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봉준호 감독과 배우 송강호 씨 등 영화 '기생충' 관계자들이 20일 청와대에서 문 대통령 내외와 오찬을 같이 했다. [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영화) ‘기생충’ 보여준 그 사회의식에 대해서 아주 깊이 공감을 한다”고 밝혔다. 봉준호 감독과 배우 송강호 씨 등 영화 『기생충』 관계자들과 청와대에서 오찬을 함께 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니고 전 세계적인 문제이긴 하지만 불평등이 하도 견고해져서 마치 새로운 계급처럼 느껴질 정도가 되었다”면서 “불평등을 해소하는 것을 최고의 국정목표로 삼고 있는데, 그게 또 반대도 많이 있기도 하고 속시원하게 금방금방 성과가 나타나지 않아서 매우 애가 탄다”고 토로했다. 

“영화 산업에 있어서도 똑같은 문제의식을 가지고 영화 제작 현장에서는 표준근로(표준근로계약) 시간제, 주52시간 이런 것이 지켜지도록, 그 점에서도 우리 봉준호 감독과 제작사가 솔선수범해서 그것을 준수해 주셨는데 그 점에 경의를 표하고, 그런 선한 의지로서가 아니라 그것이 제도화되도록 정부가 노력하고, 뿐만 아니라 영화 제작 작업이 늘 단속적이기 때문에 일이 없는 기간 동안에 영화 산업에 종사하는 분들의 복지가 또 충분히 보장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우리 영화 100년사에 새로운 역사를 쓰게 되었다는 것도 아주 자랑스럽고, 또 오스카의 역사에서도 새로운 역사를 쓰게 만들었다라는 사실이 아주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국민들에게 아주 큰 자부심이 되었고, 또 많은 용기를 주었다”며 “그 점에 대해서 특별히 감사를 드린다”고 했다. 

봉준호 감독은 “청와대에서 대통령 내외분과 함께 좋은 자리에서 이렇게 대장정을 마무리할 수 있게 되어서 너무 기쁘다”고 화답했다. 송강호 씨도 “따뜻한 음식을 먹으면서 대장정의 마무리를 짓는다는 것이 특별하지 않나”며 자리를 마련한 문 대통령 내외에게 감사를 표했다.

대학 동기인 육성철 사회조정비서관실 행정관을 만난 봉 감독은 “제가 결혼하고 충무로에서 연출부 할 때 쌀도 한 포대 갖다 주고 그랬어요”라고 반가움을 표했다. 육 행정관이 “내가 결혼할 때 결혼 비디오도 찍어주고 그랬다”고 하자, 봉 감독은 “제가 결혼 비디오 등등 많이 찍었지요”라고 회고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