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북미정상회담 이후 남북관계 교착이 지속되는 가운데 지난 2월 금강산 새해맞이 공동행사를 끝으로 닫혀버린 민간교류의 문이 이달 말께 열릴 조짐이어서 주목된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6.15남측위원회, 상임대표의장 이창복)는 8일 보도자료를 통해 6.15북측위원회가 지난 6일 6.15남측위원회 및 6.15해외측위원회에 팩스를 보내 "5월 23일~25일 중국 심양에서 실무협의를 할 것을 제안해 왔다"고 밝혔다.

이에 6.15남측위원회에서는 북측위원회가 제안한 날짜에 실무협의를 진행하기로 했다며, 협의 내용은 "6.15민족공동위원회가 합의한 '4.27~9.19 공동선언 실천기간'의 공동사업 등을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월 남북해외가 함께 한 금강산 새해맞이 공동행사에서 6.15공동위는 "4월 27일부터 9월 19일까지를 '판문점선언과 9월평양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활동기간'으로 정하고 전 민족적인 선언 이행운동을 적극 벌여나가자"고 호소하면서 구체적으로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 1주년과 단군릉 개건 25주년이 되는 개천절을 적시한 바 있다.

이연희 6.15남측위 대변인은 이날 <통일뉴스>와의 통화에서 특히 "북측이 의제를 특정하진 않았지만 2월 새해맞이 공동행사 이후 민족공동행사라든지, 각 계층 연대문제, 무엇보다도 당면한 남북관계 발전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민간 통일운동의 역할과 관련된 문제들을 협의하게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번 실무협의가 진행되면 금강산 새해맞이 연대모임 이후 세 달만에 남북 민간의 만남이 된다.

이 대변인은 이제 북측에 답신을 보낸 상태이기 때문에 "(지금은) 일정을 최종 확정한 후 구체적인 의제도 협의해야 하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또 "제3국에서 하는 협의이기 때문에 사후신고를 해도 되지만 통일부와 사전에 교감할 것"이라고 하면서 "이번에 만나봐야 앞으로 민간교류는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 대해 (북측과) 협의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남북관계와 관련해 북측이 원칙적으로 천명한 방향은 크게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보지만 중요한 계기에 특히 남북관계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여러 단위들의 만남과 협의, 교류는 추진하지 않겠느냐, 이번이 그 일환으로 보여진다"고 하면서 "이번 만남을 계기로 대규모 교류 등이 이루어질지는 알 수 없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별도로 북측 민족화해협의회는 (사)겨레하나(이사장 조성우),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대표상임의장 김홍걸)에도 팩스를 보내 오는 26일과 27일 각각 중국 선양에서 만나 업무협의를 하자는 연락을 취해왔다.

민화협 이시종 정책실장은 이번 선양 만남에서 북측과 5월중 평양에서 열기로 합의했던 '강제동원피해 공동토론회' 일정을 조율하고 금강산 모임도 한 차례 더 진행하는 것 등을 협의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이후 3, 4월 굳게 닫힌 남북관계를 열어 나가겠다는 북측의 의중이 담겨있는 조치가 아니냐는 기대섞인 관측이 제기되는 가운데 이날 통일부 당국자는 "아직 당국 차원에서 의미있는 전갈을 받은 바는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