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26일 오후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전격 2차 정상회담을 가졌다. [사진제공 - 청와대]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27일 오전 청와대 기자들과 만나 “남북관계 발전과 판문점 선언의 이행이 탄력 받게 될 것으로 본다”며 “남북 정상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다양한 방식의 소통을 확대해나가고, 격의 없는 실무적 성격의 대화를 갖자고 합의한 것이 남북 관계에 중대한 좋은 진전”이라고 평가했다.

이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26일 판문점 2차 남북정상회담 추진 통로에 대해 “남북 간에는 여러 소통 경로를 유지하고 있다. 그중 하나가 서훈 국정원장과 북한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간 소통 경로”라고 적시하고 “북측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구상이라고 하면서 이러한 격의 없는 소통하는 방안을 제시했다”고 확인했다.

남북미 3자 정상회담과 종전선에 대한 질문에는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선 북한이 가진 안보 측면에서의 우려를 해소할 방안과 상호불가침 약속을 다시 한다든지,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는 협상을 개시하거나 남북미 3국간에 종전선언을 하는 문제 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측면에서 남북 간 실무차원의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면서도 “3자 정상회담을 어떻게 언제 개최하느냐, 아마도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아직 합의가 된 게 없고 계속 실무차원에서의 가능성 검토만 진행되고 있다”고 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6.12 싱가포르 정상회담을 취소하는 과정에서 한국측이 사전에 통보받지 못한데 대해 이 고위당국자는 “트럼프 대통령 서한 발표시점이 미국으로서는 아침 이른 시간이었고 우리는 아주 늦은 시간이었다. 그래서 소통에 약간의 시차가 있었던 건 사실”이라면서도 “한미 간에는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 특히 양국 NSC 간에는 전에 맥매스터 보좌관이 있을 때와 마찬가지로 존 볼튼 보좌관 취임 이후에도 거의 매일 소통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의 비핵화에 따른 상응조치로 거론되고 있는 ‘경제적 지원’에 관해 “이번 북미회담이 성공하게 되면, 미국은 북한과의 경제적 협력을 대규모로 할 의사를 갖고 있다”고 확인해 주목된다. 그간 미국은 대북 경제지원을 한중일 몫으로 떠넘기는 듯한 기조를 유지해왔기 때문.

이 고위당국자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향한 항구적 평화 정착”은 세계사적인 엄청난 목표라며, “목표 달성하는 과정에서 다소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본다”고 내다보고 “우리 정부는 북미 정상회담이 예정대로 개최될 것으로 믿고 있고, 또 회담에서 반드시 좋은 성과가 날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추가, 15:47)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