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는 다음 달 8.15 광복절 남북공동행사를 검토 중이다. ‘판문점선언’ 이행조치이지만, 한 달도 채 남지 않아 남북공동행사가 가능할지 불투명하다.

통일부 당국자는 17일 기자들과 만나, “‘판문점선언’에 의의가 있는 날을 당국, 국회, 정당, 지방자치단체, 민간이 같이하기로 했다”며 “남은 게 8.15광복절, 내년 3.1절 등이다. 이걸 어찌할지 북측과 협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판문점선언’ 1항에는 “6.15를 비롯하여 남과 북에 다 같이 의의가 있는 날들을 계기로 당국과 국회, 정당, 지방자치단체, 민간단체 등 각계각층이 참가하는 민족공동행사를 적극 추진하여 화해와 협력의 분위기를 고조시킨다”고 명시되어 있다.

하지만 8.15광복절까지 한 달도 채 남지 않아, 남북공동행사 성사 여부는 불투명한 상황. 6.15 민족공동행사도 남북이 시간적 여유가 없다는 판단에 따라, 각기 진행하는 형식으로 치러진 바 있다.

이 당국자는 “6.15남측위가 북한을 다녀왔는데, 그때 북측은 8.15를 상황을 보면서 하자고 했다. 6.15차원의 이야기이지만, 우리는 그런 의견도 종합해서 북측과 협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6.15민족공동위원회는 지난달 21일부터 22일까지 평양에서 위원장 회의를 열고, “8.15민족공동행사와 관련해서는 앞으로 상황을 봐가면서 논의하기로 하였다”고 밝힌 바 있다. 올해 10.4선언 11돌과 개천절, 내년 3.1절 등은 민족공동행사로 여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일단, 내년 3.1절 100주년은 남북공동행사로 치러질 가능성이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4일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출범식에서 지난 4월 남북정상회담에서 논의됐다고 밝힌 바 있다.

남북공동행사 외에도 통일부는 “화해와 민족 동질성 회복을 위한 민간차원의 교류협력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다양한 차원의 남북 대화와 협력을 적극 지원하고 오랜 기간 중단되었던 민간교류를 회복하고 당국 간 신뢰 증진에 기여할 것”이라는 이유.

4.27 ‘판문점선언’ 이후 현재까지 정부는 총 6건 48명의 평양 방북을 승인했으며, 추가적인 방북승인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노동자통일축구대회에 대해, 통일부 당국자는 “양대 노총이 서로 협의해야 한다. 양대 노총은 북측 직총과도 협의를 진행 중이다. 이들의 계획이 수립되면 검토할 계획”이라고 알렸다.

<JTBC> 방북 이후 언론사의 추가 방북은 “가까운 시일 내에는 없다”고 그는 밝혔으며, ‘평양지국 설립’에 대해 “언론사가 결과를 발표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방송 교류에 대해서 논의했다. 앞으로 추진해야 하지 않나 싶다. (해당 언론사가)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