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19일(현지시간) 평양 남북정상회담의 성과를 토대로 가능한 빨리 뉴욕과 빈에서 만나자고 북한 측에 제안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성명을 통해 “미국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평양 정상회담에서 성공적 결과를 축하한다”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미국과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찰관 참관 하에 영변 내 모든 시설의 영구 폐기를 포함하여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싱가포르 공동성명을 재확인한 것을 우리는 환영한다”고 밝혔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과의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이 합의한 대로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북한 비핵화를 향한 조치로서 미국과 국제 사찰관 참관 하에 동창리 시험장을 폐기하겠다는 이전 발표를 완수하겠다는 김 위원장의 결정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 중요한 합의에 기반하여, 미국은 미-북관계를 바꾸기 위한 협상에 즉시 착수할 준비가 되어 있다”면서 “오늘 아침 나는 카운터파트인 리용호 (북한) 외무상에게 다음주 뉴욕에서 만나자고 초청했다”고 밝혔다. 리 외무상은 유엔총회 참석차 뉴욕을 방문한다. “우리는 북한 대표자들에게 스티븐 비건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오스트리아 빈에서 가능한 빨리 만나자고 초청했다”고 덧붙였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것은 김 위원장이 약속한 2021년 1월까지 완성될 신속한 북한 비핵화 과정을 통하여 미-북관계를 전환하고, 한반도에 항구적이고 공고한 평화체제를 수립하는 협상의 시작을 알리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남북 정상이 평양공동선언을 채택한 직후 트윗을 통해 “최종 협상이 남아 있으나 김정은이 핵사찰을 허용하기로 합의했다”며 “매우 흥분된다!”는 첫 반응을 올렸다. 19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서는 “김정은 위원장의 서한 사흘 전에 받았다. 매우 좋은 소식이다. 엄청난 진전이 있었다”고 밝혔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0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프레스센터 브리핑에서 미.중.일.러가 일제히 환영과 기대 입장을 밝히는 등 “관련국 모두의 지지를 받는 새로운 프로세스가 진행되고 있다”고 자평했다. 

그는 “새로운 시간이 시작되고 있다”고 단언했다.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평양에서 돌아오자마자 다시 UN총회 참석을 위해 뉴욕으로 떠나시게 된다. 가시면서 말씀하셨던 북미 간 대화의 중재와 촉진의 역할을 위한 것”이라며 “낙관할 수는 없지만 새로운 다리, 새로운 미래가 만들어지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6자회담 수석대표인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이번 평양공동선언은 우리 정부가 항상 설명해온 남북관계 진전이 북미간 진전 가져오는데 밑받침될 수 있다는 논리를 방증한 것”이라며 “여러분 보셨지만 이런 식으로 성과 만들어내고 다시 미국한테 넘겨줄 수 있다는 우리 역할이 분명히 자리를 잡았다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또, 국제전문가 참관 하의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 영구 폐기, 미국의 상응조치 조건으로 영변 핵시설 영구 폐기 ‘용의’ 등 구체적인 조치를 합의하고 공표한 측면에 주목하면서 “탑다운 방식의 효용도 이번에 증명됐다”고 밝혔다.

이도훈 본부장은 뉴욕과 빈에서 북미 협상이 잘 이뤄지면 “2차 북미정상회담도 쉽게 이뤄질 것이라 생각한다”고 낙관적으로 전망했다. 나아가 “저희들 입장은 종전선언이 비핵화 촉진할수 있다고 본다”고 기대했다. 정부 고위당국자는 “스티븐 비건 미국 대북정책 특별대표의 북한측 카운터파트는 최선희 외무성 부상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폼페이오 장관은 오는 27일 뉴욕 유엔본부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회의를 주재하면서 대북 제재 유지의 중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미국은 안보리의 9월 의장국이다. 

(추가, 12:33)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