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4일 0시부터 당분간 중국 후베이성을 14일 이내 방문하거나 체류한 적이 있는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전면 금지하겠습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관계장관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에 대한 걱정이 매우 크다”면서 이같이 발표했다. 

일부 국민과 정당이 요구하는 모든 중국인 입국 금지가 아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되고 있는 중국 위험지역에서의 입국을 제한하겠다”는 것이다. “우리 국민의 경우에는 입국 후 14일간 자가격리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제주특별자치도와 협의 하에 제주특별법에 따른 무사증 입국제도를 일시적으로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지역사회 내 바이러스가 확산될 수 있는 경로를 더 촘촘하게 차단해야 한다. 밀접접촉자, 일상접촉자 구분 없이 접촉자 전체에 대해 자가격리를 실시하”고 “사업장, 어린이집, 산후조리원 등 집단시설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이 중국을 다녀온 경우 14일간 업무에서 배제하는 조치도 취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마스크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마스크 품귀 현상과 가격 인상에 대한 우려”에 대해 “식약처 등 관계부처는 마스크와 손세정제 등 위생용품의 수급이 차질 없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국민께 설명 드리고, 수급 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해 국민들이 안심하실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정부는 현재 위기경보 단계인 경계상태를 유지하되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에 준해 총력 대응하겠다”며, “현재 보건복지부장관이 책임자로 되어 있는 대응 체제를 실질적으로 총리가 직접 나서서 대응하겠다고 하는 뜻”이라고 밝혔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별도브리핑에서 “WHO에서는 사람과 물품의 이동에 제한을 두는 것은 비효율적이라고 권고한바 있으나, 중국 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이 계속되고 있고 초기부터 감염이 가능한 감염특성 등을 고려할 때 감염자 유입 자체를 차단할 필요가 있다”고 이유를 밝혔다. “미국과 일본 등 세계 각국도 중국으로부터의 입국 자체를 줄이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감염증 유입위험도가 낮아지는 시점까지 입국이 금지된다”라고 밝혔다.  

2일 오전 10시 기준 한국 내 ‘신종 코로나’ 확진자는 15명이다. 발생지인 중국을 포함해 전 세계 27개국에서 14,500여명이 확진자로 판명됐으며 사망자는 305명이다. 중국 이외의 지역에서 사망자가 발생한 나라는 필리핀(1명)이 유일하다. 

(추가, 19:35)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