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정상회담 이후 북한은 '핵무기없는 세계'를 과제로 전방위 외교를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갈 것이라는 전망이 제시됐다.

재일 <조선신보>는 29일 북미정상회담 이후의 세계를 전망하는 연속 기획 네 번째 글에서 북미정상회담 공동성명에 명시된 '조선(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는 북의 입장에서는'미국의 핵 전쟁위협을 완전히 없애버린 상태'를 의미한다고 하면서 "조선반도 비핵화를 향한 조미 동시행동이 시작된 조건에서 조선은 핵무기없는 세계건설을 대외정책의 중요한 기둥으로 삼고 평화수호를 위한 전방위 외교를 보다 적극적으로 전개해나갈 것이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양 정상이 공동성명 전문에 '조선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명시하면서 "호상(상호) 신뢰구축이 조선반도의 비핵화를 추동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한 것은 의의가 크다면서 "과거에는 미국이 조선을 '핵무기로 위협하지 않는다'는 것을 말로만 약속했(지만) 2018년의 수뇌합의는 핵전쟁의 근원을 없앨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조미 수뇌회담에서 확인된 것처럼 그것들은 단계별 동시행동의 원칙에 따라 이루어지게 된다"고 밝혔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 적대관계 청산과 상호 신뢰구축에 의한 '조선반도 비핵화'를 선택하게 된 것은 북의 핵과 탄도로케트가 미국의 국가안보에 심각한 위협이 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며, 이번 회담에서 '미국의 핵전쟁위협을 제거하는 조선반도 비핵화 합의'를 이룬 것은 병진노선의 승리라고 주장했다.

또 북한이 지난 4월 당중앙위원회 전원회의 결정에 따라 북미정상회담 합의가 이루어지기 전인 5월 24일 풍계리 핵시험장을 폐기함으로써 핵무기없는 세계를 향한 선제적 조치를 취했다고 하면서 "앞으로는 조미 동시행동"이 남았으며, "조선반도 비핵화를 공동의 목표로 상정한 미국이 취하게 될 행동에 상응한 조치를 조선이 취해나가게 된다"고 말했다.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북의 핵폐기'(CVID)는 '조선의 일방적인 핵무장해제'를 노리는 세력들의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이어 "조선반도 비핵화 과정에서 관건으로 되는 것은 조미 핵대결의 원인을 만든 미국이 취하게 될 신뢰구축 조치"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정상회담 직후 한미합동군사연습 중지를 발표하고 실행에 옮기고 있는 것은 바람직한 사태진전이라고 덧붙였다.

신문은 지난 5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유엔군축회의에서 북 대표가 풍계리 핵시험장 폐기를 예고하고 이를 세계적인 핵군축을 위한 중요한 단계라고 설명하면서 핵무기 폐기를 위한 국제적인 노력에 동참하겠다고 밝힌 일과 함께 지난해 7월 유엔총회와 2016년 10월 유엔 군축안보위원회 등에서 북이 일관되게 핵무기 전면철폐와 전세계 비핵화를 위해 노력해 왔다는 점을 상기시켰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