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성노예제피해자이자 인권운동가인 김복동 할머니(향년93세)의 영결식이 서울에서 진행된 1일, 이에 맞추어 일본 도쿄에서도 성노예피해자들을 추모하며 일본정부에 공식사죄와 법적 배상을 요구하는 긴급행동이 진행되었다고 재일 <조선신보>가 2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재일본조선인인권협회 성차별철폐부회가 주최한 이날 행사는 낮과 밤 2차례에 걸쳐 일본총리 관저와 참의원의원회관 앞에서 각각 진행되었으며, 여기에 재일동포와 일본시민들 연 100여명이 목소리를 모았다.

이날 참가자들은 김복동 할머니와 함께 배봉기, 김학순, 이계월, 박영심, 송신도 할머니 등 이미 세상을 떠난 피해자들의 사진과 ‘김복동 할머니 고맙습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일본정부는 즉시 사죄를!’이라고 쓰인 플랜카드를 들며 한겨울의 맵찬 추위에도 아랑곳없이 시위를 진행했다.

참가자들의 자유발언에서, 일본군성노예제문제를 연구하는 후루하시 아야씨(34살)는 일본군성노예제의 실상은 이미 역사적 자료나 재판 등을 통해 낱낱이 밝혀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사실을 없애치우자는 것은 도대체 무슨 처사란 말인가 하고 분노하면서 “일본정부는 피해자가 죽기를 기다리고 있는가”하고 일갈했다.

리이슬씨(28살)는 “이번 긴급행동이 진행된 의의는 가해국인 일본에서 직접 목소리를 높인다는데 있다”면서 “또한 조국의 분단과 식민주의를 극복하지 못한 상황으로 인해 아직까지도 재일동포들이 고향을 자유롭게 왕래 못하는 조건에서 그나마 이 자리에서 할머니 영결식에 맞추어 뜻을 함께 할 수 있어서 다행이다”고 말했다.

재일 조선대학교 문학역사학부 김령화 학생(4학년)은 이날을 위해 정성 담아 쓴 할머니에게 보내는 편지를 읽으면서 “풍파 사나운 일본 땅에서도 조선사람으로 떳떳이 사는 저희들을 그 자애로운 미소로 언제나 지켜보아주십시오”하며 흐르는 눈물을 닦았다.

이어서 긴급행동 앞으로 일본각지 재일동포, 일본시민들과 남측시민들이 보내온 메시지가 낭독되었으며, 마지막으로 참가자들은 ‘일본정부는 가해책임을 부정하지 마라!’, ‘조선학교에 고등학교무상화제도를 즉시 적용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고 이날 행사를 끝맺었다.

한편, 신문은 이날 긴급행동에 즈음하여 보내온 70여 통의 메시지는 일본군성노예제문제 해결을 위한 남측 정의기억연대에 전달하게 된다고 알렸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