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은 지난 15일 '알아야 통일이다' 『북맹탈출 평양이야기』 독후감 공모전 시상식을 진행했다. 

지난 3월부터 5월 31일까지 3개월간 민주노총 조합원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김이경 작가의 『북맹탈출 평양이야기』에 대한 독후감 공모전을 진행한 결과에 대한 시상이었다.

공모전 수상작으로는 대상에 '그것이 알고 싶다-최홍락(공공운수노조 서울교통공사) 조합원', '나는 대다수에 속하는 심각한 '북맹'이었다-김나림 학생', 우수상에 '북의 집단주의에서 길을 찾다-정영현(금속노조 경남지부) 조합원', '북한은 생각보다 무섭지 않았다-김이정 학생', 장려상에는 '배움-유현숙(세종충남지역) 조합원'과 '남북 교류, 개인적인 것부터 시작-전형인 학생', '북맹탈출 평양이야기를 읽고-윤지영 학생'이 각각 선정되었다.

수상작들을 <통일뉴스>가 연재한다.

연재 순서는 아래와 같다. 
  
'남북 교류, 개인적인 것부터 시작'-전형인 학생(장려상)
'북맹탈출 평양이야기를 읽고'-윤지영 학생(장려상)
'배움'-유현숙 세종충남지역 조합원(장려상)
'북한은 생각보다 무섭지 않았다'-김이정 학생(우수상)
'북의 집단주의에서 길을 찾다'-정영현 금속노조 경남지부 조합원(우수상)
'나는 대다수에 속하는 심각한 '북맹'이었다'-김나림 학생(대상)
'그것이 알고 싶다'-최홍락 공공운수노조 서울교통공사 조합원(대상)
/ 편집자 주

 

최홍락 (서울교통공사 조합원)

 

그것이 알고 싶다.

 

▲ 최홍락 서울교통공사 조합원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마지막 페이지를 덮는 순간 사월의 진달래가 진한 핑크색 입술을 살짝 드러냈다. 갑자기 영변의 약산 진달래라는 시구가 기억의 저편에서 이유 없이 밀려왔다. 사월이면 어김없이 유혹하는 진달래처럼 일상에 그토록 밀접하게 천착되어진 나의 혈족 북한에 대해 그 동안 내가 너무 무지했다는 사실에 아연실색하고 말았다.

또한 남한에서 받은 수십 년 간의 반공교육이 북한을 마치 지옥처럼 묘사하고 주입시켜 왔다는 사실에 섬짓하기도 했다. 하지만 생소하게 북한의 주민들은 순박하고 순수하며 인정 많은 사람들이라고 저자는 일갈한다. 옛날 우리 농촌의 인심처럼 말이다. 과거 개성공단에서 초코파이를 먹을 때 다툼하지 않고 배려하며 나누어 먹었다는 관계자의 말은 들은 적이 있는 데 이를 증명이라도 하듯 주민들의 심성에 대한 얘기가 나올 땐 고개가 끄덕여졌다.

그리고 북한의 여행자유에 대해 오해가 많은 데 어느 나라든 이동에 있어서 나름대로 규제와 여권, 접근제한 구역이 있듯이 북한도 남달리 특별한 제한이 많은 것이 아니라는 것도 인지할 수 있었다. 또 종교에 대해선 탄압과 말살이라는 단어를 쉽게 떠올리는 데 사실과 달랐다. 북에서도 태생적 민족의 의미와 민족종교성이 있는 단군릉과 왕건릉을 발굴하고 보존하고 있다고 한다. 더하여 천주교와 불교도 권장할 정도는 아니지만 나름대로 성당과 사찰이 있으며 교인도 존재한다는 사실도 알 수 있어 좋았다.

무엇보다 북한의 김일성 광장이나 대규모 공연장에서 일사분란한 퍼레이드나 집단 아리랑 공연 등을 독재의 표상처럼 여겼던 나로서는 새로운 이해를 할 수 있었다. 이에 대한 새로운 견해와 타당한 논점을 읽고 북한의 우리식 사회주의에 대해 다소나마 이해할 수 있었다. 집단공연이 긍정적인 일체감과 단결력 고양으로 사회와 경제성장의 밑거름이 되고 사회주의 발전을 견인하는 의미가 있음을 각인하고 우러나는 마음으로 연습을 재밌게 하는 과정이라고 보는 논점에는 저자의 깊은 사유를 경험할 수 있었다.

집단이 목표를 가지고 연마하고 훈련하는 것은 인권유린이고 운동선수처럼 개인이 혹독하게 훈련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는 것은 인권유린이 아니란 말인가 하고 반문할 때는 매우 타당하고 논리적인 면모를 엿볼 수 있었다.

책의 후반부에 들어서면서 사상과 이념에 대한 핵심내용으로 근본과 절정으로 치달았다. 나도 덩달아 깊이 탐미하며 흥분하기 시작하자 근래에 보기 드물게 책 한권을 하루 만에 독파하는 일이 벌어지고 말았다. 실은 나도 삶에서 형이상학적인 면에서 사회, 정치적 가치관의 정립이야말로 조직이나 구조,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평소에 느꼈기에 더욱 심취하여 읽었다. 근본적인 철학이 세워져야 방향을 잃지 않기 때문이라는 생각을 해오던 터였다.

그래서 아마 저자는 이를 중시하여 절정에 배치했다고 생각할 정도였다. 특히 북한의 우리식 사회주의를 설명하는 대목에서 북한 헌법에도 나와 있듯이 ‘하나는 전체를 위하여 전체는 하나를 위하여’ 라는 문구는 과거 서울지하철공사 사장이 신년사에서 인용할 정도로 매력적인 힘을 지녔다고 생각한다. 마치 공사가 사기업이 아니어서인지 더욱 어울린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때마침 집단지성의 중요성이 많이 회자되 는 시기여서 가슴에 와 닿았었다.

사실 나는 북한의 우리식 사회주의가 북한의 체제나 주체사상을 공고히 하기위한 자기합리화적인 수단으로 이용하지 않았나 하는 느낌을 가졌었다. 그러나 북한의 생각은 맑스레닌 사상에서 기인 한 사회주의가 생산수단의 국유화를 통해 천부적 권리인 공동체적 평등성을 구조적으로 구가하는 틀도 마련하였지만 실천에서는 국가관료주의에 빠져 생산성이 저하되는 면이 있다고 본 것 같다. 게다가 인민 대중을 주체로 내세우지 못함으로써 정당하고 공정치 못한 요소로 파생되는 자본주의식 부정적 빈부격차 등도 노정되었다고 본 것 같다.

즉 북한의 우리식 사회주의는 위와 같이 붕괴된 소련식 사회주의를 극복하는 대안으로 우리식 사회주의를 가다듬었다고 볼 수 있다. 즉 기존의 생산수단의 공유에 의한 구조적인 장치에만 의존해서는 안되고 그 구조 속에서 인민대중에게 적극적인 자발성, 창발성, 평등성에 대한 통찰적 지식이 함양되었을 때 주체적인 인민 대중에 의한 진정한 생산성 향상을 가져오고 숭고한 사회주의를 발전시킬 수 있다고 본 것 같다. 

이것이 북한이 주장하는 우리식 사회주의라고 한다. 상당한 의의와 동감을 느꼈다.

여기에서 갑자기 나의 생각을 덧붙여 요약하고픈 의욕이 한몫하기 시작했다. 이는 어디까지나 나의 생각이니 비판의 여지는 있다고 본다. 즉 물질인 생산수단의 공유만으로는 사회주의 실현이 어렵고 정신인 인민의 주체적 창발성과 의지가 발할 때 사회주의는 꽃처럼 만발한다. 전자만 추구한 소련은 무너졌고 전후자 모두 추구한 북한의 우리식 사회주의만 살아남았다. 이처럼 내가 요약한 이런 구호적 문구가 실효성을 발휘한 듯한 느낌도 받았다. 물론 앞으로 좀 더 연구와 현실을 보면서 토론의 과정도 필요하다고 느끼긴 했다.

또 자연구조상 인간은 원래 혼자 살 수 없고 공동체적 집단으로 살 아야 삶을 영위할 수 있다. 그 집단에서 개인의 존재감을 나타내는 것이 본성인 데 그 표현이 사회정치적 생명체로서의 존재감을 드러냄으로써 의미가 부여되고 사회발전의 원동력이 된다는 해석으로 연결하면서 많은 공감을 하였다. 그 존재를 전체의 이익이 나의 이익으로 승화되는 집단주의의 강화에 의의가 있다고 보았다.

그 집단주의를 강화하여 사회주의의 주체로 인민 대중이 나서는 것이 우리식 사회주의라는 것이다. 개인의 정치경제적인 배분이 클수록 다수인 집단의 배분은 줄어들지만 집단의 정치경제적 배분이 클수록 개인에게 형평성 있는 배분도 골고루 커진다는 논점도 매혹적이고 이 해가 되었다. 

다만 북한에서는 인민 대중이 소년단, 청년동맹, 직업동맹, 여성동맹, 농근동맹, 노동당원 등 각급 계층조직에 속해 있는 것은 그럴 수 있으나 그러한 계급에 속하기 위해서 심한 심신 경쟁을 한다는 대목에서 부정의한 차별이 존재하지나 않을까 하는 우려도 가져보았다. 각 조직들이 계급적 우월성에 빠지지 말고 통일성과 효율성을 가지고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수평적 리더십을 발휘함으로써 생산성 향 상을 가져와야 한다는 것을 지적하고 싶었다. 자칫 이와 같은 조직구조가 자가 감시 및 통제의 연결을 구조화하는 목적으로 이용된다면 곤란하다는 점도 있겠다 싶었다.

또 수령과 당, 인민이 계급 계층적 구조가 아니라 구조적으로 상호보완하는 삼위일체성을 통하여 발전을 가져온다는 논리는 남한 사람들이 잘 모르는 의미라서 신선했다. 우리식 사회주의의 효율성과 논리적인 책 내용을 소화하는 과정에서 난해한 점도 있었지만 이해할 수 있어서 기뻤고 새로운 것을 많이 배웠다고 생각한다. 이는 남북통일에 있어서도 참고할만한 내용이고 북한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느꼈다.

마지막으로 남북통일의 당위성에 대한 부분에서는 두말하면 잔소리였다. 통일로 인한 정치, 경제, 문화적 이득은 계산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는 사실은 새삼스러운 일이 아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북한의 풍부한 지하자원에 대한 설명은 좋은 정보가 되었다. 특히 분단에 대한 경제적 손실과 다양한 인간적인 고통은 헤아릴 수 없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큰 고통은 민족적 자긍심과 민족자주의식이 억눌려 온 것이라는 지적에는 가슴이 먹먹할 정도로 괴로웠다.

이제 2018년 4. 27 판문점 남북 정상회담을 시발로 남북은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다. 과거에 감히 생각지도 못한 남북미간 대화채널이 가동되고 있다. 무엇보다 상호신뢰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또 상호간에 신뢰가 구축될 수 있는 과감한 조치와 결단도 필요하다고 여겼다. 끝으로 우리겨레하나되기운동본부를 창립하여 남북을 오가며 통일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신 김이경님에게 감사를 표하고 싶다. 

향후 단위별 조직간 교류와 민간교류는 매우 중요하고 통일의 밑거름이 될 것이며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조금이라도 나는 국민된 도리로서 노력할 것을 두 손 모아 다짐해 본다. 그리고 무엇보다 역지사지의 심정으로 남북 상대방을 있는 그대로 깊이 사유하며 이해하려는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