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9일 조국 전 민정수석을 법무부장관에 임명하는 등 8명의 장관급 인사 등을 단행했다. 민주평통 수석부의장에 정세현 전 통일부장관, 주미대사에는 이수혁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립외교원장에 김준형 한동대 교수 등이 발탁됐다.

과학기술부장관은 최기영 서울대 교수,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은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차관, 여성가족부장관은 이정옥 대구가톨릭대 교수, 방송통신위원장은 한상혁 민언련 공동대표, 공정거래위원장에 조성옥 서울대 교수, 금융위원장에 은성수 한국수출입은행장, 국가보훈처장에 박삼득 전쟁기념사업회장이 각각 내정됐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9일 오전 10시 청와대 춘추관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장관급 8명, 주미합중국대사관 특명전권대사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고 명단을 발표하고 발탁배경을 밝혔다.

임명 전부터 야당의 강력한 반발을 받은 조국 수석은 법무부장관으로 중용돼 윤석열 검찰총장과 손발을 맞춰 사법개혁에 앞장설 것으로 보인다.

고민정 대변인은 “조국 장관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 초대 민정수석비서관으로 임용되어 권력기관 개혁에 대한 확고한 소신과 강한 추진력을 가지고 기획조정자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며 “법학자로 쌓아온 학문적 역량과 국민과의 원활한 소통능력, 민정수석으로서의 업무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법무무 장관으로서 검찰개혁, 법무부 탈검찰화 등 핵심 국정과제를 마무리하고 공정하고 정의로운 법질서를 확립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조윤제 대사 후임으로 주미대사를 맡게 된 이수혁(70) 의원은 6자회담 수석대표와 외교부 차관보를 거쳐 독일대사, 국정원 1차장 등을 거쳐 더불어민주당 20대 비례의원으로 일해왔다.

고민정 대변인은 “정부 중요직위를 두루 거친 외교 전문가”라며 “한미간 외교관계를 계승하고 발전시켜 당면한 외교 현안을 해결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덕룡 수석부의장 후임으로 민주평통 수석부의장에 발탁된 정세현(74) 전 통일부장관은 한반도평화포럼 이사장을 맡고 있으며, 그간 활발한 언론 출연 등을 통해 한반도 문제 전문가로 활약해왔다.

고 대변인은 “평화통일 정책에 대한 탁월한 식견과 폭넓은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를 국민이 참여하는 평화통일의 소통공간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립외교원장에 임명된 김준형(56) 교수는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평화번영분과 위원과 한반도평화포럼 외교연구센터장, 외교부 혁신이행외부자문위원회 위원장 등을 맡아 활발한 대외활동을 펼쳐왔다.

고 대변인은 “동북아 국제정치와 한미관계 등을 연구해온 국제정치학자”라며 “외교안보 분야의 전문성과 다양한 대외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국립외교원의 변화와 혁신을 이끌고 외교 인재 양성과 국가 중장기 외교정책 연구를 차질 없이 수행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고민정 대변인은 “이번 개각 및 특명전권대사 인사는 문재인 정부의 개혁 정책을 일관성 있게 안정적으로 추진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면서 “도덕성을 기본으로 하고 해당 분야 전문가를 우선 고려했다. 또 여성과 지역 등 균형성도 빠트리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한 “오늘 개각으로 문재인 정부 2기 내각이 사실상 완성됐다고 할 수 있다”며 “정부는 국민들이 느낄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해 모든 국민이 함께 잘 사는 포용국가 실현에 매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 / 정세현 (丁世鉉, Jeong Se-Hyun), 1945년생

【 학 력 】

- 서울 경기고

- 서울대 외교학과

- 서울대 외교학 석사·박사

【 경 력 】

- 한반도평화포럼 이사장(現)

- 원광대학교 총장

-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

- 통일부 장관

 

 

○ 주미합중국대사관 특명전권대사 / 이수혁 (李秀赫, Lee Soo Hyuck), 1949년생

【 학 력 】

- 서울고

- 서울대 외교학과

- 연세대 정치학 석사

【 경 력 】

- 제20대 국회의원(現)

- 국가정보원 제1차장

- 외교통상부 주독일대사관 특명전권대사

- 외교통상부 차관보

 

 

○ 국립외교원 원장 / 김준형 (金峻亨, Kim Joon Hyung), 1963년생

【 학 력 】

- 대구 달성고

-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 미국 조지워싱턴대 정치학 석사·박사

【 경 력 】

- 한동대 국제어문학부 교수(現)

-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평화번영분과 위원(現)

- 한반도평화포럼 외교연구센터장(現)

- 외교부 혁신이행외부자문위원회 위원장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