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과 펜스 미 부통령이 15일 싱가포르에서 만났다. [사진출처-청와대]


“내년 초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는 문제가 되는 모든 무기를 확인하고 기지를 사찰하는 계획과 핵무기를 폐기하는 계획이 나와야 한다.”

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 중인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15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회담 직후 <NBC>와의 인터뷰에서 ‘2차 정상회담을 개최하기 위해, 북한의 무기와 시설에 대한 완전한 목록을 받아야 하는가’는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 “검증 가능한 계획”을 여러 번 강조했다.
   
일부 외신들은 이 문답을 바탕으로 미국이 ‘신고’ 요구를 철회했다고 보도했으나, <NBC> 동영상을 확인한 결과 펜스 부통령이 명시적으로 그러한 말을 하지는 않았다. 

펜스 부통령은 “우리가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CVID) 이행 계획을 갖게 될 때까지는 압박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CNN>은 교착 상태에서 움직이지 않던 두 나라 중에서 “미국이 먼저 깜박이를 켠 것 같다”고 평가했다. 트럼프 행정부가 2차 정상회담의 전제조건으로 요구해왔던 ‘신고’ 요구를 철회하고, “검증 가능한 계획”을 대안으로 제시했다는 것.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펜스 부통령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2차 정상회담은 내년 1월 1일 이후에 열릴 것이라고 믿지만, 날짜와 장소는 여전히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미국 백악관에 따르면, 펜스 부통령은 문 대통령과 만나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구축이라는 공동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노력”에 대해 논의했다. 두 사람은 또한 “제재 이행과 남북 협력을 포함한 북한 문제에서 긴밀한 조율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양국 간 긴밀한 소통을 지속하기로” 했다.  
 
백악관에 따르면, 이날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 참석한 펜스 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여기 싱가포르에서 역사적인 정상회담 이후 우리는 진전을 이뤘으나, 더 많은 일이 남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은 압박 캠페인을 유지하고 모든 유엔 제재를 집행할 때”라며 “우리는 불법적인 선박 간 원유.석탄 환적을 비롯한 북한의 제재 회피를 막기 위해 힘을 합쳐야 한다. 모든 나라가 북한 노동자를 추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펜스 부통령은 “모든 나라가 완전한 북한 비핵화를 이룩할 때까지 강력한 조치를 지속해야 한다. 김 위원장도 이에 동의했고 우리는 북한에게 그들이 한 약속을 지키도록 해야 한다”고 거듭 밝혔다.

(수정, 11:55)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