 과도한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도록 더욱 관심을 가져 줄 것”을 당부했다.

이에 왕이 부장은 “그간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한국 각계에서 중국 측에 보내준 지지에 재차 사의를 표한다”면서 “중국 정부는 앞으로도 양국 간 인적 교류와 경제 협력에 대한 코로나19의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한중간 우호를 지속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답했다.

최근 중국 지방정부가 한국인 입국자를 강제격리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중국 산둥성 칭다오, 웨이하이, 랴오닝성 다롄, 선양, 지린성 옌지, 장춘, 헤이룽장성 하얼빈, 푸젠성 샤먼 등에서는 현재 한국인을 포함한 입국자를 강제격리하는 상황.

중국에서 처음 ‘코로나19’가 발생했어도 한국은 후베이성 외 중국인 입국을 막지 않았던 터라, ‘배은망덕’이라는 비판이 거세다.

김건 외교부 차관보는 전날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를 외교부로 불러 과도한 제한에 대한 우려를 표시했다.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중국 측의 노력이 필요하”며 “중국 내 우리 국민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중국 중앙정부의 보다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도 당부했다.

하지만 싱 대사는 기자들과 만나, “중국 정부는 한국 국민에 대해 제한조치를 안 했다. 일부 지방정부에서 하는 조치는 한국 국민들에 상대해서 하는 게 아니다. (격리된 이들 중에는) 중국 국민도 많다. 양해하고 이해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해, 지방정부의 조치에 관여할 수 없다는 의사를 보였다.

한편, 한국인 입국을 강화하는 나라들이 늘어나고 있다. 39개국이 입국을 금지하거나 검역을 강화하고 있다.

몽골, 홍콩, 이스라엘, 요르단, 바레인, 이라크, 쿠웨이트, 모리셔스, 세이셸, 나우루, 마이크로네시아, 사모아, 솔로몬제도 등 13개국은 한국인 입국금지령을 내렸다. 일본, 베트남, 싱가포르, 필리핀, 피지 등 5개국은 대구.청도.경북 지역 한국인과 방문자의 입국을 금지했다.

키리바시는 ‘코로나19’ 미발생국에 14일 체류해야 입국할 수 있으며, 투발루는 입국 3일 전 의료소견서를 제출하도록 했다.

대만, 마카오, 인도, 태국, 키르기스스탄, 오만, 우간다, 모잠비크, 파나마 등 9개국은 14일 격리조치를 내렸고, 카자흐스탄은 24일 동안 격리하도록 했다. 투르크메니스탄은 입국 심사 시 병원으로 이송되며, 카타르는 기간을 정하지 않고 격리한다고 발표했다.

영국, 벨라루스, 프랑스령 폴리네시아, 튀니지, 모로코, 콜롬비아, 파라과이 등도 한국인 입국자에 대한 검역을 강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