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촉발된 한.일 갈등에 대해, 19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양측이 모두 원하면 관여하겠지만 지금은 “그들이 해결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이날 백악관에서 ‘아폴로 11호의 달 착륙 50주년 기념 행사’ 계기에 한.일관계에 대해 질문을 받고 “일본과 한국 간에 긴장이 지속되고 있다”고 인정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사실 한국 대통령이 나에게 ‘관여할 수 있느냐’고 물었다. 내가 관여하는 일이 얼마나 많은가? 나는 북한에 대해 돕는 일에 관여하고 있다. 다른 많은 일에도 관여한다”고 부정적인 태도를 취했다. 

“그는 내게 주로 무역 관련해서 많은 마찰이 일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일본은 한국이 원하는 몇 가지를 가지고 있고 그는 내게 관여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들 모두 내가 관여하길 원하면 할 것이다. 내가 마치 일본과 한국 사이에 끼어드는 정규직 같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두 지도자 모두를 좋아한다”고 강조했다. 

“나는 문 대통령을 좋아한다. 그리고 내가 아베 총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 것이다. 그도 매우 특별한 남자다. 그들이 나를 필요로 하면 나는 거기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해결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다만 “그들 사이에는 긴장이 있고 그에 대해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무역 긴장”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의 언급에 대해, 20일 청와대는 “지난달 30일 한미정상회담 과정에서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최근의 한일 간 갈등에 대하여 관심을 가져달라고 한 바가 있다”고 확인했다. 

청와대는 “당시 일본은 경제보복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보도하고 있었으며, 문 대통령은 갈등 해결을 위한 외교적 노력의 일환으로 언급을 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추가, 10:27)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