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럼프 미 대통령의 29일 트윗 캡쳐.

한국시각 29일 아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비무장지대(DMZ)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나고 싶다고 밝혔다. 

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일본 오사카를 방문 중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중국 시 주석을 포함해 중요한 만남들 뒤에 나는 일본을 떠나 (문 대통령과 함께) 한국으로 갈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만약 김 위원장이 이걸 본다면, 거기 있는 동안 김 위원장과 국경/DMZ(비무장지대)에서 만나 악수하고 인사를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방한을 앞두고, 김 위원장에게 DMZ에서 잠깐 만나자는 신호를 보낸 셈이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즉흥적인 아이디어’라고 설명했다. “그가 어디에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의향을 타진한 것”이라며 “지켜보자”고 했다. “그가 거기 있다면 우리는 2분 간 만날 것이다. 그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전부다. 하지만 그것도 괜찮을 것이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G20 정상회의 세션3 회의에 들어가기 전 라운지에서 커피를 마시는 중 트럼프 대통령이 다가와 “내 트윗 보셨느냐?”고 물었다. 문 대통령이 "네, 봤다“라고 답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함께 노력해보자“라고 '엄지척' 제스쳐를 취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29일 “현재 확정된 것은 없으며, 북미간 대화가 이뤄지길 바라는 우리의 기존 입장에는 변함없다”고만 밝혔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시진핑 주석과 만나 지난 20~21일 방북 결과를 설명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어 오후에 한국을 방문한다. 30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회담, 비무장지대 방문 등의 일정을 소화할 것으로 보인다.

(추가3, 14:08)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