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뉴욕에서 <폭스뉴스>와 첫 해외 현지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 제공 - 청와대]

“트럼프 대통령님의 1차 임기 내에 비핵화를 마치겠다라는 북한의 어떤 타임테이블도 결코 무리하지 않다고 봅니다.”

제73차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오전 10시(이하 현지시간) <폭스뉴스(Fox News Channel)>와 첫 해외 현지 인터뷰를 갖고 미국의 ‘상응 조치’를 촉구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날 정상회담을 가졌던 문 대통령은 “저는 이번에 평양을 방문해서 김정은 위원장과 아주 좋은 회담을 가졌다. 그 회담 속에는 비핵화 문제에 관해서도 보다 진전된 합의가 있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께서는 평양 정상회담의 결과를 아주 축하해 주셨다. 그리고 김정은 위원장과 보다 조기에 만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전했다.

특히 북미 정상회담이 ‘연내로 가능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연내도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또한 “종전선언을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이제는 미국과 북한 간의 적대관계를 청산한다는 하나의 상징으로서 빠른 시기에 이루어지는 것은 바람직하다라는 공감대가 대체로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해 연내 종전선언 추진을 재차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의 비핵화 합의는 과거의 비핵화 합의와 전혀 다르다”며 “과거의 비핵화 합의는 6자회담 등 실무 차원에서 이루어졌던 그런 합의였기 때문에 언제든지 쉽게 깨어질 수 있는 그런 구조였다”고 전제하고 “이번 비핵화 합의는 사상 최초로 미국의 대통령과 북한의 최고 지도자가 직접 만나서 정상회담을 통해서 합의하고, 전세계에 약속한 것”이라며 “그 책임감과 구속력이 다르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물론 저도 함께 합의를 했다”며 “그래서 이 세 정상이 전 세계 앞에 천명했던 약속이기 때문에 반드시 지켜질 것이라고 믿고, 또 그에 대해서 세 사람 모두 비핵화에 대한 의지가 아주 강하다”고 평가했다.

구체적으로 “북한은 비핵화가 완료되어야만 경제 제재가 완화돼서 어려운 북한 경제를 살릴 수가 있고, 또 트럼프 대통령으로서는 이 비핵화가 완료되어야 지금까지 누구도 하지 못했던 북한의 문제를 해결하는 그런 아주 위대한 업적을 거둘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저로서도 북한의 비핵화가 완료돼서 경제 제재가 풀려야만 남북 간에 본격적인 경제 협력이 가능하고, 그것은 역시 또 어려움에 놓여 있는 우리 한국 경제에 새로운 활력이 될 수 있는 것”이라고 근거를 제시하고 “이번의 비핵화 합의에 대해서는 반드시 이행될 것이라고 저는 확신하고 있다”고 밝혔다.

나아가 “김정은 위원장은 이제는 핵을 버리고, 그 대신에 경제 발전을 통해서 북한 주민들을 더 잘살게 하겠다는 그런 전략적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인물”이라며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 비핵화를 이룬 후에 경제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그렇게 기대를 하고 있다”고 전하고 “저는 김정은 위원장이 비핵화라는 약속을 반드시 지킬 것이라고 그렇게 믿는다”고 재확인했다.

▲ 이날 인터뷰는 Bret Baier 앵커가 진행했으며, 조윤제 주미대사,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김의겸 대변인, 남관표 국가안보실 제2차장 등이 배석했다. [사진 제공 - 청와대]

문 대통령은 “제가 가장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 것은 평화”라며 “평화가 굳어지고 나면 어느 순간엔가 통일도 자연스럽게 찾아오게 될 것이다. 그 평화의 선결조건이 비핵화다. 그래서 우리는 남북 간에 완전한 평화 구축을 위해서 비핵화를 반드시 실현해야 되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도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변함없는 신뢰와 기대를 표명하고 있다.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어떤 위대한 역사를 만들어낼 수 있는 인물은 트럼프 대통령밖에 없다고 그렇게 믿고 있다”고 전하고 “김정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 트럼프 대통령의 임기 내에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이루고 싶다, 이런 희망을 여러 차례 표명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문제는 북한이 어느 정도 진지한 핵폐기 조치를 취할 경우에 그 이후에 미국이 상응하는 조치를 어느 정도 속도 있게 해 주느냐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며 “미국이 속도 있는 상응 조치를 취해 준다면 북한의 비핵화 조치도 보다 속도를 낼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측이 취해야할 상응 조치에 대해서는 “싱가포르 선언에 거의 내포되어 있는 것”이라며 “북한은 비핵화와 미군 유해 송환을 약속했다. 그리고 그와 함께 미국은 북한에 대해서 적대관계 청산과 안전 보장, 그리고 새로운 북미관계의 수립을 약속했다”고 상기시키고 “이 두 가지는 일일이 ‘동시 이행’ 이렇게까지 따질 수는 없지만 크게는 병행되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나아가 “북한이 비핵화 조치를 하면 할수록 미국 측에서는 북한이 핵을 내려놓더라도 북한의 체제를 보장해 줄 것이며 북미관계를 새롭게 만들어 나갈 것이다라는 믿음을 줘야 한다”며 “트럼프 대통령님의 1차 임기 내에 비핵화를 마치겠다라는 북한의 어떤 타임테이블도 결코 무리하지 않다고 본다”고 확언했다.

또한 상응조치도 “반드시 제재를 완화하는 것만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며, 종전선언과 인도적 지원, 비정치적 교류를 꼽았다.

특히 “앞으로 영변 핵기지를 폐기하게 되면 미국 측에 장기간의 참관이 필요할 텐데, 그 참관을 위해서 평양에 연락사무소를 설치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다”고 제시해 주목된다. 영변 핵기지 폐기와 평양 연락사무소를 연동해 제시한 것은 처음이다.

나아가 “비핵화 조치가 완료되고 나면 북한의 어떤 밝은 미래, 그런 것을 미리 보여주기 위해서 예를 들면 경제시찰단을 서로 교환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다”면서 “반드시 제재를 완화하지 않더라도 다양한 방식으로 이제 적대관계를 청산하고, 북미관계를 새롭게 수립한다라는 것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에 대해 “적대관계를 종식하고 전쟁을 종료하겠다는 하나의 정치적 선언을 하자는 것”이라며 “그것이 평화협정이 되려면 다시 평화 협상이라는 과정을 거쳐서 평화협정에 이르게 된다”고 내다보고 “이 평화협정이 체결될 때까지는 정전체제가 그대로 유지가 되는 것이다. 그래서 유엔사의 지위라든지 주한미군의 지위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주한미군은 남북관계에서 평화를 만들어내는 대북 억지력으로서도 큰 역할을 하지만 나아가서는 동북아 전체의 안정과 평화를 만들어내는 그런 균형자 역할을 주한미군이 하고 있다”며 “이것은 한국의 안보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이지만, 동시에 미국의 세계전략하고도 맞닿아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나는 평화협정이 체결되고 난 이후에도, 심지어는 남북이 통일을 이루고 난 이후에도 동북아 전체의 안정과 평화를 위해서 주한미군이 계속 주둔할 필요가 있다 그렇게 생각한다”고 밝혀 주목된다.

이날 인터뷰는 Bret Baier 앵커가 진행했으며, 조윤제 주미대사,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김의겸 대변인, 남관표 국가안보실 제2차장 등이 배석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