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2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북측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철수 통보를 밝혔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북측이 22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철수했다. 철수 이유는 구체적으로 확인되지 않았다.

천해성 통일부 차관은 이날 오후 4시 반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북측은 오늘 오전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남북 연락대표 간 접촉을 통해 ‘북측 연락사무소는 상부의 지시에 따라 철수한다’는 입장을 우리 측에 통보하고, 공동연락사무소에서 철수했다”고 밝혔다.

또한, “북측은 ‘남측 사무소의 잔류는 상관하지 않겠다’며 ‘실무적 문제는 차후 통보하겠다’고 언급했다”고 전했다.

북측이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철수한 이유는 분명치 않다. 천 차관에 따르면, 북측은 이날 오전 9시 15분경 남북 연락대표 간 접촉을 통해, ‘상부의 지시에 따라’ 철수를 통보하고 남측 인원의 잔류를 허용한다는 입장만 밝히고 곧바로 전원 철수한 상황만 있는 것.

철수 당시 남북연락사무소 남측 소장 자격으로 머물렀던 천 차관은 “오늘 아침에 (북측으로) 출경할 때 별다른, 특별한 상황은 없었다. 평상시와 다름없이 오전 8시 반에 군사분계선(MDL)을 넘어서 북측 출입경사무소(CIQ)에 가서 북측 인원이 영접 나와 있었고, 특별한 그사이에 다른 움직임은 없었다”며 “남측 소장의 (남측) 입경과 관련해, (북측이) 안내 및 전송을 했다”고 말했다.

그리고 “오늘뿐만 아니라 이번 주에도 근무하는 중에 어떤 분위기나 징후를 느낄만한 특별한 특이동향은 없었다”라고 설명했다.

베트남 하노이 제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여파 여부 질문에, “연관 지어서 말하고 싶지 않다”며 “북측의 의도라든지, 입장 등을 예단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청와대도 이날 오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열고, 북측의 철수 상황에 대한 대책을 논의했다. 하지만 철수 이유에 대해서는 정확히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북측의 이번 철수 결정을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북측이 조속히 복귀하여 남북 간 합의대로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정상 운영되기를 바란다”는 통일부의 입장만 내놓은 상황이다.

▲ 천해성 차관은 북측이 구체적인 철수 이유를 밝히지 않았고, 철수 통보 전까지도 특이동향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북측의 철수로 일단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기능은 중단됐다. 북측의 남측 인원 잔류 허용에 따라, 통일부는 김창수 연락사무소 부소장을 제외한 연락사무소 직원 9명과 지원시설 인력 16명 등 25명을 주말 동안 잔류시키기로 했다.

다만, 북측이 정상근무가 시작되는 오는 25일 월요일에 남측 인원의 추가 입경을 허용할 지는 지켜봐야할 상황. 천 차관은 “월요일 출.입경은 평소와 같이 진행한다는 입장에서, 실무적인 사안들은 가능한 대로 협의를 하고 이후 상황에 대해 알리겠다”고 말했다.

당면해 이산가족 화상상봉을 위한 남북 간 협의는 미뤄지게 됐다.

천 차관은 “북측 인원들이 철수했기 때문에 이산가족의 화상상봉 등에 대한 구체적인 협의를 하기가 조금 어려워진 것은 사실”이라며 “우선 연락사무소 조기 정상화가 되어야 하고, 너무 늦어지지 않고 협의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추가, 17:42)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