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 속에 11일 오후 제주 강정항에서 열리는 ‘2018 대한민국 해군 국제관함식’에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 해상사열을 받고 강정의 상처 치유에 나선다. 그러나 일부 강정마을 주민들과 평화단체들은 국제관함식 자체를 반대하고 있어 마찰이 예상된다.

해군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2018 대한민국 해군 국제관함식’의 하이라이트인 해상사열이 10월 11일 제주 남방해역에서 펼쳐진다”며 “이번 해상사열에는 우리나라 포함 13개국 국가의 함정과 항공기가 참가”한다고 밝혔다.

미국의 항공모함 로널드레이건함을 비롯해 러시아 바랴그함, 호주 멜버른함, 인도네시아 범선 비마수치함 등 12개국 19척이며, 외국 대표단은 46개국이 참가한다는 것.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10시 40분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관함식이 어디에서 열린 것인가 애초 논란이 있었다. 그래서 부산으로 갈 수 있다 진해로 갈 수 있다 얘기가 있었는데 처음부터 대통령께서는 관함식이 제주도, 강정마을 앞바다에서 하는 게 좋겠다는, 꼭 참석하게다는 생각을 여러 차례 밝혔다. 가다 돌아오더라도 제주 관함식에 참석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전했다.

“2007년 참여정부 때 강정에 기지를 만드는 문제가 처음으로 결정이 됐었고 이후 11년 동안 많은 고통과 상처가 있었기에 대통령께서 이 문제를 치유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는 것.

김 대변인은 “제주도를 갈등에서 분쟁에서 평화와 치유의 섬으로 만들고 싶은 의지가 있었던 같다. 제주도가 전쟁 아닌 평화의 거점으로 만들겠다는 연장선에서 강정마을 행사에 참석하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아울러 “11년 동안의 몸과 마음 다친 강정주민들에게 심심한 위로의 말씀 전할 것이고 강정마을 고통을 치유하는데 정부가 앞장서겠다는 말씀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아픔과 상처에 공감하고 앞으로 이 문제 치유하는 데 앞장서겠다”는 메시지를 직접 밝힐 것이라는 것.

청와대 관계자는 “우리가 힘이 없으면 바다도 분쟁, 갈등의 충돌 지점이 된다. 우리가 힘이 있으면 평화의 바다, 열강 충돌 막을 수 있는 바다 그런 의미에서 제주도 기지가 평화 거점이 될 수 있고 연장선에서 관함식을 할 수 있다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