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협의채널이 25일 정상 가동되고 있다. 북측 일부 인원이 복귀하는 등 철수 통보 3일 만에 재개가 됐다.

통일부 당국자는 25일 오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아침 8시 10분경 북측 연락사무소 일부 인원들이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 출근하여 근무 중에 있다”며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오늘 오전에 남북 연락대표 협의를 진행하였으며, 앞으로도 평소처럼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통일부에 따르면, 이날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북측 인원 4~5명이 복귀해 근무하고 있는 상황. 이들은 “오늘 평소대로 교대 근무차 내려왔다”고 말했다고 한다. 북측이 지난 22일 ‘상부의 지시에 따라’ 철수 통보를 한 지 3일 만에 근무에 들어간 것이다.

북측은 복귀 이유를 명확하게 언급하는 대신, “공동연락사무소가 북남공동선언의 지향에 맞게 사업을 잘 해 나가야 한다는 뜻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북측의 일부 복귀로, 이날 오전 9시 30분경 남북 연락대표 간 접촉이 진행됐다. 남북 간 협의채널이 정상화된 것. 남북은 이날 오후 3시경 접촉을 할 예정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측 복귀로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정상 운영될 것이며, 향후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본연의 기능을 계속 수행해 나가게 될 것”이라며 “조속히 복귀한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통일부는 완전한 정상운영은 아니라고 판단했다. 평소 10명 내외의 북측 인원이 사무소에서 근무하지만, 현재 절반 정도만이 복귀했기 때문. 그리고 소장대리인 황충성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부장과 김광성 조평통 부장이 아직 복귀하지 않은 상황이다.

또한, 지난 1일부터 전종수 북측 소장이 연락사무소에 모습을 안보여, 남북 소장회의가 4주째 열리지 않는 등, 정상가동에는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