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나가사키 현 시사정(志佐町)의 '조선인 위령비' 납골당에 안치되어 있는 일제 강점기 동원 조선인 유골에 대한 조사와 추도모임이 진행되었다.

재일 <조선신보>는 25일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재일총련)와 '나가사키 재일조선인의 인권을 지키는 회'(인권을 지키는 회)가 지난 11, 12일 일본 나가사키 현 마츠우라시 시사정(松浦市 志佐町)의 '조선인 위령비' 납골당에 있는 연고가 밝혀지지 않은 유골에 대한 안치 경위와 신원, 사망원인 등을 확인하기 위한 조사를 진행했다고 보도했다.

조사에는 재일총련 임경하 권리복지국 부국장과 재일총련 나가사키현 본부 김종대 위원장, 인권을 지키는 회 사바타 도시아키(柴田利明) 씨 등이 참가했으며, 추도 법회는 도쿄 국평사의 윤벽암 스님이 참가한 가운데 거행되었다고 신보는 전했다.

신보에 따르면, 나가사키 현에는 해방직전에 약 6만2,000명의 조선인이 거주하고 있었는데 그중 약 5만3,000여명이 1939년 이후 모집, 관 알선, 징용의 형태로 강제동원되어 왔다. 1945년 8월 9일 이곳에 미군의 원자폭탄이 투하되면서 약 1만명의 무고한 조선인 희생자가 발생했다.

해방 직후인 1945년 10월 15일 일본 전역에 산재해 있던 여러 동포조직을 규합해 결성한 '재일본조선인연맹'(조련) 나가사키 현 본부는 희생된 동포들의 유골을 수집하여 고향으로 송환하는 활동을 시작했으며, 1949년 9월 일본 법무성에 의해 조련이 강제해산된 후에는 '인권을 지키는 회'의 진보적 일본인들과 함께 재일총련이 그 일을 계속해 왔다.

▲ 나가사키 현 마츠우라 시 시사정(松浦市 志佐町)에 건립된 '조선인위령비'. 지난 11, 12일 이곳에 안치되어 있는 17위의 강제동원 조선인 피해자, 원폭 희생자들에 대한 안치경위, 신원, 사망원인을 확인하기 위한 조사가 진행됐다. [캡쳐사진-조선신보]

지금 이곳에 남아있는 '조선인위령비'의 뒷면에는 1957년 8월 15일 재일총련 나가사키 현 마츠우라 지부가 건립했다고 새겨져 있으며, 17구의 유골이 안치되어 있다.

신보는 17구의 유골함에는 이름, 출신지를 확인할 수 있는 유골이 1구, 이름과 사망 당시 연령, 사망 일시를 확인할 수 있는 유골이 3구, 성이 명기된 어린이 유골이 1구 확인되었으며, 나머지 유골은 이름조차 확인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당시 마츠우라 시내의 5개 탄광과 1개 공사장에서 조선인들이 강제노동에 동원된 사실이 앞선 조사에서 확인되었다며, 이 유골이 강제동원 노동자와 그 가족들의 유골일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신보는 이곳 조선인위령비의 유골이 해방 이후 오랜 세월 동안 다소 복잡한 과정을 거치며 지금에 이르게 된 또 다른 중요한 사실을 일깨우기도 했다.

이곳 납골당에는 해방 직후 조련 나가사키 현 본부 일꾼이 수집한 유골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는데, 조련이 관리하던 유골은 조련 강제해산 뒤 나가사키 현 당국이 몰수해 현지 사찰에 예탁해 놓고 있었다고 한다.

당시 민단에서 이 유골을 가로채 관계자들의 승낙도 없이 1973년 목포로 가져갔다가 다시 천안의 '국립 망향의 동산'에 납골해 버렸다. 

그런데 조련이 작성한 유골 명부를 통해 그 중 10구가 황해도 출신자들의 유골이라는 것이 확인되자 1983년 그 자들이 몰래 나가사키 현으로 재송환하고 이 유골들이 나가사키 현 당국을 통해 사찰에 예탁되었다가 다시 이곳 마츠우라시 '조선인위령비'에 납골되었다는 것.

신보는 "조선인들이 강제연행, 피폭, 피살되고 그후에도 유골방치와 같은 일이 생기는 원인은 가해자인 일본정부와 결탁기업의 책임회피에 있다"고 하면서 "일본정부와 가해기업들은 강제연행 희생자들의 인권과 존엄을 회복하기 위하여 역사를 해명, 기록하고 희생자 추도사업을 벌여 온 조일시민들의 자발적인 노력과 활동에 경의를 표하고 하루빨리 자기 책임을 다하기 위하여 행동하여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