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년 동안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해 애써온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와 2016년 한국과 일본 정부의 일본군‘위안부’ 합의에 맞서 설립된 ‘일본군성노예제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재단’(정의기억재단)이 11일 통합됐다. 통합명칭은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약칭 ‘정의연’).

‘정의연’은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와 ‘일본군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재단’이 그 조직과 사업을 통합하여 운영하기로 했다”고 밝혔으며, 지난 11일 이사회를 통해 명칭을 결정, 신임이사장에 윤미향 정대협 공동대표를 선출했다.

‘정의연’은 28년의 역사를 지닌 정대협과 3년간 활동한 정의기억재단을 이어받아 △피해자 명예.인권회복 사업, △연구.조사사업 △기림사업, △장학.교육사업, △국내외 단체 활동지원 및 연대사업, △나비기금 사업 등을 펼친다.

또한, ‘전쟁과 여성인권 연구소’를 신설, 일본 정부의 범죄사실을 입증하는 사료의 체계적인 수집 및 분석, 신규 자료발굴 등을 강화하기로 했다.

‘정의연’은 여성단체 중심이던 기존 정대협 구성과 달리, 노동, 시민사회, 법조계, 학계 등으로 분야를 확장해 34명의 이사를 선출했으며, 이들의 안정적인 활동 참여를 위해 네트워크협의회를 산하에 구성했다.

윤미향 ‘정의연’ 이사장은 “새롭게 출범한 정의연은 정대협 설립 이후 일본군 성노예제 피해자들의 용기 있는 증언과 활동을 통해 전후 반세기 동안 침묵해왔던 한국사회와 국제사회에 보편적 인권으로서 무력분쟁 하 여성 인권을 보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리고 “평화의 중요성을 일깨운 역사를 마음 깊이 새겨 일본군성노예제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과 전시 성폭력 범죄의 근절을 반드시 이루어 일본군성노예제 피해자들을 위한 정의를 실현하고 그들의 삶에 진정한 해방이 찾아올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