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는 공화국 창건(9.9절) 71돌을 앞둔 지난 4일, 정령 제100호 ‘모범적인 단위들에 3대혁명붉은기를 수여함에 대하여’와 정령 제101호 ‘모범적인 학교들에 영예의 붉은기를 수여함에 대하여’를 채택했다.

<노동신문>은 13일자 보도에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는 위대한 김일성-김정일주의기치를 높이 들고 사상, 기술, 문화의 3대혁명을 힘있게 벌려 당과 혁명에 충실한 집단으로 자라났으며 맡겨진 혁명과업을 훌륭히 수행함으로써 사회주의강국건설에 적극 이바지한 모범적인 단위들에 3대혁명붉은기를 다음과 같이 수여한다”며 수상단위들을 적시했다.

‘3대혁명’은 사상·기술·문화 세 가지 혁명을 뜻하며, 1970년 5차 당대회에 공식 제시돼, 1980년 북한 사회주의 공산주의 건설의 총노선으로 자리잡았다. 1975년부터 ‘3대혁명 붉은기 쟁취운동’이 시작됐다.

‘2중 3대혁명붉은기’는 이미 3대혁명붉은기를 수상한 경력이 있는 모범단위가 두 번째로 수상하게 된 경우로, 이번 정령으로 ‘력포구역 소신남새전문협동농장 남새제6작업반’을 비롯해 순천화력발전소, 광복지구상업중심과 김원균명칭음악종합대학 등 11곳이 추가로 지정됐다.

‘3대혁명붉은기’는 ‘평양강냉이가공공장’을 비롯해 평천구역공업품종합상점, 평원군 운룡협동농장 제2작업반, 전천군산림경영소 양묘직장, 경성전철대 경성전철중대 등 22곳이 선정됐다.

 

<2중3대혁명붉은기>

 

력포구역 소신남새전문협동농장 남새제6작업반

김철주사범대학 력사학부

순천화력발전소

안주시 운학협동농장 제3작업반

문덕군 룡림협동농장 제4작업반

원산시송배전소

무산광산련합기업소 로천분광산 전기수리직장

대안중기계련합기업소 발전설비조립직장

광복지구상업중심

김원균명칭 음악종합대학

상원세멘트련합기업소 삼청광산 3갱

 

<3대혁명붉은기>

 

평양강냉이가공공장

대성구역김치공장

동평양화력발전소 공무직장

평천구역공업품종합상점

모란봉구역 긴마을종합진료소

평원군 운룡협동농장 제2작업반

회창군 문어협동농장 제4작업반

구장군 하장공예전문협동농장 제4작업반

평양정보기술국 신평휴양소

룡림군 신창협동농장 제1작업반

강계시 서산남새전문협동농장 제2작업반

전천군산림경영소 양묘직장

세포군상업관리소

회령지질탐사대 조사중대

무산군상업관리소

청진시 송평구역편의봉사사업소

마전휴양소

라선시 선봉지구 만복남새온실

경성전철대 경성전철중대

전력공업성 송변전관리국 자재상사

봉화제품관리소

평양주철관공장

신문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는 위대한 김일성-김정일주의기치를 높이 들고 사상, 기술, 문화의 3대혁명을 힘있게 벌려 당과 혁명에 충실한 집단으로 자라났으며 ‘사회주의교육에 관한 테제’와 새 세기 교육혁명방침을 관철하기 위한 투쟁을 통하여 학교교육사업을 개선강화하고 새 세대들을 강성조선의 유능한 혁명인재로 키우는데서 모범적인 학교들에 영예의 붉은기를 다음과 같이 수여한다”며 학교명을 밝혔다.

‘3중 영예의 붉은기’는 대동강구역 청류소학교와 함흥시 회상구역 회상소학교 2곳이, ‘2중 영예의 붉은기’는 명간군 룡덕고급중학교 1곳, ‘영예의 붉은기는’ 영예의 붉은기는 평양국제축구학교, 서성구역 상신초급중학교, 은정구역 위성초급중학교 등 3곳이 받았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