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청와대는 “너절한 남측시설들을 남측의 관계부문과 합의하여 싹 들어내도록 하고 금강산의 자연경관에 어울리는 현대적인 봉사시설들을 우리 식으로 새로 건설하여야 한다”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발언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발언 자체는 금강산 관광특구 내 남측 시설 철거에 드는 인력과 비용 등의 문제를 남측과 논의하라는 취지이지만, 하노이 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끊겼던 남북 대화를 재개하는 명분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조금 전 통일부에서 공식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가 다른 입장 추가로 낼 것은 없다”면서 “명확하게 분석하는 것이 먼저이고, (북측과) 협의할 수 있는 부분은 협의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라고 답했다.    

“남측의 관계부문과 합의하여”라는 김 위원장의 발언이 현재 막혀있는 남북관계의 돌파구가 될 것이라는 기대가 있는가는 질문에, 이 관계자는 “부인하지는 않겠다”고 답했다. 다만, 발언 자체가 긍정적 신호라고 보지 않았다.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2020년도 예산안’ 국회 시정연설에서 평화경제 기반 구축을 위한 북한의 호응을 촉구한지 하루 만에 ‘금강산 시설 철거’ 발언이 나왔다는 지적에는 “대통령 말씀에 대한 것인지 (북측이 아닌) 우리가 판단할 수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남북관계 개선의 전제인 북미 협상이 제자리걸음인 데 대해서는 “‘암울하다’고 보는 사람들도 있지만, ‘지금처럼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서 계속적으로 협의를 하고 협상의 의지를 가져가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얘기하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일단 지금 노동신문이나 중통, 북한의 보도매체를 통해서 관련된 의견들이 나왔기 때문에 현재 정부로서는 북측의 의도와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관련 사항에 대해서 북측이 요청을 할 경우에 우리 국민의 재산권 보호 그리고 남북합의의 정신, 금강산 관광 재개와 활성화 차원에서 언제든지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정부가 먼저 협의를 제안할 계획은 없는가’는 질문에는 “일단 지금으로서는 언론 매체를 통해서 보도가 된 것이기 때문에 북측의 의도와 구체적인 사실관계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보고 있다”고 답했다. 

2008년 7월 중단 때까지 금강산 관광특구를 운영해왔던 현대아산은 “관광재개를 준비하고 있는 상황에서 갑작스러운 보도에 당혹스럽지만, 차분히 대응해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추가, 13:46)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