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양 남북정상회담을 이틀 앞두고 준비위원장을 맡고 있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16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공식수행원과 특별수행원을 발표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2018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위원장인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16일 남북정상회담 공식수행원 14명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시민사회 등 각계각층 인사 52명으로 구성된 특별수행원을 발표했다.

임종석 실장은 이날 오후 3시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가을이 왔다. 오늘 새벽 선발대가 떠났다”며 “정부는 오늘 남북정상회담에 동행하는 수행원을 확정했다. 공식수행원 14명, 특별수행원 52명, 일반수행원 91명, 그리고 기자단까지 포함해서 200명 규모로 구성했다”고 명단을 발표했다.

공식수행원 14명은 정부를 대표해 서훈 국가정보원장, 강경화 외교부 장관, 조명균 통일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김재현 산림청장과 대통령 비서실을 대표해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현철 경제보좌관, 주영훈 대통령경호처장, 김의겸 대변인, 김종천 의전비서관, 윤건영 국정상황실장으로 구성됐다.

임종석 실장은 “청와대로서는 비서실장과 정책실장이 남아서 저는 조금더 남북정상회담 현안에 집중하고, 정책실장은 국내 여러 현안들이 추석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정부와 함께 조율하는 책임을 맡아 남기로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김동연 경제부총리도 지금 가장 집중해야 할 일이 국내 경제와 부동산, 추석 민심을 잘 살피고 대비하는 현안이 더 중요하다”고 불참 이유를 설명했다.

특별수행원은 정당 대표로 이해찬 민주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지방자치단체와 접경지역을 대표해 박원순 전국시도지사협의회 의장과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포함됐다.

경제계 인사로는 최태원 SK회장, 이재용 삼성 부회장, 구광모 LG회장, 김용환 현대자동차 부회장 등 4대 주요 대기업 대표가 포함됐고,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 신한용 개성공단기업 협회장, 이동걸 한국산업은행 총재, 코레일 및 한국관광공사 등 남북협력사업 관련 기업대표도 함께한다.

임 실장은 정당 대표를 포함한 일부는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을 면담하고 경제인들은 리용남 경제담당 내각 부총리를 면담하기로 고위급 실무회담에서 정해졌지만 선발대의 조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포함된데 대해서는 “정상회담 때마다 대기업 대표가 방문했다”며 “이재용 부회장에 대해서는 저는 재판은 재판대로 엄격하게 진행될 것이고, 또 일은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원로자문단과 학계에서는 임동원 한반도평화포럼 명예이사장,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 홍석현 한반도평화만들기 이사장,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포함됐다.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과 한국노총 김주영 위원장, 이기범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북민협) 회장,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상임의장, 염무웅 겨레말큰사전 남북공동편찬위원회 이사장, 김덕룡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회 수석부의장도 포함됐다.

종교계에서는 김희중 천주교 대주교, 원택 조계종 민족공동체추친본부장, 이홍정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 한은숙 원불교 교정원장이, 통일부 대학생기자단 이 에스더, 이산가족 상봉자 손녀 김규연(중학생) 학생도 젊은 세대를 대표해 동행한다.

문화예술계에서는 유홍준 명지대 석좌교수, 차범근 축구감독, 현정화 탁구대표팀 감독, 평창 아이스하키 남북단일팀 주장 박종아 선수, 안도현 시인, 가수 에일리, 지코, 작곡가 김형석 등이 포함됐다. 현정화 감독은 1991년 지바 세계선수권대회에서 북측 리분희 선수와 함께 남북탁구단일팀을 이뤄 감동을 선사한 바 있어, 이번 방북길에 리분희 선수와 재회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임종석 실장은 “평양 정상회담은 국민과 함께 진행되고 세계와 함께 공유될 것”이라며 “지난 1차 정상회담이 ‘평화의 새로운 시작’이었다면 이번 3차 정상회담은 ‘평화가 새로운 미래를 만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또한 “지난 달 이산가족 상봉을 보면서 매우 안타까웠다”며 “‘작별 상봉’이라는 세상에서 가장 슬픈 만남이 이제는 사라졌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여기에서 전하고자 한다”고 심경을 밝혔다.

<공식수행원 명단 (14명) >

구분

명단

정부(8명)

서훈 국가정보원장

강경화 외교부 장관

조명균 통일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김재현 산림청장

청와대(6명)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현철 경제보좌관

주영훈 대통령경호처장

김의겸 대변인

김종천 의전비서관

윤건영 국정기획상황실장

 

<특별수행원 명단 (52명)>

구분

명단

정당 대표(3)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지방자치단체(2)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전국시도지사협의회 의장)

최문순 강원도지사

경제인

(17명)

최태원 SK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구광모 LG 회장

김용환 현대자동차 부회장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한무경 한국여성경제인협회장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

신한용 개성공단기업협회 회장

오영식 코레일 사장

안영배 한국관광공사 사장

김종갑 한국전력 사장

이동걸 한국산업은행 총재

이재웅 쏘카 대표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위 위원장

남북정상회담

자문단‧학계

(9)

한완상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 위원장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 한반도평화포럼 명예이사장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

임동원 한반도평화포럼 명예이사장

이현숙 여성평화외교포럼 명예대표

홍석현 한반도평화만들기 이사장

장상 세계교회협의회 공동의장

박지원 국회의원, 前 장관

최완규 前 북한대학원대학교 총장

노동계(2)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시민사회(4)

이기범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 회장

염무웅 겨레말큰사전 남북공동편찬사업회 이사장

김덕룡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상임의장

종교계(4)

김희중 천주교 대주교 (KCRP 회장)

원택 조계종 민족공동체추진본부장

이홍정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

한은숙 원불교 교정원장

문화예술체육(9)

이기흥 대한체육회 회장

유홍준 명지대학교 석좌교수

차범근 축구 감독

현정화 탁구대표팀 감독

박종아 평창 아이스하키 남북단일팀 주장

안도현 시인

에일리 가수

김형석 작곡가

지코 가수

청년(2)

이 에스더 통일부 대학생기자단, 평창 자원봉사

김규연 이산가족 상봉자(김현수)씨 손녀, 중학생


(보완, 16:42)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