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간 드러나지 않았던 북한 미사일 기지 13곳을 확인했다’는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보고서에 대해, 청와대가 13일 정면 논박해 주목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10시 30분 청와대 춘추관에서 정례브리핑을 통해 “CSIS에서 낸 보고서의 출처는 상업용 위성인데 한미 정보당국은 군사용 위성을 이용해서 훨씬 더 상세하게 이미 파악을 하고 있는 내용”이라며 “면밀하게 주시 중인데 새로운 건 하나도 없다”고 전면 부인했다.

또한 “삭간몰에 있는 미사일 기지라고 하는 것은 단거리용”이라고 확인하고 “스커드와 노동, 단거리용으로 ICBM이나 IRBM과는 무관한 기지”라고 일축했다.

김 대변인은 “기사 내용 중에 ‘기만’, ‘Great Deception’이라는 표현이 있는데 이 또한 북한이 이 미사일 기지를 폐기하겠다고 약속한 적이 없다”며 “미사일 기지를 폐기하는 게 의무조항인 어떠한 협정도, 어떠한 협상도 맺은 적이 없다”고 정면 반박했다.

“이걸 ‘기만’이라고 하는 건 적절한 표현이 아닌 것 같고, 오히려 이러한 미사일 기지가 있다는 것 자체가 협상을 조기에 성사시켜야 될 필요성을 보여주는 것이다라고 생각한다”는 것.

뿐만 아니라 “‘미신고’라고 하는 표현도 나오는데 이것도 마찬가지”라며 “신고를 해야 될 어떠한 협약도, 협상도 현재까지 존재하지 않는다. 신고를 받을 주체도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 역시 “북의 위협을 없애기 위해서 북미 대화를 비롯해서 협상과 대화의 필요성을 더 부각시키는, 필요성을 더 보여주는 그러한 사실 관계”라는 것.

김 대변인은 이례적으로 구체적 사실들을 논박한데 대해 “비밀이나 미신고, 기만 이런 내용들이 북미 간에 대화가 필요한 시점에서 자칫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내용이 대화를 가로막고 협상 테이블이 열리는 것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에 말씀을 드리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김 대변인은 “북미 간에 비핵화 과정에서 필요한 조처들”에 관해 “미국의 상응된 조처가 뭐가 나올 수 있는지 현재 북미 간에 그 문제에 협상이 필요한 단계”이고 “핵 시설의 추가 공개, 그 문제도 포함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