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영 목사 / NK VISION 2020 대표

 

최근 조선일보·동아일보 등 극우언론들의 북한 왜곡기사들이 도를 넘고 있다. 이미 몇 년 전 현송월과 모란봉악단 처형기사가 국내외에서 가짜뉴스로 밝혀졌음에도 불구하고 사과·정정보도는커녕 2019년 월간조선 4월호(최우석 기자)는 현송월을 제외한 은하수관현악단 12명을 고사포로 처형한 후 시신을 탱크로 뭉개버렸다는 가짜뉴스를 또 다시 대서특필했다. 연이어 5월 31일자 조선일보(김명성 기자)는 하노이회담의 실무주역들에 대한 처형설들을 거짓으로 퍼트려 신뢰도가 추락하며 사회적 파장을 일으켰다. 

아울러 이보다 하루 앞선 30일자 동아일보(주성하 기자)는 한 술 더 떠 김성혜가 억류조치 후 정치범수용소에 유배되었고 박철은 가족과 함께 지방으로 추방되었으며 리선권·김혁철은 취조를 받고 있다는 등 근거 없는 허위예측 기사들을 남발했다. 

이에 필자는 3회에 걸쳐 이들의 허위 예측보도들을 조목조목 반박하고자 한다. 오늘은 오보와 가짜뉴스로 독자들과 국민들을 기만한 조선·동아측의 해명과 사과 그리고 정정보도를 촉구하며끝을 맺고자 한다. / 필자 주


조선일보 기사보다 더 황당한 동아일보 기사

통일을 염원하는 대다수의 국민들은 사실에 입각한 정확하고 객관적인 북한 뉴스를 원한다. 미국의 시각에 의해 ‘부정적으로 재해석’ 되거나 남측의 정보기관과 극우언론에 의해 ‘적대적으로 재생산’ 된 왜곡된 뉴스가 아니라 더하지도 말고 빼지도 말고 있는 사실 그대로만 보도된 뉴스를 원한다. 민족의 지상명령인 통일을 대비하며 같은 민족이자 통일의 대상인 북측 인민들의 사회 전반에 대한 속살을 자세히 파악해 통일정책의 밑거름을 삼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일 북에 대한 뉴스를 날조하며 왜곡하는 선봉장들이 있다. 그들은 바로 아직도 사대주의에 빠져 친일친미·반북·반통일 성향을 지닌 조·중·동이라는 극우 신문사들이다. 언론의 기능 중에 하나는 잘못된 정보와 사실들을 바로 잡아주는 역할도 있다. 그러나 이들 극우매체들은 오히려 앞장서서 가짜뉴스를 생산하며 반통일 선동을 하고 있다. 더구나 이들 신문사들은 이명박 정권 시기에 접어들어 자사에 종편방송까지 경영하게 되면서 신문과 방송이라는 막강한 두 매체를 통해 무소불위의 언론 권력을 누리며 북을 악마화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언론에 문외한인 사람들도 뉴스와 기사 작성의 기본이 6하 원칙에 근거한다는 것 정도는 다 알고 있다. 그러나 조선·동아는 이런 기본원칙조차 지키지 않고 악의적 의도를 가진 채 북 관련 가짜뉴스와 오보를 양산해왔다. 그 누구의 통제도 받지 않고 제 멋대로 가짜뉴스를 써대고 있는 것이다. 이미 명확한 오보로 판명됐음에도 불구하고 독자들이나 국민들에게는 단 한 번도 일언반구 사과나 정정보도 한 마디가 없었다. 사과는 커녕 뻔뻔하기 이를 데 없는 구차한 변명들만 늘어놓거나 자기 합리화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지난번 ‘김영철 노역형-김혁철 처형’이라는 대형 오보 사건을 터트린 조선일보 기사(5.31)보다 하루 앞서(5.30) 가짜 기사를 썼던 장본인이 있는데 그가 바로 동아일보 주성하기자이다. 주 기자는 평소 조선일보와의 차별화를 강조하며 나름 신뢰성을 강조하며 자만심과 우월감을 드러내 왔는데 자세히 읽어 보면 기사들은 별 차이가 없어 결국 ‘그 밥에 그 나물’이었다. 특히 주 기자가 주장한 오보들을 놓고 보면 오히려 조선일보 기사보다 더 황당할 뿐이다.

앞서 밝힌 대로 주 기자는 5월 30일자 ‘김영철 사단의 몰락’이라는 기사에서 ‘김성혜는 정치범수용소’, ‘박철은 가족과 지방으로 추방’, ‘리선권·김혁철은 취조중’, ‘김영철 사단은 전멸’을 비롯해 ‘한성렬은 간첩 혐의로 총살’, ‘한성렬의 딸은 수용소’ 등의 가짜 내용을 한 날 한 시에 일제히 보도했다. 내용을 종합하면 총살·정치범수용소·지방유배 등의 처벌을 받았다는 주요 인물들이 자그마치 10여 명이나 된다.

이날 기사 작성법에는 그가 평소 즐겨 사용하는 가정법적 표현 “~알려졌다” “~전해진다” “~전해졌다” “~관측 된다” “~가능성이 높다” “~한 것으로 알려졌다” 등의 표현들이 총동원됐다. 아니나 다를까 기사 제보자를 가리켜 “신뢰할 만한 소식통”이라며 일방적인 결론을 냈다. 전형적인 소설쓰기가 아닐 수 없다. 그 ‘소식통’은 과연 누구란 말인가? 단언컨대 본인의 머릿속에 존재하는 상상속의 인물이거나 국정원이나 정보기관원 끄나풀 조직일 것이다.

아니면 그가 그토록 신뢰하는 일본발·미국발 언론 기사들을 짜깁기한 것들이거나 그들이 조작해서 던져놓은 잡다한 정보 나부랭이에 불과하다. 또한 이도저도 아니면 북측 노동당이나 보위부의 핵심 당국자와 내통하고 있을 것이 분명하다. 특급기밀 사항을 시시각각 주 기자에게 전해주는 소식통이 있다면 그야말로 국보법의 관점에서 본다면 해당 기자는 적국과 내통하는 중범죄에 해당된다.

그는 모든 내용이 오보로 판명된 6월 3일자 자신의 페북 포스팅에 “통전부 검열결과가 나왔습니다”라는 제목을 달며 자신의 주장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시인하였다. 진위여부를 떠나 이런 주장은 주 기자 스스로 남측 국정원이나 정보기관과 내통했다는 증거이며 더 나아가 직접 북측의 노동당이나 국가보위부의 고위 당국자와 내통하고 있다는 증거일 것이다. 그렇지 않고서는 이런 고급 대외비 문건을 남측 신문사에 앉아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없기 때문에 주 기자야말로 당장 국가보안법으로 조사를 해야 한다.

▲ 조선일보 기사보다 하루 앞서 ‘김성혜 정치범수용소-박철 지방 추방설’을 보도한 동아일보 주성하 기자의 5월 30일자 인터넷판 기사 캡쳐 화면. (사진제공: 최재영 목사)
▲ 동아일보보다 하루 뒤늦게 보도된 ‘김영철 노역형-김혁철 총살형’을 보도한 조선일보 김명성 기자의 5월 31일자 인터넷판 기사 캡쳐 화면. (화면은 김영철 사진으로 게재되어있다) 같은 날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 유람선 침몰사고보다 더 중요하게 헤드라인 으로 취급했다. (사진제공: 최재영목사)
▲ 동아일보보다 하루 뒤늦게 보도된 ‘김영철 노역형-김혁철 총살형’을 보도한 조선일보 김명성 기자의 5월 31일자 인터넷판 기사 캡쳐 화면. (화면은 김혁철 사진으로 게재되어있다). 같은 날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 유람선 침몰사고보다 더 중요하게 헤드라인 으로 취급했다. (사진제공: 최재영 목사)

일말의 양심조차 없는 주성하 기자

조선일보 김명성 기자가 ‘김혁철 처형’이라는 대형 오보사건을 터트린 당일 필자는 동아일보 주 기자와 페이스북(이하 페북)에서 설전을 벌였다. 왜냐하면 그는 조선일보보다 하루 앞서 이미 더 자극적인 오보를 냈기 때문이다. 필자는 주 기자의 페북에 들어가 댓글을 통해 “정확한 근거도 없이 이런 가짜뉴스를 쓰는 걸 책임질 수 있나?”라고 지적을 하자 “무슨 근거로 감히 ‘이런 가짜뉴스’라고 단정하냐? 진짜라면 어떻게 책임질 거냐?”라고 나에게 윽박지르듯 반박했다. 적반하장도 유분수다.

이와 동시에 필자도 조선·동아의 두 기사를 비판하는 글을 페북에 정식으로 올렸다. 그러자 이번에는 주 기자가 필자의 페북 포스팅에 들어와 댓글을 달았다. 그는 다짜고짜 이번 기사와 관련도 없는 현송월 처형 사건을 언급하며 “현송월을 제외한 나머지 은하수관현악단 11명이 총살당했고 그 명단도 이미 공개됐다”며 또 다시 모란봉악단 처형사건이 진짜라는 주장을 펼쳤다. (조선일보는 이 가짜뉴스를 아직도 인정하지 않고 지난 2019년 월간조선 4월호를 통해 또 다시 반복 주장한 바 있다.)

조선일보 김 기자가 31일자 ‘김영철 노역형-김혁철 처형’이라는 대형 오보를 냈고 이보다 하루 앞선 30일에는 동아일보 주 기자가 ‘김성혜 정치범수용소-박철 지방유배-김영철 사단전멸’이라는 내용의 대형 오보를 냈는데 주 기자는 이날 자신의 칼럼 기사를 통해 무려 10명이나 되는 주요 인물들이 숙청됐다는 기사를 보도하면서도 정확한 출처와 근거에 대한 해명도 없이 너무나도 태연하게 기사를 썼다.

이에 필자가 조목조목 반박을 하자 “정통한 소식통”이라는 근거로 “그냥 입 닥치고 믿어라!” “아니라는 증거를 대봐!”라는 식의 배짱을 부렸다. 이처럼 근거 없는 인과관계의 조작으로 기사를 작성하는 작문행태는 평소 그들의 주특기였다. 그러나 이틀 만에 김영철이 공연을 관람하는 장면이 공개 되고 연이어 근신설이 나돌던 김여정마저 다시 등장하면서 조선·동아의 기사들은 이틀 만에 가짜뉴스로 판명이 나기 시작하며 신뢰도는 급락하며 국내외에서 망신을 당하기 시작했다.

조선·동아의 오보 이후 필자는 미국의 네트워크를 동원해 유엔주재 대표부와 미국 내 여러 기관과 단체의 인맥들을 통해 이번 숙청설에 언급된 10여명에 대한 근황을 자세히 알아보았다. 그러나 앞서 1-2회에서 밝혔듯이 숙청됐다는 당사자들은 1-2명을 제외하고는 모두 건재한 것으로 드러났다. 결국 조선·동아는 처음부터 어느 특정기관의 정보제공에 힘입어 의도적으로 작성한 허위 예측보도에 불과한 기사를 보도했던 것이다.

그렇다면 슬그머니 한마디 사과라도 해야 마땅하다. 그러나 주 기자는 자신의 페북에 “현재 항간에 보도되는 내용은 대개 잘못됐습니다. 섣부른 추측 기사 망신당하기 좋으니 자제할 때입니다”라며 적반하장의 글을 올렸다. 본인이 사건의 당사자인데 다른 사람들에게 자제하라고 일침을 놓은 것이다. 정신병자가 아닌 다음에야 이런 뻔뻔한 망발을 할 수는 없다
.
그는 연이어 “이슈가 이슈인지라 오랜만에 잠자던 라인 다 깨웠네요”라며 능청을 떨기도 했고 “통전부 검열 및 결산 결과 나왔습니다. 팁을 드리면 김영철은 많이 망가지지 않았고, 김혁철은 당분간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저는 결론 알지만 일주일 더 알아보고 정확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라는 궤변만 늘어놓았다. 마치 자신이 북측의 기밀사항을 손에 쥐고 있는 양 큰소리치며 당당하게 거짓을 늘어놓으며 마치 취재원을 보호하기 위해 알고 있으면서도 말 못하는 양 너스레를 떨기도 했다.

또한 주성하는 탈북자 단체에서 날조한 ‘북한 공개처형 보고서’를 자신의 페북에 공유하며 “탈북민 600명의 일치한 증언도 거짓말이라고 빼액~빼액~ 떠들, 김정은에게 ‘쓸모 있는 바보’로 인증 받으려 경쟁 벌이는 인간들이 떠오르는 군요”라며 필자가 태그한 신은미 선생과 양심 있는 몇몇 탈북자들까지 싸잡아 비아냥거렸다.

그뿐 아니라 오보사건 이후에도 “보천보 전투는 김일성이 직접 한 것이 아니다”라는 기사제목으로 “김일성은 보천보에 오지도 않았다”는 등 엄연한 우리나라 항일투쟁의 역사를 왜곡하고 있으며 “김여정 마약중독설에 대해”와 “북한 마약 사용실태에 대한 총정리” 등의 기사 제목들을 시리즈로 연재하며 북을 마약공화국으로 폄하하고 있는 중이다. 그 내용들을 보면 “북측의 중앙당 간부들부터 마약을 시작했고 그로 인해 북 전역의 인민들이 급속히 마약에 빠져들었다”는 등 북을 날조하는데 누구보다 앞장서고 있다.

조·중·동의 가짜뉴스는 역사의 준엄한 심판을 받는다

가짜뉴스는 참으로 대국민 사기행각이 아닐 수 없다. 문제는 이런 조선·동아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이런 엉터리 사이비 기사가 먹혀 들어가는 사회적 분위기가 더 큰 문제다. 조선·동아에 질세라 중앙일보를 비롯해 여타 신문·방송 매체들은 이들의 소설들을 가감 없이 그대로 받아 퍼뜨렸다. 국민들을 볼모로 한 공상소설의 기정사실화가 이루어지는 먹이사슬관계인 것이다.

조선·동아의 가짜뉴스들은 남북관계 개선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으며 해당 언론사의 신뢰도에도 전혀 도움이 안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선·동아를 비롯해 정권이 바뀌어도 아직 사대주의 매국노 성향을 버리지 못하는 공안기관들이 이런 무리수를 두면서까지 노리는 것이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북을 악마화하는 동시에 북 최고지도자의 잔인성과 잔학성을 조작해 내어 통일을 가로막고 자기들의 기득권을 유지하며 치부를 가리는 것이 그 목적일 것이다.
 
조선·동아는 남북 사이에 불신과 대결을 조장하는 편파보도를 하면서도 부끄러운 줄도 모른다. 북에 대한 중상모략과 왜곡을 일삼으며 반북 책동에 앞장서는 이들 매체들은 간절한 마음으로 북한을 바로 알기를 원하는 대부분의 순수한 독자들과 국민들을 우롱하고 기만하고 있다. 더 이상 정론직필의 언론이 아니라 민족대결 책동을 부추기는 분단 마피아이자 언론 자본주의에 찌든 반통일 세력에 불과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동아일보 주 기자는 조선일보의 가짜뉴스에 편승하거나 재활용하는 민첩함을 보여주는 것은 물론 안 그런척하면서 오히려 보다 더 교활한 방식으로 북을 왜곡하고 북의 지도자를 악마화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아직도 조선·동아는 이번 오보 사태를 비롯해 그동안 수백 건에 달하는 오보 사건들에 대해 일언반구 해명이 없고 해당 취재기자와 편집국장 그리고 사장은 아무런 책임의식 없이 뻔뻔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신문방송의 오보가 마치 공장에서 실수로 튀어나온 불량품 정도로 생각하는 모양이다. 국민들은 이번 두 기자의 대국민 사기행각을 어떤 식으로 해명하고 책임을 지는지 지켜 볼 것이다. 이미 신문사 데스크의 승인을 받아 보도가 된 기사내용은 엎질러진 물이다. 더 이상 구차한 변명과 합리화를 하지 말고 겸손한 사과와 함께 정정보도를 해야 하며 취재기자와 편집국장은 당장 사퇴하기를 바란다. (끝)

(수정: 6월26일 오전 11시5분)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