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 문재인 대통령과 비무장지대(DMZ) 방문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날 수 있다고 한데 대해 북측이 “공식제기를 받지 못했다”면서도 관심을 보여 성사여부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은 29일 담화를 발표, “오늘 아침 트럼프 미합중국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6월 29일부터 30일까지 남조선을 방문하는 기회에 비무장지대에서 국무위원회 위원장동지와 만나 인사를 나누고 싶다는 립장을 밝혔다”며 “매우 흥미로운 제안이라고 보지만 우리는 이와 관련한 공식제기를 받지 못하였다”고 확인했다.

이어 “나는 트럼프대통령의 의중대로 분단의 선에서 조미수뇌상봉이 성사된다면 두 수뇌분들사이에 존재하고있는 친분관계를 더욱 깊이하고 양국관계 진전에서 또 하나의 의미있는 계기가 될것이라고 본다”고 긍정적 입장을 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9일 자신의 트위터에 “중국 시 주석을 포함해 중요한 만남들 뒤에 나는 일본을 떠나 (문 대통령과 함께) 한국으로 갈 것”이라며 “만약 김 위원장이 이걸 본다면, 거기 있는 동안 김 위원장과 국경/DMZ(비무장지대)에서 만나 악수하고 인사를 할 수도 있다”고 적었다.

한편,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29일 “현재 확정된 것은 없으며, 북미간 대화가 이뤄지길 바라는 우리의 기존 입장에는 변함없다”고만 밝혔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사카 G20 정상회의 세션3 회의에 들어가기 전 라운지에서 커피를 마시는 중 트럼프 대통령이 다가와 “내 트윗 보셨느냐?”고 물었고, 문 대통령은 "네, 봤다“라고 답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함께 노력해보자“며 '엄지척'을 하는 제스쳐를 취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