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의 초청으로 오는 21일, 22일 양일간 미국을 공식 실무 방문해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북미정상회담 등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제2차장은 18일 오후 2시 30분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대통령의 방미 일정을 알렸다.

남관표 2차장은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22일) 정오경 배석자 없이 단독회담을 갖고 이후 자리를 옮겨 확대회담을 겸한 업무 오찬을 가질 예정”이라며 “이번 한미 양국 정상 간 회담은 남북정상회담을 약 3주 앞둔 시점에 이뤄지는 만큼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을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가교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한미 정상이 그간 빈번한 전화 통화를 통해 긴밀한 소통을 이어온 것을 넘어 직접 양 정상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와 나아가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 정착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이행 방안을 중점적이고 심도 있게 협의할 예정”이라며 “한미 정상은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이행하는 경우, 밝은 미래를 보장하기 위한 방안 등에 대해서도 협의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전날(17일) 정부는 국가안보회의(NSC) 상임위원회를 개최해 “다가오는 북미정상회담이 상호 존중의 정신 하에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한미 간과 남북 간에 여러 채널을 통해 긴밀히 입장을 조율해 나가기로”했고,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우리 정부가, 대통령이 중재자 역할을 좀 더 적극적으로 해나가겠다는 의지가 담긴 표현”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우리는 남북정상 간 나눈 말씀이 충분하게 우리가 가야할 길에 대해서 교감이 돼 있기 때문에 그런 교감이 트럼프 대통령에게도 직접 전달되는 게 북미회담의 성공을 위해서 굉장히 긴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심도있는 그런 이야기가 많이 오고갈 것 같다”며 통상적 관례와 달리 ‘확대-단독 정상회담’순이 아니라 ‘단독-확대 정상회담’이 진행되는데 대해 “이번 방문 목적은 정확하지 않느냐”며 “참모들 배석 없이 양 정상간 소통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그런 상황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남관표 2차장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21일 늦은 오후 서울을 출발, 같은 날 저녁 워싱턴에 도착해 영빈관에서 1박한다.

방미 이틀째인 22일 오전에는 미 행정부의 외교안보 정책을 담당하는 주요 인사들을 접견하고 정오경 트럼프 대통령과 배석자 없이 단독회담을 갖고 이후 자리를 옮겨 확대회담을 겸한 업무 오찬을 가질 예정이다.

22일 늦은 오후에는 조미수호통상조약 체결 136주년과 주미대한제국공사관 개설 130주년을 기념하여 같은 날 오전 재개관되는 주미대한제국공사관을 방문하며, 박정양 대한제국 초대 공사 및 공사관 관원 이상재·장봉환의 후손들을 격려하고 위로하는 일정도 추진 중이다.

문 대통령은 24일 목요일 이른 새벽에 귀국할 예정이다.

남관표 2차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이번 미국 방문은 한미 정상 간 우의와 신뢰를 더욱 굳건히 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미 양국 간 동맹과 동반자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기반도 강화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한미정상회담은 지난해 6월 문 대통령 당선 직후 1차 방미와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의 국빈 방한 이후 세 번째이며, 지난해 7월 G20과 9월 유엔총회 계기 만남까지 포함하면 다섯 번째이다. 또한 양 정상간 14차례 전화통화를 가졌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