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정부 들어 최대 규모의 국제회의인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본회의가 11월 26일, ‘한-메콩 정상회의’가 27일 각각 부산에서 개최된다고 청와대가 100일을 남겨둔 18일 발표했다.

주형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은 이날 오후 3시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문재인 대통령은 한-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기념하여 아세안 10개국 정상을 초청해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11월 25일부터 26일까지 부산에서 개최한다. 또한 특별정상회의와 연계하여 ’한-메콩 정상회의‘를 11월 27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특별정상회의 기간 중에 각국 정상들과의 양자회담도 집중적으로 개최될 예정이며, 부대행사들도 개최된다고 덧붙였다.

이번 회의는 2009년(제주)과 2014년(부산)에 이어 세 번째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로, 아세안 각국 정상, 대표단 뿐 아니라 부대행사에 참여하는 양측 국민과 기업인들까지 포함하면 약 1만명 이상의 인원이 참여하는 현 정부 들어 최대 규모 국제회의다.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은 1967년 필리핀·말레이시아·싱가포르·인도네시아·타이 등 5개국으로 출범해 현재는 브루나이‧베트남‧라오스‧미얀마‧캄보디아가 추가돼 10개국으로 구성돼 있고, 지난해 한-아세안 상호교역액은 1,600억 달러로 머지않아 중국을 제치고 교역상대국 1위에 오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주형철 보좌관은 “이번 정상회의는 한-아세안 공식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축하하는 자리인 만큼 지난 30년간의 한-아세안 관계 발전현황을 평가하고, 향후 30년의 미래발전 비전을 제시하게 될 것”이라며 “현재 외교 경로를 통해 비전을 담은 회의 결과문서에 대한 협의가 원만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이번 정상회의는 우리 신남방 정책에 대한 아세안의 지지를 재확인하고, 신남방 정책을 더욱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난 8월 출범한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가 신남방정책 추진전략을 마련해 3P[People(사람), Prosperity(상생번영), Peace(평화)] 분야에서 총 16개의 추진과제와 57개의 중점사업을 기획하고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체적 성과사업으로 2017년 말 상호 방문객 1,000만명 시대를 열었고, 내년까지 1,500만명 목표를 추진 중이며, 아세안 내 한국형 스마트시티 건설을 포함한 인프라 사업,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지지와 협조 등을 꼽았다.

주 보좌관은 “신남방정책에서 핵심은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가 지원한다는 그런 방향 하에서 진행을 하고 있다”며 “신남방정책 추진전략 2.0을 내년에 발표하여, 신남방 정책을 더욱 확장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베트남,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태국 등 5개국으로 구성된 메콩 정상회의와는 한국형 경제 협력 산업단지 조성 등 메콩 국가들의 개발협력 수요에 적극 부응할 예정이다.

주 보좌관은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계기 20개 이상의 부대행사가 전국적 차원에서 개최될 예정”이라며 ‘한-아세안 양측의 청년들이 탑승하여 서울에서 부산, 광주를 거쳐 DMZ까지 여행하는 한-아세안 열차’ 행사 등을 예시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초청하자는 인도네시아 조코 위도도 대통령 제안에 대해서는 “북미 관계의 진전에 달려있다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며 “더 이상 거기에 대해서 구체적인 말을 할 수가 없을 것 같다”고 답했다.

한일 무역 갈등관련 질문에 주 보좌관은 “아세안 시장에서 사실 일본과의 관계는 협력과 경쟁”이라고 전제하고 “개방된 자유무역체제를 유지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대한 논의는 분명히 있을 것”이라고 예고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