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도민들이 16일 제2공항 강행 중단을 요구하며 청와대 분수대 앞에 드러누웠다. [사진-통일뉴스 이광길 기자]

제주도민들이 16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에게 ‘제2공항 강행 중단’을 요구하며, 청와대 분수대 앞에 드러누웠다. 

제주도 내 111개 단체로 구성된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비상도민회의)가 15일부터 시작한 상경투쟁의 일환이다. 이들은 31일까지 청와대 또는 광화문 인근에서 천막농성 투쟁을 벌일 예정이다. 

비상도민회의는 제2공항 대안 결정과 입지 선정 과정에서 의혹들을 제기하고 환경수용력과 지속가능성을 고려하지 않은 과잉관광과 난개발에 대해 우려했다. 도내 반대 여론과 제주도의회의 공론화 추진 결의에도 불구하고 국토부가 막무가내로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를 조기에 강행하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제2공항이 공군기지로 사용될 것이라는 우려가 점차 현실로 드러나고 있다”며 “남부탐색구조부대 계획이 구체화되고 이를 위한 예산이 2020년 국방부 예산에 편성된 사실”을 근거로 들었다. 국토부(기본계획)의 수요예측에 따르더라도 순수 민간공항이라면 장래 제주도 항공수요를 훨씬 넘는 과잉시설이라고 지적했다.

비상도민회의는 “공론화 과정도 거치지 않고 제2공항이 강행될 경우 강정 해군기지 건설 이상으로 지역 공동체에 심각한 갈등과 분열, 상처를 남길 수밖에 없다”며, 문 대통령이 대선 공약대로 남부탐색구조부대 설치 계획을 백지화하고 제2공항 강행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