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14일 문을 연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남북이 24시간 소통을 하고 있으며, 인터넷 연결 등이 과제로 남았다고 김창수 사무처장이 밝혔다. [자료사진-통일뉴스]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지난달 14일 문을 연 지 한 달이 조금 넘었다. 남북이 24시간 소통을 하고 있으며, 인터넷 연결 등이 과제로 남았다.

김창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부소장 겸 사무처장은 16일 오전 기자들과 만나, “다른 적대 국가들은 상대방의 수도에 연락사무소를 설치했는데, 우리는 한 건물이다. 한 건물은 자주 만나서 이야기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면서 24시간 남북 상시소통을 강조했다.

그에 따르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내 남북 간 직통전화 2회선이 연결되어 있으며, 연락관 간 무전기를 이용한 무선연락체계도 갖추고 있다. 또한, 유.무선이 닿지 않는 야간 시간대 등 긴급한 상황이 발생한 경우에는 직접 상대측 숙소를 방문해 협의를 진행한다.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운영 한 달째, 소장 회의는 2차례, 부소장급 회의는 10여 차례 이상 열렸다. 매일 오전과 오후, 30회 이상 정례적인 연락관 협의가 진행돼, 체계화된 상황이다. 판문점 연락 채널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운영되는 점에서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24시간 가동되는 것.

김창수 사무처장은 파트너인 북측 황충성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부장 겸 소장대리와 복도 등에서 수시로 만나 대화를 나눈다고 밝혔다.

▲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전경. [자료사진-통일뉴스]

그에 따르면, 한 달 동안 대표적인 긴급 연락은 9월 27일 밤 9시 45분경에 있었다. 북측 연락사무소 관계자들이 남측 숙소로 찾아와 김창수 사무처장 등을 사무실에서 만나자고 했다. 비상상황임을 감지한 남측은 서울에 연락을 취했고, 북측 사무소는 평양과 연락을 취한 상태에서 사무실에서 대기했다. 그리고 밤 11시 55분경 북측이 케이스에 담긴 문서를 정중하게 남측에 전달했다. 10.4민족통일대회가 성사되는 순간이었다.

또한, 10.4선언 행사 당시 방북 중이던 김현 더불어민주당 전 국회의원의 모친상을 접한 뒤, 김 전 의원을 평양에서 서울까지 3시간 만에 들어올 수 있도록 한 것도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있었기에 가능했던 일.

김창수 사무처장은 단순 남북 간 연락 전달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남북 간 협의채널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했다.

그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노태우 정부 시절에 먼저 제안했다. 역대 정부가 제안한 것이 이번에 만들어졌다. 역대 정부의 대북제안을 계승하고 있는 것”이라며 “남북 사이에 처음 하는 일이다. 우리가 하는 일 하나하나가 역사를 만드는 것이고, 표준이 된다. 눈밭을 걸어가는 심정으로 일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남측 인원이 머무는 숙소. [사진제공-통일부]

정상적인 운영을 위한 과제도 있다.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내 인터넷 사용과 남측 인원의 출입경 상시통행, 개성공단 내 자율통행 등이 그것.

인터넷의 경우, 김 사무처장은 “우리가 제안했고 북측이 협의하자고 했다”며 “기술적 문제, 보안상 문제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빠르면 이번 주 혹은 다음 주 KT와 의견을 조율하고 북측에 제안할 것”이라고 밝혔다.

개성공단 내 인터넷망은 남북 간 연결되어 있지 않아, 북측 통신선을 이용하는 방안을 구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남측 관계자들은 사무실, 숙소, 식당을 자율적으로 이동할 수 있다고 한다. 처음에는 북측의 안내를 받아 움직여야 했지만, 지금은 상황이 나아졌다고 한다.

하지만 김 사무처장은 “세 군데만 가는 게 얼마나 무료한가. 자전거를 타고 다닌다던가, 활동 범위를 넓혀야 한다”고 말했다.

운영 1달을 맞은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남북 간 협의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향후 고위급회담 개최 장소로 활용될 수있으며, 10월 중 남북산림협력 분과회담, 남북보건의료 분과회담, 남북체육회담 등이 열린다.

서해경제.동해관광 공동특구를 위한 남북 공동연구도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진행된다. 현재 산림협력을 위해 산림청, 지자체 교류를 위해 행정안전부가 파견 나와 있지만, 경제 부처와 문화체육관광부도 추가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민간교류도 공동연락사무소에서 진행되고 있다. 김 사무처장은 “민간 차원의 제안사항에 대해서 서로 문서를 주고받는다. 많은 민간 차원의 제기도 우리가 했다. 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서 여러 차례 서로 주고받았다”고 설명했다.

▲ 공동연락사무소 개소로 개성공단 내 정배수장이 가동하자, 수돗물을 마실 수 있게 됐다. [사진제공-통일부]

개성공단 내 위치한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1층 로비, 2층 남측 사무소, 3층 남북 공용공간, 4층 북측 사무소로 구성되어 있다. 남측 직원은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숙소 건물을 1인당 한 명씩 사용하며, 현재 임시로 운영 중인 식당은 향후 현대아산에 위탁운영을 맡기고, 사무실 내 의료실은 의정부성모병원과 계약을 맺어 완비할 예정이다.

남측은 소장 천해성 통일부 차관, 김창수 부소장 겸 사무처장을 중심으로 총 25명이 근무 중이며, 북측은 소장 전종수 조평통 부위원장, 황충성 소장대리 등이 근무하며 점차 상주 인원이 늘어가는 상황이다.

김창수 사무처장은 “역대 정부가 시도한 상시연락채널이 처음 구축됐다. 남북관계의 표준을 만드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남북관계 발전도 연락사무소를 통할 것이다. 사무소 기능의 체계화와 안정화가 남북관계 발전과 연계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