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 [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차기 국무총리에 정세균(69) 의원을 지명했다. 산업자원부 장관, 20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을 역임한 6선 의원이다.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개최한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정세균 후보자는 우선 경제를 잘 아는 분”이라고 강조했다. “성공한 실물 경제인 출신이며, 참여정부 산업부장관으로 수출 3천억 불 시대를 열었다. 또한 6선의 국회의원으로 당대표와 국회의장을 역임한, 풍부한 경륜과 정치력을 갖춘 분”이라고 했다.

아울러 “정세균 후보자는 온화한 인품으로 대화와 타협을 중시하며 항상 경청의 정치를 펼쳐왔다”고 강조했다. “입법부 수장을 지내신 분을 국무총리로 모시는데 주저함이 있었”으나, “ 갈등과 분열의 정치가 극심한 이 시기에 야당을 존중하고 협치하면서 국민의 통합과 화합을 이끌 수 있는 능력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국내외 환경이 여러 가지로 어렵지만, 새 국무총리 후보자는 서로 화합하고 협력하며 민생과 경제를 우선하도록 내각을 이끌고, 국민들께 신뢰와 안정감을 드릴 것”이며 “‘함께 잘사는 나라’를 이루는데 크게 기여해 주시리라 기대한다”고 했다.

▲ 문 대통령이 17일 차기 국무총리로 정세균 의원을 지명했다고 발표했다. [사진제공-청와대]

떠나는 이낙연 국무총리에게도 감사를 표했다. 

“책임 총리로서의 역할에 탁월한 능력을 보여주셨고, 현장 중심 행정으로 국민과의 소통에도 부족함이 없었다”면서 “국민들로부터 폭넓은 신망을 받고 있는 만큼, 이제 자신의 정치를 할 수 있도록 놓아드리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헌법 제86조에 따르면, 국무총리는 국회의 동의(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 찬성)를 얻어 대통령이 임명하게 된다. 국회에서 인사청문회와 임명 동의 여부에 관한 표결이 필요하다.

발표 자리에는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등이 배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3실장과 환담하면서 “(정세균 총리 후보자가) 국회의장으로서 여야를 운영해왔던 경험, 협치의 능력을 높게 평가했고 비상한 각오로 모셨다”고 밝혔다고 청와대 고위관계자가 알렸다. 

(추가, 15:36)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