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렵게 재개된 이번 대화와 협상에서 좋은 결실을 맺기 위해서는 우선 미국이 북에 대한 일방적 핵무장 해제 요구를 내려놓아야 한다. 그리고 6.12북미공동성명에 명기된 합의사항대로 북에 대한 적대정책을 철회하고 단계별 동시행동의 원칙에 따라 성실히 합의 이행을 위해 노력해 나가야 한다."

▲ 최근 범민련 남측본부 15기 의장으로 선출된 이규재 의장은 당면해서 8.15 조국통일촉진대회에 적극 참여하여 민족의 자주적 힘을 보여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조천현]

이규재 조국통일범민족연합 남측본부(범민련 남측본부) 의장은 6월 말 판문점 북미 정상 회동 이후 교착상태의 한반도 평화협상에 대한 기대가 생겨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지난 해 싱가포르에서 미국이 세계 앞에 약속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선비핵화를 고수하며 북 만의 일방적인 비핵화를 계속 주장한다면 앞으로도 정세를 낙관할 수만은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기대가 싹트고 있지만 불안도 여전한 이 같은 상황은 왜 일까? 새로운 관계보다는 여전히 적대관계가 더 익숙한 탓일까? 아니면 대세의 전환은 보이지만 소문만 무성할 뿐 아직 구체적인 북미 실무협상 소식은 뚜렷하게 잡히지 않아서일까? 

여든을 훌쩍 넘긴 나이에도 여전히 현역으로 '통일의 한길'에 앞장서고 있는 이규재 의장은 "하노이 회담이 성과없이 끝나면서 미국을 믿을 수 없다는 분노가 컸지만 이번 상봉을 통해 북미대화 재개 등 중요한 합의를 함으로써 정세가 밝아졌다"라는 큰 대답 하나를 먼저 내놓았다.

이어 "미국의 한반도 지배구도가 무너지고 있는 것은 이미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대세이다. 미국은 이것을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고 하면서 "우리는 미국이 앞으로 대화에 얼마나 성실히 임하는 지 지켜볼 것"이라고 그 다음 길을 제시했다.

그러고는 "이럴 때 일수록 남측 정부와 민중이 민족대단결 원칙에 입각해서 자주적이고 대단결된 강력한 힘으로 (미국을) 견제해 주어야 미국도 조심성이 생기고 할텐데 그게 좀 안되어서 안타깝다"고 고민의 한 자락을 털어놓았다.

지난 2005년 처음 범민련 남측본부 의장으로 취임한 이래 3년 6개월의 징역을 포함해 14년간 범민련을 지켜온 이 의장에게 '반미자주를 중심으로 한 각계 공동의 반미투쟁'은 언제나 가장 앞자리에 있는 중요과제이다.

문재인 정부에 대해서는 "처음엔 남북문제, 민족문제를 잘 풀어가겠다고 했지만 쭉 지켜보니 줏대없이 기회주의적인 태도가 노골적으로 드러나지 않았나. 판문점 상봉도 미국이 자기들 조건에서 철저하게 자기들 이해관계에 따라 한 일이지 문재인 정부가 중재해서 한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비판적인 평가를 내놓았다.

"(문재인 정부가) 자주적인 입장에서 미국에 할 소리는 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게 결정적인 흠결"이라며 "결국 자주역량이 확실하게 모아지기 전에는 (미국의) 눈치보기를 계속하면서 엉뚱한 소리를 하겠지"라고도 했다.

그러면서도 이 의장은 자신이 지난 2005년 6월 평양에서 열린 '6.15공동선언 발표 5돌 기념 민족통일대축전'에 처음으로 참가했던 일이 북측과의 관계 개선의 계기가 되었던 선례를 상기시키고는 범민련에 대한 탄압 일변도 정책의 재고를 요청했다.

2011년 수형생활 중 얻은 백내장과 녹내장으로 인해 양쪽 시력이 크게 나빠져 있는 상태에서 지금 이 의장은 지난달 22일 중앙위원 총회에서 15기 의장으로 다시 선출되어 몸을 돌보지 않고 △8월 3자연대 대회 성사 및 '전민족적 반미공동투쟁' 실현,  △범민련 남측본부 조직강화를 비롯해, 내년 범민련 결성 30년을 앞두고 △범민련 결성 30돌 기념사업 준비 등 주요 사업을 고민하고 있다. 

격변의 정세를 맞이하는 범민련의 고민과 입장을 확인하기 위해 지난 13일 이 의장을 만났다. 이날 인터뷰는 지난 4월 이전한 범민련 남측본부 새 사무실에서 이루어졌다. 아래 문답은 사전 서면질문에 대한 답변서를 토대로 이날 추가 질의 응답을 보완해 작성되었다.

▲ 이규재 의장은 최근 중앙위원회 총회를 통해 올해 젊고 지도력있는 15기 임원을 새로 선출한 것을 매우 의미있는 일로 꼽았다. 내년 범민련 결성 30주년 기념사업까지 준비하는 분주한 와중에 새로 이사한 사무실에서 올해 사업 계획과 범민련 30년 평가,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사진-조천현]

□ 통일뉴스 : 지난 2월말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이 합의 도출없이 끝나면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가 한동안 교착상태에 빠졌다가 최근 판문점 남·북·미 정상 상봉과 북·미 정상회담으로 극적 반전의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현 정세에 대한 평가와 전망을 해달라.

■ 이규재 의장 : 싱가포르, 하노이 이후 세 번째 북미회동이 전격적으로 이루어졌다. 세계가 놀랐고 저도 깜짝 놀랐다.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판문점 상봉은 말 그대로 역사적 사변이다.

트럼프는 판문점을 넘어 북녘땅을 밟은 미국 최초의 대통령이 됐다. 1953년 이후 76년 동안 정전상태에 놓여있던 두 나라가 아닌가. 세계에서 가장 적대적인 관계에 있던 양 정상이 군사분계선을 넘었다. 적대와 반목을 종식하고 새로운 관계로 나아갈 것을 선언한 사실상 종전선언을 한 것이라고 본다. 그것도 전 세계가 지켜보는 가운데 공약을 한 것이다. 멀리 돌아오긴 했지만 이제 첫 발을 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지난 싱가포르나, 하노이 때도 그랬지만 이번 판문점 상봉 회담을 보면서 세계 헌병을 자처해왔던 횡포무도한 미국을 세기의 핵 담판장에 나와 앉게 한 '전략국의 지위에 오른 핵보유국'인 북의 힘을 다시금 실감했다.

판문점 상봉은 그 자체로 미국의 급격한 패권 추락의 민낯을 그대로 보여준 것이라고 생각한다. 2차 대전 이후 미국 주도의 국제질서는 이미 종식을 고했다고 볼 수 있다. 자주적이고 평화적인 새로운 국제질서로 큰 변화가 시작되고 있음을 보여준 대단히 중요한 사건이라고 생각한다. '영원한 패권국가는 없다'고 하지 않나. 폐문 당한 어느 집안의 일락서산(日落西山)의 운명을 본 것 같다고나 할까? 군사분계선에서 헤어지는 트럼프의 그림자에서 이제 때가 오고 있음을 직감했다.

앞으로 정세는 미국이 어떻게 나오느냐에 달려있다고 본다. 이번 판문점 상봉 회담으로 북미 사이의 대화국면이 복원되고, 새로운 북미관계 수립과 한반도 평화체제 마련을 위한 생산적인 대화가 재개될 것이다. 곧 북미실무협상이 열린다고 한다. 

이번 대화재개가 6.12북미공동성명 이행을 위한 새로운 동력이 마련되고, 대북제재 해제와 한반도의 평화체제와 비핵화 실현으로까지 순항하길 고대한다. 나아가 북미사이의 오랜 적대관계가 청산되고 북미수교를 비롯한 새로운 북미관계가 수립되기를 바란다. 결국 두 나라 사이의 신뢰가 가장 중요한 것 아니겠나.

지난 해 싱가포르에서 미국이 세계 앞에 약속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선비핵화를 고수하며 북 만의 일방적인 비핵화를 계속 주장한다면 앞으로도 정세를 낙관할 수만은 없다. 어렵게 재개된 이번 대화와 협상에서 좋은 결실을 맺기 위해서는 우선 미국이 북에 대한 일방적 핵무장 해제 요구를 내려놓아야 한다. 그리고 6.12북미공동성명에 명기된 합의사항대로 북에 대한 적대정책을 철회하고 단계별 동시행동의 원칙에 따라 성실히 합의 이행을 위해 노력해나가야 한다.

우리는 미국이 앞으로 대화에 얼마나 성실히 임하는 지 지켜볼 것이다. 지난 하노이때처럼 일방적으로 약속을 파기하고, 깡패 같은 짓을 또 하는지 말이다. 미국의 한반도 지배구도가 무너지고 있는 것은 이미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대세이다. 미국은 이것을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

□ 범민련 남측본부는 최근 15기 1차 중앙위원 총회를 개최해 '8월 3자연대 대회 성사 및 전민족적 반미공동투쟁 실현' 등 올해 주요사업을 결정했다. 올해 계획하고 있는 주요 사업을 설명해달라.

■ 우선 8월 조국통일촉진대회를 추진하고 있다. 하반기에도 반미투쟁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통일방안 논의 활성화를 위한 사업을 준비 중이다.

또 남북교류협력의 전면적 확대발전을 위해서는 먼저 미국의 대북제재 해제가 시급하다는데 동의하고 범민련 남측본부도 적극 나설 생각이다. 최근 6.15남측위에서 개성공단 재가동과 금강산 관광 재개운동을 제안한 바 있는데, 지금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민간차원에서 할 수 있는 좋은사업이라고 생각한다. 여론을 움직여낼 수 있는 다양한 사업과 행동이 많이 나와야 하고 우리도 적극 참여할 생각이다.

그리고 범민련 결성 30돌 기념사업 준비를 본격화해야 한다. 범민련이 현재 범민련 일을 하고 있는 몇 사람만의 조직이 아니듯이 기념사업을 준비하는 과정도 각계각층과 공동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이번 15기 총회를 준비하면서 범민련 남측본부 의장단 성원을 기층의 접촉면을 넓힐 수 있고, 활동력이 있는 연령대로 재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었다. 2019년 15기 출범을 계기로 범민련 운동을 새롭게 도약해보자는 것이었다. 목표를 절반정도는 달성한 것 같다. 이후 범민련조직 확대·강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인만큼 계속 노력해나가겠다.

미조직 지역을 비롯해 지역 강화를 위해 계속 노력해나갈 생각이다. 동시에 각 부문 대중단체들과의 연대운동을 강화하고 노동자, 농민, 빈민 등 기층 민중들 속에 들어가서 범민련이 대중들 속에 산 조직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나가겠다.

▲ 이규재 의장은 지난 2011년 수형생활 중 얻은 백내장, 녹내장으로 사물이 또렷이 보이지 않는 불편한 몸상태이지만 내색하지 않고 지금도 일선에 나서고 있다. 사진은 지난 5월 말 열사 추모제 기자회견 연설 모습. [통일뉴스 자료사진]

□ 이번 중앙위원 총회에서 15기 임원을 새로 선출했다. 매우 의미있는 일로 평가하시던데...

■ 이번 총회에서 제가 의장으로 선출되고 범민련 조직 확대강화와 각계각층 연대 연합 사업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노수희, 한도숙, 모성용 동지를 개별 자격 부의장으로 선출했다. 범민련이 앞으로 노동자, 농민, 도시빈민 등 기층 민중들과 함께 통일운동을 해나가겠다는 점은 명확하다. 그리고 판문점시대 통일운동을 보다 활성화하기 위해 각계각층과의 연대연합 운동을 더욱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그리고 저는 임기와 상관없이 앞으로 범민련 운동을 책임져 나갈 젊고 유능한 일꾼을 찾아 필요한 준비가 된다면 바로 의장직에서 물러나고 차기 집행부를 세울 생각을 하고 있다. 총회를 계속 미룰 수 없는 상황도 있었기 때문에 비록 제가 연임을 하는 결정을 했지만 인선을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을 생각이다.

특히 올해 상반기에 지역연합에서는 기층과의 접촉 면을 넓히고 활동력을 강화하기 위해 젊은 연령대의 동지들이 새롭게 의장으로 선출됐다. 이미 많이 늦은 감이 있지만 사실상 범민련 운동의 세대교체가 시작됐다고 볼 수 있다. 

서울연합에 김동순 동지, 부산연합에 이성우 동지, 광주전남연합에 조대회 동지, 그리고 올해 새로 결성된 경남연합(준), 충북연합(준) 대표로 김재명, 조영주 동지 두 분이 참여하게 됐다. 우선 지역을 중심으로 젊고 훌륭한 분들이 이렇게 범민련 운동을 책임지겠다고 결의를 하고 나서주셔서 고맙게 생각한다.

저를 포함해서 14기 의장단 성원 전체가 자리에서 물러날 것을 결의했고 여러 선배 동지들과 선생님들께서 발벗고 나서 열심히 일꾼들을 만나주셨다. 저도 인선을 책임진 입장에서 민주노총 출신의 전직 위원장들을 거의 다 만나봤다. 전농 역대 의장님과 지역의 책임있는 동지들도 많이 만났고, 빈민운동의 훌륭한 동지들도 여러 분 만났다. 이 자리에서 그분들 성함을 다 밝힐 수는 없지만 한 분 한 분 만나면서 통일운동에 전선운동에 나서줄 것을 호소도 하고 범민련 운동에 참여해줄 것을 적극 권유도 하고 설득도 했다. 그런데 여전히 사람들에게 범민련 운동이 부담스럽구나 하는 것을 느꼈다.

그래도 성과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지금은 아니지만 앞으로 범민련과 함께 통일운동을 하겠다는 분들도 많았고, 앞으로 정세가 좀 더 좋아지고 범민련을 둘러싼 여러 환경과 조건이 변한다면 참 괜찮은 동지들이 앞으로 범민련 운동을 같이 해나갈 수 있겠구나 하는 자신감도 생겼다. 우리가 노력한 만큼 성과가 나타나겠구나 하는 확신을 가지게 됐다.

앞서 말한 것처럼 노동자, 민중과 함께 그리고 지역과 기층조직을 중심으로 범민련 조직을 확대 강화해나가겠다는 생각은 변함이 없다. 특히 의장단 동지들이 자기 지역이나 부문에서만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범민련 남측본부의 실질적인 지도부로서 앞으로 제기되는 모든 사업과 투쟁에서 그리고 범민련 운동의 발전과 내실을 다져나가기 위해 많은 일을 해 주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8.15에 남북해외 3자연대 대회로서 ‘2019 민족의 자주와 대단결을 위한 조국통일촉진대회’(조국통일촉진대회)를 오는 8월 14일부터 15일까지 이틀간 서울에서 개최하기로 결정했는데, 대회 상과 강조점에 대해 설명해 달라.

■ 현재 정세에서 우리로서는 '조국통일촉진대회'를 가장 중요한 사업이라고 본다. 지난 총회에서 범민련은 올해에도 8.15에 즈음하여 남·북·해외 3자연대 대회로서 '(가칭) 2019 민족의 자주와 대단결을 위한 조국통일촉진대회'를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범민련이 8.15를 맞아 '조국통일촉진대회'를 다시 추진하는 이유는 먼저 현 정세가 평화번영 자주통일의 새 시대로 나아가느냐, 과거로 회귀하는냐 라고 하는 중대한 갈림길에 놓여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금껏 그래왔듯이 반미투쟁의 결산없이는 남북관계의 획기적이고 근본적인 전환을 가져올 수 없다는 인식이 있다. 또 남북해외 온 겨레가 한 목소리로 자주와 통일, 평화와 번영을 외칠 때 가장 큰 힘을 발휘하는 것 아니겠나.

올해 조국통일촉진대회는 첫째, 민족자주를 중심으로 반미 반제 자주세력이 단합할 수 있는 반미자주대회로, 둘째, 전민족적인 반미공동투쟁을 결의하는 명실상부한 '남북해외 3자연대 대회'로 셋째, 전민족적 통일대회합의 성사를 위한 대중적 여건을 마련하고 민족공동의 반미투쟁전선의 구축을 통해 민족적 역량을 결집시켜내는 대회로 성사시켜나가려고 한다.

그래서 남·북·해외 3자연대 대회로 치러지는 조국통일촉진대회는 남의 반미투쟁전선을 강화하고, ‘민족자주’의 기치를 중심으로 민족공동의 반미투쟁으로 발전확대시켜 나가고 3자연대운동의 정당성과 위력을 확인하게 되는 그런 대회가 될 것이다.

한마디로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서 ‘4.27판문점선언의 정신대로 남북관계의 획기적인 개선을 이루어 내자’는 압도적인 민족적 목소리를 모으고, 동시에 민족문제에 대한 미국의 내정간섭을 물리치고, 그 지렛대인 한미동맹과 미군을 철수시키기 위한 전민족적 힘을 모아야 한다는 것이다.

▲ 이번 인터뷰는 지난 4월 이사한 범민련 남측본부 새 사무실에서 진행됐다. [사진-조천현]

□ '반미 자주'를 계속 강조하는데 다시 그 이유를 설명해 달라.
 
■ 우리가 미군 주둔비도 해주고 치외법권적 대우를 해주고 있는데 나중에 미군이 우리에게 고맙다고 인사하면서 순순히 나가지는 않을 것이다. 투쟁하는 조직이 있어야 하고 이해관계를 같이하는 민중조직을 결집시키는 것이 굉장히 필요하다. 우리는 조국통일촉진대회를 통해서 노동자, 농민, 빈민 등 각계 민중들을 대회에 참가하도록 해 투쟁하는 조직으로, 투쟁지향적인 조직으로 되도록 노력하려고 한다.

당면해서 정세의 중심, 대중운동의 과녁은 정확히 ’반미자주‘에 맞춰져야 한다고 보고 있다. 통일운동진영은 남북선언 이행을 가로막는 미국의 대북제재와 내정간섭을 규탄·반대하는 ’반미‘의 입장을 중심으로 ’한미동맹해체‘, ’미군철수‘, ’평화협정체결‘ 등의 실천과제를 결합해나가는 대중운동을 적극 벌여나가야 한다. 또한 ‘판문점선언에서 천명한 ’민족자주‘의 원칙에 따라 우리 민족끼리 손을 잡는데 더욱 힘을 모아나가야 한다. 그렇게 할 때 정세에 호응하고 조금이라도 기여할 수 있다.
 
정세가 어떻게 변하든 미국은 끝까지 싸워서 몰아내야 하는 강도적 패권세력일 뿐, 기대와 환상을 갖는 것은 금물이라고 생각한다. 이 안에서 문재인 정부의 행보도 열릴 수 있다고 본다. 민족경제의 활로도, 이남 경제의 회생도 미국으로부터 벗어날 때 가능하기 때문이다. 미국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면 민족자주통일이란 없는 것과 같다고 단언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조국통일촉진대회와 함께 6.15공동위가 주최하는 '광복74주년 8.15평화손잡기' 대회는 다양하고 폭넓고 힘있게 성사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통일은 외세의 간섭이 없어야 하며, 당국이든 민간이든 보수든 진보든 민족자주의 원칙에 서 있을 때라야 민족의 운명과 앞길은 우리민족의 의사와 힘으로 열어 나갈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6.15공동위는 합법적이며 광범위하게 각계각층을 모아내는데 가장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다만 6.15공동위의 3자연대가 대중화를 이끄는 3자연대라면, 범민련의 3자연대는 투쟁을 이끄는 기치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을 뿐이다. 그래서 이번 8.15를 통해 6.15공동위원회 중심으로 추진되는 '광복 74주년, 8.15평화손잡기' 행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서도 모두 힘을 모아나가야 한다.

□ 2020년 범민련 결성 30돌 기념대회에 즈음한 기념사업 준비도 현안 과제로 제안했는데, 어떤 내용이 있나?

■ 올해 범민련 결성 29돌 기념행사를 준비하면서 내년 범민련 결성 30돌 기념사업 준비위원회를 출범시킬려고 한다. 지나온 30년을 돌아보고 앞으로 30년을 준비하는 그런 범민련 운동의 발전전망과 전략을 밝혀야하지 않겠나. 그런데 그게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그저 몇 사람 모여서 회의 몇 번 한다고 되는 일은 아니니까.

범민련 운동 20년사를 정리한 것은 있는데, 어렵사리 했지만 보완할 일이 많다. 그런데 범민련이 압수수색을 수도 없이 당하고 맨날 구속당하다보니 자료가 안정적으로 모아진 것이 아니어서 분실된 자료도 많이 찾아야 한다. 

범민련의 역사는 곧 조국통일운동의 역사라고도 할 수 있다. 그런 만큼 무겁게 책임감을 받들어 범민련 30년 역사를 올바로 평가하고, 그 속에서 성과와 교훈뿐만 아니라 성찰과 반성을 통해 앞으로 통일운동의 방향과 과제를 명확하게 밝힐 수 있도록 각계와 공동으로 열심히 준비해나갈 생각이다.

8월 대회 이후 구체적으로 논의를 해봐야겠지만 우선, 범민련 30년사 발간을 생각하고 있다. 민족의 자주와 대단결을 한 길을 걸어온 범민련이 아닌가. 이 과정에 숱한 탄압도 있었고 역경도 있었다. 그리고 지난 30년을 온 몸으로 지켜온 범민련 선생님들이 계신다. 기념사업 준비위원회 산하에 각계 각층의 여러 인사들과 공동으로 30년사 편찬위원회를 구성하고 여기에 범민련의 30년 역사, 탄압백서, 통일애국열사백서 등을 포함시키려고 한다.

그리고 범민련 이적단체 철회를 위한 활동을 30년을 준비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보고 있는 일은 여전히 이적단체라는 굴레에 갇혀 범민련이 본래 책임과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참으로 안타깝게 생각한다. 따라서 30돌 기념사업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이적단체 철회를 비롯해 범민련 운동의 실질적인 합법화를 쟁취해서 이처럼 민족사에 중요한 시기에 범민련이 가는 길에 걸림돌이 없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앞으로 범민련이 할 일이 무척 많다. 아무리 어려워도 해야 하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한마디로 시대와 민족 앞에 주어진 일을 잘 해내기 위한 준비를 하는 것이 바로 30년 준비사업이 될 것이다.

늘 강조하지만 범민련 결성 30년을 맞이해서 범민련 남북해외 본부의 실질적인 만남을 성사할 수 있도록 준비해나갈 것이다. 남북해외 본부의 만남은 현재 제한적인 범위에서 이루어지고 있고 소통과 협의를 하는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3자연대운동의 실질적인 확대강화를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구체적으로는 범민련 실무협의, 공동의장단 회의, 공동행사, 공동사업, 일상적인 3자연대 운동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갈 생각이다.

앞으로 문재인 정부가 어떻게 할지는 모르겠다. 여전히 국가보안법을 걸어 만남을 불허하는 건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지만 합법적으로 만나기 위한 노력은 필요하다고 본다. 

제가 범민련 남측본부 의장으로 취임하고 처음으로 지난 2005년 6월 평양에서 열린 '6.15공동선언 발표 5돌 기념 민족통일대축전'에 참가하고 나서 북측과의 관계 개선의 계기가 되었던 적이 있다. 마음같아서야 남북해외 3자연대 모임이 서울과 평양을 왕래하면서 열렸으면 좋겠지만 그건 통일 일보직전에서야 가능하지 싶다. 

조국을 떠나 이역만리 해외에서 온갖 고생을 하면서 통일운동해오신 인사들이 자유롭게 왕래하는 문제도 마찬가지다. 범민련 해외본부 임민식의장님의 고향방문, 이런 사업은 엄중한 판단이 필요하겠지만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그 외 30돌 기념사업 관련해서는 아직 논의 중이다. 815 이후에 좀 더 구체화해서 다시 한 번 이야기 할 수 있는 기회가 있기를 바란다.

□ 이 기회에 범민련 30년 역사에 대한 평가, 향후 방향에 대해 말해 달라.

■ 범민련은 그동안 무수한 탄압과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민족자주와 민족대단결의 기치를 고수하고 조국통일을 실현하기 위해 헌신해왔다.

지금까지의 범민련 운동이 통일운동이었다면 앞으로의 범민련 운동은 범민족통일국가를 수립하는 일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만큼 어깨가 무겁다. 

우선, 범민련 강령 1항은 '범민족통일국가 수립'이라고 명확하게 명시되어 있다. 남쪽의 수많은 통일운동단체들 중에도 유일하고 남북해외를 통털어서도 범민련이 유일하다. 그것은 그만한 이유가 있는 것이다. 범민련 운동의 목표이자 지향이라고도 볼 수 있고 본래 사명이라고도 할 수 있다.

범민련이 출범한 이후 범민련 해소 논쟁이 숱하게 있었지만 지금까지 우리가 목숨 바쳐 범민련을 지켜온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이 문제는 차차 구체화해서 밝힐 기회가 있을 것이다.

▲ 이규재 의장은 시종 '민족자주'와 '민족대단결'을 강조했다. 문재인정부는 판문점선언에 합의한 당사자로서 언행일치 차원에서라도 민족공조에 철저히 서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조천현]

□ 문재인정부의 평화 통일 정책에 대해서는 어떻게 평가하나.

■ 처음엔 남북문제, 민족문제를 잘 풀어가겠다고 했지만 쭉 지켜보니 줏대없이 기회주의적인 태도가 노골적으로 드러나지 않았나. 판문점 북미상봉도 미국이 자기들 조건에서 철저하게 자기들 이해관계에 따라 한 일이지 문재인 정부가 중재해서 한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자주적인 입장에서 미국에 할 소리는 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게 결정적인 흠결이다. 결국 자주역량이 확실하게 모아지기 전에는 눈치보기를 계속하면서 엉뚱한 소리를 하겠지.

판문점선언을 실천하는 본질은 '우리 민족끼리'의 힘을 최대화해서 민족적 힘으로 미국의 근본적인 정책전환을 이끌어 내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 미국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면 평화도 민족자주통일도 없다.

문재인정부는 판문점선언의 당사자인 만큼 언행일치의 차원에서라도 남북선언 이행을 위해 적극 나서고 한미공조에 매달리지 말고 민족공조 입장에 철저히 서야 한다. 아무튼 문재인 정부에게 가장 하고 싶은 말은 바로 남북선언 이행을 위해 우리 민족끼리 입장에 철저히 서야한다는 것이다. 민족의 힘을 믿고 민족과 함께 어려움을 헤쳐나간다면 충분히 해낼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