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오전 9시 서울공항에서 공군1호기 편으로 러시아 국빈방문 길에 올랐다. [사진제공 - 청와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초청으로 21~24일 러시아를 국빈방문하는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오전 9시 공군1호기 편으로 성남 서울공항을 이륙했다.

문 대통령 내외는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 임성남 외교부 1차관, 임종석 비서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정의용 안보실장 등의 배웅을 받으며 전용기에 올랐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러시아 하원을 방문해 하원의장과 주요 정당 대표를 면담한 뒤 오후 8시 30분(한국시간, 현지시간 오후 2시 30분) 하원(국가두마)에서 우리나라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연설할 예정이다. 이어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총리와 면담한 뒤 ‘한러 우호친선의 밤’ 행사에 참석한다.

‘한러 우호친선의 밤’ 행사에는 재외국민과 독립유공자 및 고려인 동포, 러시아 친한인사 등이 참석하며, 문 대통령은 하원 연설 직후 의용요사의 묘에 헌화할 예정이다.

국빈방문 이틀째인 22일에는 푸틴 대통령과 한러 정상회담을 갖고 푸틴 대통령이 주최하는 국빈만찬에 김정숙 여사와 나란히 참석할 예정이다. 또한 ‘한러 비즈니스포럼’에도 참석해 격려한다.

문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은 지난해 7월 함부르크 G20 정상회의와 지난해 9월 블라디보스톡 동방경제포럼 계기에 정상회담을 개최했고, 세 차례 전화통화를 가진 바 있다.

문 대통령은 러시아 국빈방문에 앞서 20일 오전 청와대에서 러시아 합동취재단과 인터뷰를 갖고 “푸틴 대통령과 나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또 평화체제 구축에 대해서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다”면서 “한국과 러시아는, 그리고 나와 푸틴 대통령은 끝까지 긴밀하게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문 대통령은 “러시아가 경제 발전을 위해서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신동방정책과 또 내가 우리 새로운 성장동력의 확보를 위해서 준비 중에 있는 신북방정책은 공통점이 많다”면서 “한반도의 평화체제가 구축되면 그때부터는 본격적인 남북 경제 협력 시대가 열릴 텐데, 그때의 남북 경제 협력은 러시아까지 함께하는 남북러 3각 협력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남북러 3각 경제 협력을 강조했다.

22일 오전 모스크바 롯데호텔에서 열리는 ‘한러 비즈니스포럼’은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영주)와 러연방상공회의소(회장 세르게이 카트린 회장)가 공동으로 개최하며, “제조‧첨단산업 파트너쉽 강화 및 철도 연계와 에너지 개발 분야의 실질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백운규 산업부 장관, 송영길 북방경제협력 위원장이 참석하며, 경제 사절단 101개사 208명이 참석한다.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 LG전자 조성진 부회장 등 주요 대기업 대표와 한국전력공사, 한국철도공사, 한국가스공사 CEO도 참석하여 남북러 철도연계 및 전력‧가스 협력사업 등을 논의한다.

러시아 측에서는 레오니드 미켈슨 노바텍 회장, 파벨 리빈스키 로세티 회장, 올렉 벨로제로프 러시아 철도공사 사장을 비롯해 가스프롬, 로스네프트 등 국영 에너지기업과 한국과 교역‧투자를 희망하는 민간기업 관계자 130여명이 참석한다.

문 대통령은 23일 모스크바에서 로스토프나도누로 이동해 23일 자정부터 열리는 한국과 멕시코 간의 월드컵 경기를 관람하고 선수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남관표 국가안보실 제2차장은 18일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이번 러시아 국빈방문은 1999년 김대중 대통령 이후 우리 대통령으로서는 19년 만에 이루어지는 것으로 이번 정상회담은 그간 양 정상 간에 다져진 우의와 신뢰를 더욱 돈독히 하고, 한-러 양국 간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을 위한 안보 환경이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가운데 한-러 양국이 한반도와 유라시아 대륙의 협력 파트너로서 동북아의 평화와 번영, 그리고 양국 간 실질적 협력 증진을 위한 전략적 소통과 협조를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추가, 11:44)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