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일 “‘굿 딜’(good deal)은 북미 간에 합의가 있는 딜이어야 된다”고 말했다. 

이날 외교부 청사에서 개최한 내신 상대 브리핑에서, 강 장관은 ‘포괄적 합의-단계적 이행’에 대해 한.미가 합의하고 있고 “모두가 원하는 것은 ‘굿 딜’”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북미 간에 서로 만족할 수 있는, 서로 ‘굿 딜’이라고 할 수 있는 그 딜을 만드는 것이 관건”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비건 대표가 곧 방한을 하게 된다”면서, 대북 접근법을 조율하는 데서 “중요한 대화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미국은 북한이 강력 반발해온 ‘리비아식 해법’에 가까운 ‘빅 딜’(big deal)을 고수하고 있다.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는 8일께 방한할 예정이다.

강 장관은 “대외적으로 발신이 되는 메시지를 보면 (북.미) 서로 간에 압박전술을 쓰고 있는 것 같다”면서 “그럴수록 우리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좁아진다기보다 오히려 더 넓어진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미국이 한국에 철저한 대북 공조를 요구하고 북한이 중.러와의 협력으로 눈을 돌리면서, 한국의 입지가 좁아졌다는 안팎의 지적을 의식한 것이다.

“북미가 분명히 대화 재개를 원하고 있다. 정상 차원의 그 의지는 분명하다. 그래서 그 의지를 가지고 대화가 재개될 수 있도록 우리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진 상황”이라며 “이번 비건 대표의 방한을 통해서 포괄적인 논의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강 장관은 “공조가 꼭 입장을 같이한다는 뜻은 아니지만”, “분명한 것은 공조가 있었기 때문에 지금 두 차례 북미정상회담까지 끌고” 왔고, “3차를 이루어 나가는 데 있어서도 공조를 더욱더 긴밀하게 하겠다”고 말했다.

‘국제기구를 통한 800만 달러 대북 지원’에 대해서는 “우리 정부의 기본 입장은 이것은 정치적인 상황과 무관한 사안”이나, 실제 집행을 위해서는 “국제사회의 의지가 있어야 되고 모아질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지난달 25일 블라디보스톡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회담 직후 ‘북한 체제 안전 보장을 위한 6자회담 재가동’을 요구한데 대해, 강 장관은 “어느 시점에 가서는 6자 등 다자적 협의가 필요할 것”이라고 답했다. 

다만 “미국이나 북한은 지금으로서는 미.북 간의 대화에 치중을 하고 있는 것 같다”면서 “미.북 간의 대화가 이루어지고 합의가 이루어진 다음에, 그렇지만 그걸 이행하는 과정에 있어서는 주변국들의 협력과 동참이 분명히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어제 대통령께서도 축전을 보내셨고, 또 정부로서도 ‘레이와 시대’ 개막을 축하하고, 이를 계기로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인 발전의 계기가 될 것을 기대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대법원의 강제징용판결 후속조치’에 대해서는 “다각도로 대안을 마련하고 있지만” “대외적으로 정부가 뭘 발표할 수 있는 시기는 아니”라며 “(일본) 외교당국과는 상황을 잘 관리하고 서로 과잉 대응함으로써 상황이 더 악화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추가, 11:58)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