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7일 판문점선언 1주년을 맞아 ‘평화퍼포먼스’ 기념행사가 남측 당국 단독으로 열린다. 통일부는 “적절한 시점에 북측에 통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행사 기획 단계부터 북측과 공동행사를 위한 논의가 진행되지 않은 상황에서, 북측의 참가를 희망하는 일방적 통지만 하겠다는 것이다. 최근 북측이 남북 당국간 접촉에 나오지 않은데 따른 고육지책인 셈이다.

통일부는 21일 “판문점선언 1주년을 기념하는 ‘평화퍼포먼스’ 행사를 오는 4월 27일 19시부터 판문점에서 개최한다”며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 정착을 기원하는 행사로 마련됐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통일부와 서울시, 경기도가 함께 개최하며, ‘판문점선언’ 1주년 기념 ‘평화퍼포먼스’는 “먼, 길”, “멀지만 반드시 가야 할 길”이라는 주제로 군사분계선, 도보다리 등 판문점 내 5곳에 특별 무대 공간이 마련된다.

그리고 한국, 미국, 일본, 중국 등 4개국 아티스트들이 참여하고, 시민, 주한외교사절, 정부.국회 인사, 유엔사.군사정전위 관계자 등 5백여 명을 초대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판문점선언 1주년 행사에 북측은 빠졌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번 행사에 대해서 북측에 적절한 시점에 통지할 계획”이라고만 밝혔다.

‘통지’ 내용이 단순 행사 계획 통지이냐 북측의 참가 권유이냐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이 당국자는 “적절한 시점에 통지한다”는 말만 되풀이했다. “남북이 판문점선언을 했다는 의미가 있고, 기념을 통해 한반도 평화번영을 기원하는 것이니 북측에 (행사를) 설명해야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북측에 ‘통지’하는 이유가 분명치 않다. ‘판문점선언’ 1주년 행사 관련 정부는 기획 단계부터 행사 발표까지 북측은 안중에도 없던 상황에서, 왜 ‘통지’하느냐는 궁금증만 증폭되는 상황이다.

오히려 ‘통지’가 북측의 행사 참가를 희망하는 것으로 읽히는데, 일방적인 통보라는 논란만 불러왔다.

이 당국자는 “(행사 기획단계에서부터 북측에) 제안했다, 안했다라는 것을 듣지 못했다. (북측에 대한 통지는) 아직”이라며 “판문점선언의 기억을 되새기고, 평화와 비핵화를 고양시키는 컨셉이다. 컨셉에 따라서 준비를 해놓고 적절한 시점에 (북측에) 통지를 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상대측을 배려하지 않고, 게다가 행사 1주일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북측의 무조건 참가만 원한다는 것으로 읽힌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