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동신문은 25일 "설 명절을 앞두고 신의주시 본부유치원 어린이들이 하얀 연을 정성 다해 만들어놓고 선생님들에게 자랑 이야기를 펼쳐놓는다"고 보도했다. [캡쳐사진 - 노동신문]

우리 민족 전통 명절인 설(구정)을 맞아 북한 각지에서도 설명절을 즐겁게 맞이했다고 <노동신문>이 <조선중앙통신>을 인용해 26일 보도했다.

신문은 “력사적인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5차전원회의에서 제시된 강령적과업을 높이 받들고 자력부강, 자력번영의 불변침로따라 필승의 신심드높이 용진해나가는 온 나라 전체 인민이 주체109(2020)년 설명절을 뜻깊게 맞이하였다”고 각지의 표정을 전했다.

먼저, “설명절을 맞으며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 영생의 모습으로 계시는 주체의 최고성지 금수산태양궁전으로 우리 인민의 다함없는 흠모의 정이 그리움의 대하가 되여 끝없이 흘렀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별도의 기사에서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의 동상에 주체109(2020)년 설명절을 맞으며 근로자들과 인민군장병들, 청소년학생들이 꽃바구니와 꽃다발들을 진정하였다”고 전했다.

신문을 또한 “만수대언덕과 각지에 높이 모신 위대한 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의 동상과 태양상을 찾아 근로자들과 청소년학생들, 인민군장병들이 경모의 정을 표시하였다”고 덧붙였다.

▲ 25일 평양 동평양대극장에서 열린 왕재산예술단의 무용 종합공연 모습. 이 공연은 30일까지 계속된다. [캡쳐사진 - 노동신문]
▲ 25일 평양 동평양대극장에서 열린 왕재산예술단의 무용 종합공연을 관람하는 평양시민들. [캡쳐사진 - 노동신문]

신문은 “중앙과 지방에서 다채로운 예술공연들이 펼쳐져 명절분위기를 한층 돋구었다”며 “평양대극장에서는 피바다가극단 예술인들의 혁명가극 명곡, 명장면묶음공연이 있었다”고 보도했다.

피바다가극단 공연에 대해서는 “공연은 관람자들의 가슴마다에 수령의 령도를 충성으로 받들어 혁명의 천만리길을 꿋꿋이 걸어온 전세대들처럼 위대한 당을 따라 승리의 진격로를 힘차게 열어나갈 신념과 의지를 백배해주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외에도 국립연극극장에서 연극 <붉은 눈이 내린다>가 공연됐고, 평양교예극장에서는 국립교예단 예술인들의 종합교예공연이 진행됐다.

<조선중앙통신>과 <노동신문> 등은 김정은 위원장 부부와 김경희, 김여정 등 백두혈통과 간부들이 참석한 설명절 기념공연이 평양 삼지연극장에서 열렸고, 왕재산예술단 무용종합공연이 평양 동평양대극장에서 성황리에 진행됐다고 별도의 기사에서 전했다.

지방에서는 황해남도와 함경남도의 예술인들과 학생소년들, 어린이들이 다채로운 공연무대를 펼쳤다.

신문은 특히 “김일성광장, 개선문광장, 평양체육관광장, 신의주광장, 강계광장, 원산시 해안광장, 함흥광장 등에서 벌어진 청소년학생들의 민속놀이가 이채를 띠였다”며 “연띄우기와 팽이치기, 제기차기, 줄넘기를 하면서 좋아라 뛰노는 아이들의 행복한 모습을 보며 시민들은 자라나는 새 세대들에게 세세년년 행복의 설명절을 마련해주는 어머니당의 사랑이 어려와 가슴후더워짐을 금할수 없었다”고 묘사했다.

또한 “우리의 고유한 민족적정서와 향취가 온 나라에 넘쳐흐르는 속에 거리와 마을, 가정들에서는 각계층 근로자들이 행복한 순간들을 사진에 담기도 하고 흥겨운 민요들을 부르며 어깨들썩 춤판을 펼치기도 하였으며 윷놀이와 장기, 꼬니를 하면서 명절의 한때를 즐기였다”며 “스승과 선배들, 친척, 친우들을 찾아 인사를 나누며 올해에도 조국의 부강번영을 위해 더 많은 일을 할것을 서로서로 약속하였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아울러 “인민의 문화휴식터로 훌륭히 꾸려진 만경대유희장, 문수물놀이장, 인민야외빙상장, 릉라곱등어관에서도 근로자들의 웃음소리가 그칠줄 몰랐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이날 각지의 봉사망들이 다양한 명절봉사로 인민들에게 기쁨을 안겨주었다”며 “옥류관, 청류관, 평양면옥, 함흥의 신흥관, 해주의 옥계각 등 각지 급양봉사단위들은 평양랭면, 떡국, 록두지짐을 비롯한 전통적인 민족음식봉사를 받는 근로자들로 흥성이였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