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자와 교민들을 살피고, 해당 국가와의 우호 관계 증진,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국제적 지지 확대 등에 힘써 달라.”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이수혁 주미국 대사 등 신임 대사 14명에게 신임장을 수여하는 자리에서 이같이 당부했다고 고민정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국제무대에서의 한국 위상이 높아진 만큼 외교, 경제, 문화 등 다방면에서 외교관의 역할이 중요해졌다”라며 “각국과의 관계를 넓고 깊게 발전시킬 수 있도록, 또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위한 국제 공조가 계속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이수혁 주미 대사는 “국가를 위한 마지막 봉사라는 사명감으로 좋은 성과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으며, 박노완 주베트남 대사는 “전세계가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해있지만, 베트남은 우리 성장동력을 뒷받침해 줄 수 있는 나라”라고 화답했다.

이날 신임장 수여식에는 이수혁, 박노완 대사와 윤순구 주벨기에·EU 대사, 이치범 주말레이시아 대사, 서동구 주이스라엘 대사, 장근호 주칠레 대사, 이여홍 주몽골 대사, 천준호 주핀란드 대사, 이상정 주수단 대사, 김태진 주체코 대사, 정연두 주네덜란드 대사, 우인식 주파라과이 대사, 심재현 주온두라스 대사, 류창수 주가봉 대사가 참석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