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측이 10.4선언 11주년 기념행사를 10월 중순에 열자고 제안했다. 평양 남북정상회담 이후 상황을 지켜보자는 이유에서다.

'6.15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6.15북측위)는 7일 6.15남측위와 해외측위에 팩스를 보내, “여러가지 문제들을 감안하여 10.4공동행사를 10월 중순으로 예견하였으면 한다”고 밝혔다.

‘여러가지 문제들’은 “북남수뇌분들의 평양 상봉이후 북남관계발전의 요구에 부합되게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협의와 준비기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6.15북측위는 “실무적문제들을 추후에 협의하였으면 한다”며 “다만 행사내용과 관련한 실무적의견교환은 문서를 통해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에 6.15남측위 측은 입장을 발표, “북측의 입장을 수용하여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관계부처와 협의하여 판문점 선언 이후 첫 ‘민족공동행사’가 규모있게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연희 6.15남측위 대변인은 “이번 민족공동행사는 무엇보다 민간단체가 주최하는 민족공동행사의 복원이라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며 “2008년 이후 10년 만이며, 더불어 10.4선언의 뜻을 기념하는 첫 민족공동행사”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리고 “이번 행사는 남,북,해외 각계각층의 판문점 선언 이행 의지를 결집하는 장이 될 것이며, 이후 민간교류가 활성화되는데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판문점 선언에서 남북 정상이 합의한 대로 정부, 정당, 단체와의 협력을 지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남.북.해외측 위원회는 지난 6월 평양에서 위원장단 회의를 열고, 10.4선언 11돌 기념행사를 여는 데 의견을 모았고, 지난 8월 서울에서 실무협의를 진행했다.

통일부는 관련 사항이 접수되는 대로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측은 10.4선언 11주년 기념행사를 평양에서 여는 방향을 추진하고 있다.

(추가, 16:05)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