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성우(왼쪽), 한충목 6.15남측위원회 공동단장이 27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6.15남측위 사무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지난 23일 6.15민족공동위 실무접촉 무산 경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북한은 장기화되고 있는 현재의 남북 교착국면을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이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인도지원 등 부차적인 문제가 아니라 남북 및 북미 정상 사이의 합의 이행 등 근본적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23일 중국 선양에서 6.15민족공동위원회 정책협의를 마치고 돌아 온 6.15남측위원회 조성우·한충목 공동단장은 27일 서울 서대문구 통일로 6.15남측위 사무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북측의 입장은 북미, 남북 정상회담의 합의 이행 진전없이 대북지원이나 교류사업을 먼저 앞세워서는 현재의 교착국면을 타개할 수 없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조성우 단장은 "(북측에서)실무회담에 나오기가 쉽지 않았다. 그러나 남북관계 상황이 심각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그야말로 허심탄회하게 지혜를 모으고 의논을 하고자 했는데, 민간단체 일부가 의욕이 앞서서 남북관계를 중재할 듯이 성급하게 나서면서 북측의 취지가 잘못 전달될 수 있다. 그래서 철수를 결정했다"고 북측의 입장을 소개했다.

선양 실무접촉을 앞두고 정부와 민간단체들이 북한 식량사정에 대한 국제기구의 보고서를 근거로  대북 인도지원 계획을 발표했는데 이 같은 상황이 동시에 진행될 때 빚어질 수 있는 오해를 차단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북측 관계자가 절규하듯이 "지금 조선(한)반도 평화를 치명적으로 위협하는 것은 오래된 조미(북미) 적대적관계에 원인이 있는 것인데, 부차적인 지원문제 등을 전면화해서 하자고 하면 이게 되겠느냐"며 이야기를 하더라고 하면서 "심각하게 들었다"고 전했다.

조 단장은 "(북측에서도)6.15를 계기로 해서 여러 가지 진도를 내려는 마음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남측 정부에 대해서는 신뢰보다는 불만이 더 있는 것 처럼 보이지만 아예 문 잠그고 접은 것은 아닌 수준으로 보였다"고 하면서 "이번 실무접촉이 왜 안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정부 당국에서도 좀더 깊이있는 분석과 검토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 6.15남측위는 이번 만남을 통해 어려운 조건이지만 6.15공동행사를 평양에서 개최하자고 제안하고 금강산 방문사업과 여러 공동사업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사진-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23일 선양 실무접촉은 시기가 다소 늦어졌을 뿐 지난 2월 금강산 새해맞이 남북공동행사에서 합의한 절차이다.
 
지난 7일 북측으로부터 선양 실무접촉에 대한 팩스 제의를 받았으며, 23일 오전 조성우·한충목 공동단장 외 8명이 선양에 도착했으나 공항에서 숙소로 이동하는 도중 6.15해외측위를 통해 실무접촉 취소 통보를 받았다. 

다만, 23일 당일 6.15민족공동위원회 남, 북, 해외측이 모두 선양에 도착해 있었던 만큼 형식적으로는 실무접촉이 무산되었더라도 비공식 면담을 진행하자고 하여 이날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회의를 진행했으며, 북측은 이를 '정책협의'라고 호칭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충목 단장은 "정책협의를 통해서 상황이 어려울 수록 6.15 19주년 평양 공동행사를 하는 것이 좋다고 제안했고 진지하게 검토하겠다는 합의가 있었다. 또 7월 광주 세계수영선수권대회에도 응원단을 포함해 참가해 달라는 제안을 했다"고 하면서 "어려운 때일수록 오히려 남북정상이 발표한대로 이산가족 상봉 뿐만 아니라 종교인, 시민사회단체들의 다양한 공동행사를 통해 사회적 조건이나 여론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고 밝혔다.

4.27~9.19 선언 이행 공동기간의 계획을 숙의하는 것이 기본계획이었는데, 민족평화선언과 국제적인 단일기 서명운동 등 가합의는 이루어진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추후 구체적인 합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6.15남측위는 북미관계는 연말까지 시한을 정해놓은 상황인만큼 남북관계 발전이 북미관계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새로운 국면을 만들어 가야 한다는 전제 아래, 민관 공히 남북관계 교착국면을 타개할 방안을 진지하게 모색하고 실천해 나가자고 호소했다.

무엇보다 남북철도 연결, 금강산관광·개성공단 재개 등은 남북 정상이 약속한 바대로 조속히 실행되어야 하며, 남북 모두 군사합의에 저촉되는 모든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지난해 신설된 한미워킹그룹을 통해 미국이 도를 넘어서는 간섭을 계속하는데 대해서는 앞으로 계속 문제를 제기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